[일요진단 라이브] 미세먼지 재난…반기문 위원장의 해법은?

입력 2019.07.07 (08:41) 수정 2019.07.07 (10: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진행 : 박태서
■ 대담 :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예고해드린 대로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오늘 일요진단에 출연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휴일 정말 귀한 걸음하셨네요.
고맙습니다.
먼저 시청자분들께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어떤 곳인지 그리고 위원장으로서 현재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지 간단하게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 문제가 우리나라의 사회적 재난 수준까지 오르게 되고 우리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이런 상황이 됐습니다.
아시는 분이 잘 많지는 않겠지만 1년에 1만 7000여 명이 미세먼지 영향으로 조기 사망하는 이런 아주 심각한 수준에 와 있고 또 OECD 잘사는 나라 국가 중에서 미세먼지의 나쁨 정도가 우리나라가 맨 밑에서 두 번째입니다.
그러니까 두 번째로 나쁜 나라가 돼 있고 더 놀란 것은 OECD 국가의 한 3000여 개 이상 도시 중에서 최악으로 나쁜 100개 도시를 뽑았더니 44개 도시가 한국에 있다.
그야말로 저도 도대체 믿기지 않는 이런 통계가 그린피스로부터 이렇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그야말로 재난의 수준이니까 아주 강력한 조치를 좀 취해야겠다, 이런 차원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저에게 그런 말씀이 계셔서 제가 경험은 없지만 이런 직을 맡게 됐습니다.
-4월이었죠?
출범이 지금 두 달 더 됐지 않습니까?
-4월 29일 정식으로 출범을 했으니까요.
현재 두 달 조금 넘었죠.
-상당히 활발하신 활동을 하신 거로 알고 있는데 시진핑 중국 주석도 면담하신 거로 알고 있고요.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고 여쭤볼 수 있습니까?
-많은 사람이 미세먼지가 중국발 미세먼지 때문에 발생이 됐다, 이렇게 생각하지만 그런 면이 일부 사실이고요.
또 결과적으로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여러 가지 발생한 미세먼지 이런 것이 두 개가 합치니까 갑자기 악화가 된 이런 상황입니다.
제가 대통령으로부터 그러한 제의를 받고 정식 출범하기 이전에 이미 시진핑 국가주석을 4월 초에 만났고 리커창 총리도 3월 말에 만났고 최근 지난 6월 27일 저녁때 저녁도 같이하면서.
-리커창.
-리커창 총리하고.
이런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물론 6월 5일 세계환경의 날을 기념해서 리간제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도 한쟁이라고 국무원 부총리 이런 분들도 만나서 많은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위원장 되시고 저희가 자료를 찾아보니까 이런 인터뷰를 하셨더군요.
미세먼지 문제가 단기적이고 다소 과격한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
쇼크 요법이 필요하다는 거.
그다음에 국민들이 체감 효과를 바로 느껴야 한다.
어떤 충격 요법이라는 거 아니겠어요?
어느 정도 충격 요법을 준비하고 계시길래.
-미세먼지가 서서히 진행이 되는 게 아니고 또 이미 상당히 심각한 수준까지 도달했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그야말로 국민들이 느낄 수 있고 그야말로 체감할 수 있고 그런 면에서 아주 과하다 싶을 정도로 아주 담대한 이런 조치를 취해서 처방을 하지 않으면 하여튼 쇼크 테라피죠?
단기 처방을 하지 않으면 문제가 어려워질 것 같다.
그렇게 하고 우리나라가 모든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저항하는 경우도 많이 있고 또 분열이 많이 사회가 돼 있습니다.
-그렇죠.
-그런 면에서 좀 걱정인데 다만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서는 상당히 국민적인 공감대가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우리 위원회가 하여튼 과감한 조치를 취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다른 어떤 정책위원회나 이런 데와 달리 우리가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게 국민들의 여러 가지 체감할 수 있는 걸 하기 위해서 국민정책참여단을 500명을 무작위로 우리가 추출해서 그분들하고 밤을 새우면서 토의를 했고요.
또 어제하고 그저께 경기도 양평에서 미세먼지에 관한 세계 최고의 전문가, 과학자들 100명과 1박 2일간 합숙을 하면서 토론을 했습니다.
저도 참석을 했는데 그야말로 진지한 그런 토의를 했고 지금 현재 개혁으로써는 9월 말이나 늦어도 10월 초까지는 우리가 국민들에게, 또 정부에 이걸 갖다 단기 처방안을 제출하고.
-말씀하신 충격요법이 9월에 나온다는 말씀이시죠?
-충격 요법입니다.
그런 문제는 현재 논의 중에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안은 아니고, 밝힐 단계는 아니고.
-구체적인 안은 현재 논의 중에 있고, 아직도 상당한 많은 논의 과정에 있습니다.
우리가 5개 분과가 있습니다.
저감위원회, 피해예방위원회, 또 과학기술위원회, 국제협력위원회, 홍보소통위원회.
그렇게 해서 어떤 위원회보다 아주 상당히 광범위하고 큰 권한을 가지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해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금 위원장 되신 다음에 황교안 대표 면담하셨을 때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황교안 대표가 총장님한테 이야기하셨던 것으로 기억하거든요.
미세먼지 이야기만 하면 나오는 게 결국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 부분들에 대한 일종의 비판과 논란 부분들인데 어떤 입장을 가지고 계십니까?
-저도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개인의 의견은 있습니다만 지금 현재 국가기후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제가 개인 의견을 얘기하는 건 아니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 국민들 간의 여러 가지 다른 의견들이 있는 것으로 잘 알고 있고요.
-그렇죠.
-탈원전 문제가 어디서 나오느냐 하면 우리나라는 43% 이상이 석탄 화력발전소에 의존하고 있으니까.
-화석 원료.
-상당히 많은 미세먼지 발원이 되는 겁니다.
거기에 원전이 26%, 27% 정도의 아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원전은 사실 과학자들이 이야기하고 UN이 이야기하는 거 보면 세계 어떤 에너지보다 가장 깨끗한 에너지다, 이렇게 알려져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원전 벌써 6개를 폐쇄하라, 이렇게 말씀이 계셨고 또 많은 탈원전을 조기에 폐쇄해야 한다, 이런 문제가 생기면 무슨 문제가 생기냐면 에너지 수급 문제가 자연히 발생하게 됩니다.
에너지 수급 부족한 부분을 재생 에너지로 보충을 해야 하는데 재생 에너지 가지고 지금 현재는 한 5% 정도뿐이 양이 안 되니까.
-그렇죠.
-이 많은 갭을 어떻게 보충하냐.
자연히 에너지 수급 문제에서 이러한 탈원전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까 저는 이렇게 기대를 하고 있는 겁니다.
물론 과학자들, 또 산업계 대표들, 또 원전학자들, 이런 사람들하고 같이 협의를 하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에너지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이런 과정을 넘기느냐.
그래서 정부가 재생 에너지를 우리의 주 에너지원으로 전환하고 있는 이런 것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도 그런 추세기 때문에 하지만 과도기를 어떻게 넘기느냐, 이것은 우리가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거 아니냐.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탈원전 이야기가 논의될 겁니다.
-논의는 되는데 하여간 이 문제가 정치적인 공방거리로 변질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사실은 원전은 공방거리가 될 수가 있는데 미세먼지는 공방거리가 아니죠.
-아니다.
-그래서 제가 민주당을 포함해서 5당 대표님들을 다.
-면담할 때.
-직접 예방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 미세먼지가 이념 문제도 아니다.
-알겠습니다.
-이건 정쟁거리에, 하여튼 더더군다나 아니다.
미세먼지가 누구 대통령이나 민주당이나 한국당을 가려서 하는 것도 아니거든요.
전 국민을 건강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만은 정치에 힘을 같이 모아주십시오.
그렇게 해서 여섯 분의 국회의원들을 위원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민주당은 여당이기 때문에 2명이고 나머지 4대 여당에서 한 분씩 현재 국회의원들이 참여를 하고 있고 이미 회의도 한 번 했습니다.
-미세먼지도 역시 국가적인 난제이기도 합니다만 저희가 오늘 총장님을 이 자리에 모시게 된 이유 중의 하나가 역시 최근에 불겨진 한일 무역 갈등 부분들에 대해서 총장님의 고견을 듣고 싶어서 지금 이 자리에 모신 부분도 없잖아 있는데 외교관 되신 지 지금 40년 이상 되셨죠?
-UN 사무총장까지.
-포함하면.
-하면 한 50년 됩니다.
-그렇죠?
50년이면.
-대한민국에서 37년을 했고 그다음에 UN 사무총장 10년, 47년.
-47년입니까?
-그리고 제가 퇴임 이후에도 국제기구의 장으로서.
-하셨죠.
-또 외교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죠.
-한일 관계가 50년 가까이 되는 기간 이렇게 안 좋았던 적 있었습니까?
-저는 한일 관계가 어느 때라고 화목스러운 때는 별로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불행하게도 우리가 과거사 문제가 있고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 좀 여러 가지 이견들이 많이 있었지 않습니까?
그런데 저는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한일 양국은 어떤 기준으로 보나 세계 제2차대전 이후에 경제, 민주주의, 사회, 과학기술 발전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참 인정받는 모범적인 국가로 발전을 했죠.
-두 나라가요?
-두 나라가 모두.
그런 면에서 한일 간에 협력 관계도 있었고 역대 어떤 지도자들도 모두 한일 관계에 있어서는 과거사를 직시한 바탕 위에서 미래를 지향해 나가자.
이런 데 대해서 원칙을 세워놓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이런 과정에 있었죠.
그 대표적인 게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수상 간의 합의 내용이 아주 대표적인 근간을 이루고 있었고 최근에 한일 관계가 갑자기 이렇게 나빠지기 시작했는데 제가 옛날 어른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면 사실은 삼사일언이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본이 이러한 조치를 취하기 전에, 뭐든지 행동을 하기 전에 세 번 깊이 생각을 하라.
그렇게 하고 행동을 하라, 이런 이야기 같습니다만 너무 성급하게 한국에 대한 일방적인 보복 조치를 취한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렇죠.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는 한일 관계는 이웃 관계입니다.
우리가 흔히들 말하기를 친구나 심지어는 배우자까지도 선택의 자유가 있지만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 간의 이웃 관계는 선택의 자유가 없습니다.
우리가 화목하게 서로 공생하는 이런 발전적으로 나가야 하는 이런 관계가 있죠.
그래서 앞으로 저는 한일 관계에 대해서 좀 더 양국 지도자들이 진지하게 미래를 내다보는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나갔으면 좋겠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사실 오사카에서 G20 정상회의가 끝나자마자 거기에서 참 공정하고 비차별적인 이런 무역 관계에 대한 합의를 한 3일 후에 바로 이러한 조치를 한 것은 참 마땅치 않다, 저는 심히 유감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반면에 한국 정부도 징용 문제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작년에 났는데 사법부의 결정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어떠한 조치를 취할 수도 없다.
이런 상당히 소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문제가 이제까지 이렇게 터져버리기까지 이른 것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도 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 문제에 대해서 저는 좀 아쉽게 생각합니다.
-아쉽게 생각한다.
-외교관의 한 사람으로서.
-강제 징용 판결이 작년 10월이었고요.
지금 7월이니까요.
9달 가까이.
-그렇죠, 9개월 가까이.
-정도 되는 상황인데 이 부분들에 대해서 그간의 과정들에 대한 아쉬움을 지금 총장님께서 지금 토로를 하셨단 말이죠.
그렇다면 이야기 나온 김에 강제징용 판결 부분들에 대해서 법원 판결 부분들에 대한 삼권분립, 국가 체제와 관련해서 더 얘기하기 좀 어려운 부분들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걸 정부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최근에 일본 정부에 제시한 안이 물론 거절되긴 했습니다만 우리 정부 차원에서라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뭔가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이라고 이야기해야 할까요?
이런 게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어떻습니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난번에 한국 정부가 안을 제시한 것이 일본 정부가 불만족스럽다 해서.
-그렇죠.
-거절을 1시간 만에 해버렸는데 그것도 적절지 않고요.
양국 간에 관계에 비춰봤을 때.
제가 아까 말씀드렸던 삼사일언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그런 면에서 보면 지금 현재 문재인 대통령께서 이 문제는 정상 간의 좀 해결하는 이런 리더십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지난번에 오사카 정상회의에서 핑계는 의장국으로서 바쁘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
이렇게 해서 정상회의가 불발이 돼서 좀 안타깝게 생각을 했습니다만.
-그렇죠.
-지금이야말로 정상 간에 같이 얼굴을 맞대고 진짜 격의 없는 대화를 해서 한일 관계가 이렇게 가는 것은 누구에게도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
한국에도 안 좋고 일본에도 안 좋고.
왜냐하면 이 무역 규모라든지 또 특히 양국 간의 국민들의 교류가 어마어마합니다.
-그렇죠.
-1000만 명 이상이 양국을 왔다 갔다 하고 특히 한국 국민들이 더 많이 가죠.
일본 정부에 제가 한 말씀 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사실은 일본 정부는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잠시 민주당 정부가 집권한 적은 있지만 그 이후에 자민당의 정권의 변동 없이 계속 집권을 해왔습니다.
-거의 일당독재라는 말이 있었죠.
-거의 일관되게 자민당이 해왔죠.
한국은 1987년 민주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이후부터는 5년 내지 10년 주기로 정부가 계속 바뀌었습니다.
-그렇죠.
-보수에서 진보, 진보에서 보수 정권으로 이렇게 바뀌는 과정에서 대외 관계는 물론이고 국내 정책도 물론이고요.
많은 정책의 진폭이 정권 간에 있었습니다.
정권에 있어서.
-우리 정부는.
-이런 점을 일본 정부가 잘 이해를 해야 한다.
그런 정부는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 간의 이견을 만들도록 이렇게 충동한다든가 이런 것은 절대 바람직스럽지 않다.
국민 간은 잘 지내죠.
정부 지도자들은 국민의 바탕 위에 서 있는 겁니다.
그래서 지금 한일 관계가 잘못하면 국민들 간에까지 반목이 생기는 이런 상황이 됩니다.
지금 한국 일부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까지 있죠.
-불매 운동.
-이런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
너무 격한 급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좋지 않고 지금이야말로 문재인 대통령께서 정상회담을 할 때다.
사실은 오사카에서 했을 때는 30여 분뿐이 안 되게 했지 않습니까?
시간이 없어서.
이런 문제가 이렇게 크게 벌어졌으니까 이제 사실은 정상 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아마도 제 생각에는 일본도 이러한 해결 계기를 기대하고 있지 않을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제 남관표 대사가 말이죠.
일본 언론사를 방문해서 한일 정상회담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을 했었는데, 물론 보도를 했죠.
그런데 청와대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 공식적인 입장으로 주일 대사한테 전달한 것은 아니다, 이렇게 해명 비슷한 게 나왔단 말이죠.
이 부분들은 어떻게 생각을 해야 할까요?
-저는 좋은 생각이다.
물론 정치나 외교, 약간의 체면이라든가 이런 게 있을 수 있습니다.
국격이라든지 위상, 이런 것을 생각해서 누가 먼저 제시를 하느냐, 이런 문제가 있고요.
-그다음에.
-지금 상황이 이렇게까지 악화돼 있는 것을요.
시간을 끌면 끌수록 더 곪아 터지게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환부를 빨리 도려내서 그야말로 그전에 김대중, 오부치 이렇게 했던 것처럼 지금 문재인과 아베, 이렇게 해서 큰 틀을 마련하면 어떠냐.
그렇게 생각하고요.
또 한 가지 우리가 외교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일본이나 한국이나 미국을 중심으로 해서 다 동맹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본과 우리는 그런 관계는 아닙니다만 사실은 미중 간의 관계가 통상 문제를 비롯해서 남중국해에서 여러 가지.
그래서 일종의 패권 경쟁까지.
-그렇죠.
-이루고 있는 데 대해서 전 세계가 지금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또 동북아의 정세가 아주 급변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의 다섯 차례 정상회담을 1년도 안 되는 사이에 했죠.
-그렇죠.
-그다음에 러시아, 중국 관계라든지 러시아, 북한 관계.
거기에 북한 핵 문제라는 아주 중요한 문제가 있고 동북아가 계속 크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변하고 있죠.
-거시적인, 국제적인 안목에서 이 문제를 한일 관계를 해결하려면 결과적으로 제 생각에는 미국의 어떤 어드바이스라고 할까요?
이런 것도 한번 미국의 중재적인 역할도.
아주 정식 중재는 아니더라도 미국이 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과거 박근혜 정부 때 아베 정권하고 사이가 그렇게 안 좋았습니다.
그때는 오바마 대통령이 한일 관계를 이렇게 방치해 두는 건 바람직스럽지 않다, 이런 차원에서 핵 안보 정상회의 할 때 오바마 대통령 초청으로 두 정상이 같이해서.
-기억납니다.
-3자 간에 만난 적이 있습니다.
-세 분이서 사진 찍은 것도 기억나요.
그러면 하여간 지금 미국의 중재 역할 부분들에 대한 말씀을 지금 하셨는데 미국이 지금 현재 겉으로 보이는 그런 양태만 놓고 보면 한미일 동맹의 중요성이나 이런 것과 무관하게 약간 소극적이다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과 트럼프 정부의 입장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정식 중재를 요청하는 건 아닙니다.
미국과 한국, 미국과 일본 간의 관계가 아주 너무나 가깝기 때문에 사실은 우리가 3자 간의 친구 관계를 가질 때 우리 둘이 친한데 다른 쪽 같이 한 친구가 계속 떨어져 있으면 안 좋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관계에서 미국이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거 아니겠느냐.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필요하다면 미국 쪽에 그런 거는 정부 외 쪽에서도 요청을 할 수 있는 거고요.
-그럴 수도 있죠.
-그럴 수도 있는 거고.
-저도 개인 자격으로 미국 측에 요인한테 그런 의사를 전달한 적은 있습니다, 아주 최근에.
-아주 최근에요?
-아주 최근에.
-미국 정부 쪽 인사들한테요.
혹시 그쪽의 반응이 어떻게?
-알겠다는 이런 식의.
-알겠다는 입장이요.
-제가 보기에는 남관표 대사가 그런 정상회담 이야기도 건의를 했다든가 그러면 이런 문제는 주일 대사가 누구보다도 현재 분위기를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청와대나 외교부에서 아주 신중하게 또 신속하게 이렇게 검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미국 쪽 말씀하셨는데 사무총장 하셨죠.
아베 총리 여러 번 만나셨잖아요.
-여러 번 만났죠.
-대단히 많이 만나셨잖아요.
-저는 UN 사무총장으로서 여러 번 만났고 물론 일본과 UN 간의 관계는 아주 가깝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보면.
-공여금도 상당히 많이.
-저를 한국 사람 UN 사무총장으로 보는 경향도 없잖아 있었다.
그것은 마찬가지로 북한도 저를 UN 사무총장이라기보다는 남한 사람 UN 사무총장이다, 이렇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인지상정이다, 이렇게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베 수상하고 사실은 아주 둘이서 긴밀하게 한일 간의 관계에 대해서 제가 많이 어드바이스를 했고요.
-총장님 계실 때.
-그렇죠.
그다음에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느냐.
특히 한일 관계, 과거사 문제, 이런 데 대해서 일본이 그야말로 미래지향적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이런 점을 제가 개인적으로도 많이 충고를 하곤 했습니다.
-총장 때 그렇게 충고, 어드바이스를 하셨던 거고 그러면 아까 미국 정부 트럼프 행정부 쪽에다가도 직간접적으로 전달하셨다고 하는데 그때 맺은 인연,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아베 지금 행정부, 아베 총리 쪽을 설득이라고 이야기해야 할까요?
어떻게 의견을 전달하실 계획은 없으십니까?
-글쎄요.
저는 아직 그런 생각을 안 해봤습니다.
그렇게 하고 일본에 관한 한 우리나라에 참 일본과 좋은 관계를 평소에 맺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이 있습니다.
미국과도 마찬가지지만.
그래서 그런 분들도 역할을 활용하는 게 좋은데 지금은 이런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그런 것이 필요하지만 지금 현재는 너무나 상황이 급하니까.
-그렇죠.
-제 생각에는 정부 차원에서 특히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 역시 최고.
-정상 간의.
-통수권자가, 지도자가 할 수 있는 거니까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수상 간에 이런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취하는 것이 어떤가 이런 생각입니다.
-하나 더 궁금한 게, 개인적으로요.
삼사일언 일본의 부분들에 대한 경솔한 부분들에 대한 느낌을 주는 판단에 대해서 아쉽다고 말씀하셨는데 일본의 의도에 대해서 말이죠.
이게 지금 요즘에 나오는 걸 보면 정말 끝까지 가보겠다는 것은 아닌 것 같은 건지, 아니면 정말로 한국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겠다는 건지 아니면 21일로 예정돼 있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서 아베가 그야말로 국내용 카드.
의도를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습니까?
-국제사회에서 외교에서 영원한 경제인들, 문화인들, 또 시민단체들, 많은 노력을 하죠.
그런 면에서 일본이 이런 약간의 상당히 강한 조치를 취했지만 이런 것이 잘못하면 일본한테 되돌아올 수 있다, 이런 걸 아마 일본 정부도 잘 인식을 해야 할 겁니다.
소위 부메랑 효과라는 게 있는데 이미 언론에서도 많이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런 것이 꼭 일본한테 유리한 것은 아니다.
더더군다나 오랫동안 이웃으로서 과거사가 있지만 그러나 지금 미래지향적으로 나가자는 것이 세계사의 큰 틀 아니겠습니까?
-그렇죠.
-그런데 갑자기 이런 조치를 취한 것은 저는 바람직스럽지 않고 너무 성급했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아울러서 한국 정부도 일본과의 관계를 좀 더 신중하게, 아주 진지하게 고려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이 동북아 전반적인 안정, 평화에도 도움이 되고 또 북한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도 일본이 직접 당사자는 아니더라도 6자 회담의 일원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라도.
-알겠습니다.
-일본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사실.
-북한 문제 말씀하셨으니까 드리는 말씀인데 북미 관계 질문도 저희가 충분히 준비를 했는데 한일 관계 지금 너무 심각하다 보니까 미처 다 질문을 못 드렸고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음에 뵙겠습니다.
-다시 한번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총장님 말씀하신 부분들에 대해서 시청자분들이나 국민들이 이 현안에 대해서 정말 필요한 얘기다, 필요한 말씀 하셨다는 평가를 받기를 기대를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저희가 확인을 해보니까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정상회담을 한 게 방금 반기문 전 총장님께서도 얘기하셨습니다만 두 정상 간에 정상회담을 한 게 지난해 UN 총회가 마지막이었습니다.
그때 회담 시간이 46분간이었다는데요.
그 뒤로 지금까지 두 정상이 이야기 한 번 제대로 나눈 적이 없습니다.
이거는 뭔가 잘못됐다, 저 혼자만이 드는 생각이 아니겠죠?
일요진단 마치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요진단 라이브] 미세먼지 재난…반기문 위원장의 해법은?
    • 입력 2019-07-07 08:45:29
    • 수정2019-07-07 10:54:28
    일요진단 라이브
■ 진행 : 박태서
■ 대담 :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예고해드린 대로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오늘 일요진단에 출연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휴일 정말 귀한 걸음하셨네요.
고맙습니다.
먼저 시청자분들께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어떤 곳인지 그리고 위원장으로서 현재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지 간단하게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 문제가 우리나라의 사회적 재난 수준까지 오르게 되고 우리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이런 상황이 됐습니다.
아시는 분이 잘 많지는 않겠지만 1년에 1만 7000여 명이 미세먼지 영향으로 조기 사망하는 이런 아주 심각한 수준에 와 있고 또 OECD 잘사는 나라 국가 중에서 미세먼지의 나쁨 정도가 우리나라가 맨 밑에서 두 번째입니다.
그러니까 두 번째로 나쁜 나라가 돼 있고 더 놀란 것은 OECD 국가의 한 3000여 개 이상 도시 중에서 최악으로 나쁜 100개 도시를 뽑았더니 44개 도시가 한국에 있다.
그야말로 저도 도대체 믿기지 않는 이런 통계가 그린피스로부터 이렇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그야말로 재난의 수준이니까 아주 강력한 조치를 좀 취해야겠다, 이런 차원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저에게 그런 말씀이 계셔서 제가 경험은 없지만 이런 직을 맡게 됐습니다.
-4월이었죠?
출범이 지금 두 달 더 됐지 않습니까?
-4월 29일 정식으로 출범을 했으니까요.
현재 두 달 조금 넘었죠.
-상당히 활발하신 활동을 하신 거로 알고 있는데 시진핑 중국 주석도 면담하신 거로 알고 있고요.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고 여쭤볼 수 있습니까?
-많은 사람이 미세먼지가 중국발 미세먼지 때문에 발생이 됐다, 이렇게 생각하지만 그런 면이 일부 사실이고요.
또 결과적으로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여러 가지 발생한 미세먼지 이런 것이 두 개가 합치니까 갑자기 악화가 된 이런 상황입니다.
제가 대통령으로부터 그러한 제의를 받고 정식 출범하기 이전에 이미 시진핑 국가주석을 4월 초에 만났고 리커창 총리도 3월 말에 만났고 최근 지난 6월 27일 저녁때 저녁도 같이하면서.
-리커창.
-리커창 총리하고.
이런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물론 6월 5일 세계환경의 날을 기념해서 리간제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도 한쟁이라고 국무원 부총리 이런 분들도 만나서 많은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위원장 되시고 저희가 자료를 찾아보니까 이런 인터뷰를 하셨더군요.
미세먼지 문제가 단기적이고 다소 과격한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
쇼크 요법이 필요하다는 거.
그다음에 국민들이 체감 효과를 바로 느껴야 한다.
어떤 충격 요법이라는 거 아니겠어요?
어느 정도 충격 요법을 준비하고 계시길래.
-미세먼지가 서서히 진행이 되는 게 아니고 또 이미 상당히 심각한 수준까지 도달했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그야말로 국민들이 느낄 수 있고 그야말로 체감할 수 있고 그런 면에서 아주 과하다 싶을 정도로 아주 담대한 이런 조치를 취해서 처방을 하지 않으면 하여튼 쇼크 테라피죠?
단기 처방을 하지 않으면 문제가 어려워질 것 같다.
그렇게 하고 우리나라가 모든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저항하는 경우도 많이 있고 또 분열이 많이 사회가 돼 있습니다.
-그렇죠.
-그런 면에서 좀 걱정인데 다만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서는 상당히 국민적인 공감대가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우리 위원회가 하여튼 과감한 조치를 취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다른 어떤 정책위원회나 이런 데와 달리 우리가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게 국민들의 여러 가지 체감할 수 있는 걸 하기 위해서 국민정책참여단을 500명을 무작위로 우리가 추출해서 그분들하고 밤을 새우면서 토의를 했고요.
또 어제하고 그저께 경기도 양평에서 미세먼지에 관한 세계 최고의 전문가, 과학자들 100명과 1박 2일간 합숙을 하면서 토론을 했습니다.
저도 참석을 했는데 그야말로 진지한 그런 토의를 했고 지금 현재 개혁으로써는 9월 말이나 늦어도 10월 초까지는 우리가 국민들에게, 또 정부에 이걸 갖다 단기 처방안을 제출하고.
-말씀하신 충격요법이 9월에 나온다는 말씀이시죠?
-충격 요법입니다.
그런 문제는 현재 논의 중에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안은 아니고, 밝힐 단계는 아니고.
-구체적인 안은 현재 논의 중에 있고, 아직도 상당한 많은 논의 과정에 있습니다.
우리가 5개 분과가 있습니다.
저감위원회, 피해예방위원회, 또 과학기술위원회, 국제협력위원회, 홍보소통위원회.
그렇게 해서 어떤 위원회보다 아주 상당히 광범위하고 큰 권한을 가지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해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금 위원장 되신 다음에 황교안 대표 면담하셨을 때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황교안 대표가 총장님한테 이야기하셨던 것으로 기억하거든요.
미세먼지 이야기만 하면 나오는 게 결국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 부분들에 대한 일종의 비판과 논란 부분들인데 어떤 입장을 가지고 계십니까?
-저도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개인의 의견은 있습니다만 지금 현재 국가기후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제가 개인 의견을 얘기하는 건 아니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 국민들 간의 여러 가지 다른 의견들이 있는 것으로 잘 알고 있고요.
-그렇죠.
-탈원전 문제가 어디서 나오느냐 하면 우리나라는 43% 이상이 석탄 화력발전소에 의존하고 있으니까.
-화석 원료.
-상당히 많은 미세먼지 발원이 되는 겁니다.
거기에 원전이 26%, 27% 정도의 아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원전은 사실 과학자들이 이야기하고 UN이 이야기하는 거 보면 세계 어떤 에너지보다 가장 깨끗한 에너지다, 이렇게 알려져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원전 벌써 6개를 폐쇄하라, 이렇게 말씀이 계셨고 또 많은 탈원전을 조기에 폐쇄해야 한다, 이런 문제가 생기면 무슨 문제가 생기냐면 에너지 수급 문제가 자연히 발생하게 됩니다.
에너지 수급 부족한 부분을 재생 에너지로 보충을 해야 하는데 재생 에너지 가지고 지금 현재는 한 5% 정도뿐이 양이 안 되니까.
-그렇죠.
-이 많은 갭을 어떻게 보충하냐.
자연히 에너지 수급 문제에서 이러한 탈원전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까 저는 이렇게 기대를 하고 있는 겁니다.
물론 과학자들, 또 산업계 대표들, 또 원전학자들, 이런 사람들하고 같이 협의를 하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에너지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이런 과정을 넘기느냐.
그래서 정부가 재생 에너지를 우리의 주 에너지원으로 전환하고 있는 이런 것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도 그런 추세기 때문에 하지만 과도기를 어떻게 넘기느냐, 이것은 우리가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거 아니냐.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탈원전 이야기가 논의될 겁니다.
-논의는 되는데 하여간 이 문제가 정치적인 공방거리로 변질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사실은 원전은 공방거리가 될 수가 있는데 미세먼지는 공방거리가 아니죠.
-아니다.
-그래서 제가 민주당을 포함해서 5당 대표님들을 다.
-면담할 때.
-직접 예방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 미세먼지가 이념 문제도 아니다.
-알겠습니다.
-이건 정쟁거리에, 하여튼 더더군다나 아니다.
미세먼지가 누구 대통령이나 민주당이나 한국당을 가려서 하는 것도 아니거든요.
전 국민을 건강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만은 정치에 힘을 같이 모아주십시오.
그렇게 해서 여섯 분의 국회의원들을 위원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민주당은 여당이기 때문에 2명이고 나머지 4대 여당에서 한 분씩 현재 국회의원들이 참여를 하고 있고 이미 회의도 한 번 했습니다.
-미세먼지도 역시 국가적인 난제이기도 합니다만 저희가 오늘 총장님을 이 자리에 모시게 된 이유 중의 하나가 역시 최근에 불겨진 한일 무역 갈등 부분들에 대해서 총장님의 고견을 듣고 싶어서 지금 이 자리에 모신 부분도 없잖아 있는데 외교관 되신 지 지금 40년 이상 되셨죠?
-UN 사무총장까지.
-포함하면.
-하면 한 50년 됩니다.
-그렇죠?
50년이면.
-대한민국에서 37년을 했고 그다음에 UN 사무총장 10년, 47년.
-47년입니까?
-그리고 제가 퇴임 이후에도 국제기구의 장으로서.
-하셨죠.
-또 외교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죠.
-한일 관계가 50년 가까이 되는 기간 이렇게 안 좋았던 적 있었습니까?
-저는 한일 관계가 어느 때라고 화목스러운 때는 별로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불행하게도 우리가 과거사 문제가 있고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 좀 여러 가지 이견들이 많이 있었지 않습니까?
그런데 저는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한일 양국은 어떤 기준으로 보나 세계 제2차대전 이후에 경제, 민주주의, 사회, 과학기술 발전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참 인정받는 모범적인 국가로 발전을 했죠.
-두 나라가요?
-두 나라가 모두.
그런 면에서 한일 간에 협력 관계도 있었고 역대 어떤 지도자들도 모두 한일 관계에 있어서는 과거사를 직시한 바탕 위에서 미래를 지향해 나가자.
이런 데 대해서 원칙을 세워놓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이런 과정에 있었죠.
그 대표적인 게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수상 간의 합의 내용이 아주 대표적인 근간을 이루고 있었고 최근에 한일 관계가 갑자기 이렇게 나빠지기 시작했는데 제가 옛날 어른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면 사실은 삼사일언이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본이 이러한 조치를 취하기 전에, 뭐든지 행동을 하기 전에 세 번 깊이 생각을 하라.
그렇게 하고 행동을 하라, 이런 이야기 같습니다만 너무 성급하게 한국에 대한 일방적인 보복 조치를 취한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렇죠.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는 한일 관계는 이웃 관계입니다.
우리가 흔히들 말하기를 친구나 심지어는 배우자까지도 선택의 자유가 있지만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 간의 이웃 관계는 선택의 자유가 없습니다.
우리가 화목하게 서로 공생하는 이런 발전적으로 나가야 하는 이런 관계가 있죠.
그래서 앞으로 저는 한일 관계에 대해서 좀 더 양국 지도자들이 진지하게 미래를 내다보는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나갔으면 좋겠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사실 오사카에서 G20 정상회의가 끝나자마자 거기에서 참 공정하고 비차별적인 이런 무역 관계에 대한 합의를 한 3일 후에 바로 이러한 조치를 한 것은 참 마땅치 않다, 저는 심히 유감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반면에 한국 정부도 징용 문제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작년에 났는데 사법부의 결정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어떠한 조치를 취할 수도 없다.
이런 상당히 소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문제가 이제까지 이렇게 터져버리기까지 이른 것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도 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 문제에 대해서 저는 좀 아쉽게 생각합니다.
-아쉽게 생각한다.
-외교관의 한 사람으로서.
-강제 징용 판결이 작년 10월이었고요.
지금 7월이니까요.
9달 가까이.
-그렇죠, 9개월 가까이.
-정도 되는 상황인데 이 부분들에 대해서 그간의 과정들에 대한 아쉬움을 지금 총장님께서 지금 토로를 하셨단 말이죠.
그렇다면 이야기 나온 김에 강제징용 판결 부분들에 대해서 법원 판결 부분들에 대한 삼권분립, 국가 체제와 관련해서 더 얘기하기 좀 어려운 부분들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걸 정부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최근에 일본 정부에 제시한 안이 물론 거절되긴 했습니다만 우리 정부 차원에서라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뭔가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이라고 이야기해야 할까요?
이런 게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어떻습니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난번에 한국 정부가 안을 제시한 것이 일본 정부가 불만족스럽다 해서.
-그렇죠.
-거절을 1시간 만에 해버렸는데 그것도 적절지 않고요.
양국 간에 관계에 비춰봤을 때.
제가 아까 말씀드렸던 삼사일언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그런 면에서 보면 지금 현재 문재인 대통령께서 이 문제는 정상 간의 좀 해결하는 이런 리더십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지난번에 오사카 정상회의에서 핑계는 의장국으로서 바쁘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
이렇게 해서 정상회의가 불발이 돼서 좀 안타깝게 생각을 했습니다만.
-그렇죠.
-지금이야말로 정상 간에 같이 얼굴을 맞대고 진짜 격의 없는 대화를 해서 한일 관계가 이렇게 가는 것은 누구에게도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
한국에도 안 좋고 일본에도 안 좋고.
왜냐하면 이 무역 규모라든지 또 특히 양국 간의 국민들의 교류가 어마어마합니다.
-그렇죠.
-1000만 명 이상이 양국을 왔다 갔다 하고 특히 한국 국민들이 더 많이 가죠.
일본 정부에 제가 한 말씀 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사실은 일본 정부는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잠시 민주당 정부가 집권한 적은 있지만 그 이후에 자민당의 정권의 변동 없이 계속 집권을 해왔습니다.
-거의 일당독재라는 말이 있었죠.
-거의 일관되게 자민당이 해왔죠.
한국은 1987년 민주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이후부터는 5년 내지 10년 주기로 정부가 계속 바뀌었습니다.
-그렇죠.
-보수에서 진보, 진보에서 보수 정권으로 이렇게 바뀌는 과정에서 대외 관계는 물론이고 국내 정책도 물론이고요.
많은 정책의 진폭이 정권 간에 있었습니다.
정권에 있어서.
-우리 정부는.
-이런 점을 일본 정부가 잘 이해를 해야 한다.
그런 정부는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 간의 이견을 만들도록 이렇게 충동한다든가 이런 것은 절대 바람직스럽지 않다.
국민 간은 잘 지내죠.
정부 지도자들은 국민의 바탕 위에 서 있는 겁니다.
그래서 지금 한일 관계가 잘못하면 국민들 간에까지 반목이 생기는 이런 상황이 됩니다.
지금 한국 일부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까지 있죠.
-불매 운동.
-이런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
너무 격한 급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좋지 않고 지금이야말로 문재인 대통령께서 정상회담을 할 때다.
사실은 오사카에서 했을 때는 30여 분뿐이 안 되게 했지 않습니까?
시간이 없어서.
이런 문제가 이렇게 크게 벌어졌으니까 이제 사실은 정상 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아마도 제 생각에는 일본도 이러한 해결 계기를 기대하고 있지 않을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제 남관표 대사가 말이죠.
일본 언론사를 방문해서 한일 정상회담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을 했었는데, 물론 보도를 했죠.
그런데 청와대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 공식적인 입장으로 주일 대사한테 전달한 것은 아니다, 이렇게 해명 비슷한 게 나왔단 말이죠.
이 부분들은 어떻게 생각을 해야 할까요?
-저는 좋은 생각이다.
물론 정치나 외교, 약간의 체면이라든가 이런 게 있을 수 있습니다.
국격이라든지 위상, 이런 것을 생각해서 누가 먼저 제시를 하느냐, 이런 문제가 있고요.
-그다음에.
-지금 상황이 이렇게까지 악화돼 있는 것을요.
시간을 끌면 끌수록 더 곪아 터지게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환부를 빨리 도려내서 그야말로 그전에 김대중, 오부치 이렇게 했던 것처럼 지금 문재인과 아베, 이렇게 해서 큰 틀을 마련하면 어떠냐.
그렇게 생각하고요.
또 한 가지 우리가 외교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일본이나 한국이나 미국을 중심으로 해서 다 동맹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본과 우리는 그런 관계는 아닙니다만 사실은 미중 간의 관계가 통상 문제를 비롯해서 남중국해에서 여러 가지.
그래서 일종의 패권 경쟁까지.
-그렇죠.
-이루고 있는 데 대해서 전 세계가 지금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또 동북아의 정세가 아주 급변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의 다섯 차례 정상회담을 1년도 안 되는 사이에 했죠.
-그렇죠.
-그다음에 러시아, 중국 관계라든지 러시아, 북한 관계.
거기에 북한 핵 문제라는 아주 중요한 문제가 있고 동북아가 계속 크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변하고 있죠.
-거시적인, 국제적인 안목에서 이 문제를 한일 관계를 해결하려면 결과적으로 제 생각에는 미국의 어떤 어드바이스라고 할까요?
이런 것도 한번 미국의 중재적인 역할도.
아주 정식 중재는 아니더라도 미국이 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과거 박근혜 정부 때 아베 정권하고 사이가 그렇게 안 좋았습니다.
그때는 오바마 대통령이 한일 관계를 이렇게 방치해 두는 건 바람직스럽지 않다, 이런 차원에서 핵 안보 정상회의 할 때 오바마 대통령 초청으로 두 정상이 같이해서.
-기억납니다.
-3자 간에 만난 적이 있습니다.
-세 분이서 사진 찍은 것도 기억나요.
그러면 하여간 지금 미국의 중재 역할 부분들에 대한 말씀을 지금 하셨는데 미국이 지금 현재 겉으로 보이는 그런 양태만 놓고 보면 한미일 동맹의 중요성이나 이런 것과 무관하게 약간 소극적이다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과 트럼프 정부의 입장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정식 중재를 요청하는 건 아닙니다.
미국과 한국, 미국과 일본 간의 관계가 아주 너무나 가깝기 때문에 사실은 우리가 3자 간의 친구 관계를 가질 때 우리 둘이 친한데 다른 쪽 같이 한 친구가 계속 떨어져 있으면 안 좋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관계에서 미국이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거 아니겠느냐.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필요하다면 미국 쪽에 그런 거는 정부 외 쪽에서도 요청을 할 수 있는 거고요.
-그럴 수도 있죠.
-그럴 수도 있는 거고.
-저도 개인 자격으로 미국 측에 요인한테 그런 의사를 전달한 적은 있습니다, 아주 최근에.
-아주 최근에요?
-아주 최근에.
-미국 정부 쪽 인사들한테요.
혹시 그쪽의 반응이 어떻게?
-알겠다는 이런 식의.
-알겠다는 입장이요.
-제가 보기에는 남관표 대사가 그런 정상회담 이야기도 건의를 했다든가 그러면 이런 문제는 주일 대사가 누구보다도 현재 분위기를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청와대나 외교부에서 아주 신중하게 또 신속하게 이렇게 검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미국 쪽 말씀하셨는데 사무총장 하셨죠.
아베 총리 여러 번 만나셨잖아요.
-여러 번 만났죠.
-대단히 많이 만나셨잖아요.
-저는 UN 사무총장으로서 여러 번 만났고 물론 일본과 UN 간의 관계는 아주 가깝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보면.
-공여금도 상당히 많이.
-저를 한국 사람 UN 사무총장으로 보는 경향도 없잖아 있었다.
그것은 마찬가지로 북한도 저를 UN 사무총장이라기보다는 남한 사람 UN 사무총장이다, 이렇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인지상정이다, 이렇게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베 수상하고 사실은 아주 둘이서 긴밀하게 한일 간의 관계에 대해서 제가 많이 어드바이스를 했고요.
-총장님 계실 때.
-그렇죠.
그다음에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느냐.
특히 한일 관계, 과거사 문제, 이런 데 대해서 일본이 그야말로 미래지향적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이런 점을 제가 개인적으로도 많이 충고를 하곤 했습니다.
-총장 때 그렇게 충고, 어드바이스를 하셨던 거고 그러면 아까 미국 정부 트럼프 행정부 쪽에다가도 직간접적으로 전달하셨다고 하는데 그때 맺은 인연,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아베 지금 행정부, 아베 총리 쪽을 설득이라고 이야기해야 할까요?
어떻게 의견을 전달하실 계획은 없으십니까?
-글쎄요.
저는 아직 그런 생각을 안 해봤습니다.
그렇게 하고 일본에 관한 한 우리나라에 참 일본과 좋은 관계를 평소에 맺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이 있습니다.
미국과도 마찬가지지만.
그래서 그런 분들도 역할을 활용하는 게 좋은데 지금은 이런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그런 것이 필요하지만 지금 현재는 너무나 상황이 급하니까.
-그렇죠.
-제 생각에는 정부 차원에서 특히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 역시 최고.
-정상 간의.
-통수권자가, 지도자가 할 수 있는 거니까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수상 간에 이런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취하는 것이 어떤가 이런 생각입니다.
-하나 더 궁금한 게, 개인적으로요.
삼사일언 일본의 부분들에 대한 경솔한 부분들에 대한 느낌을 주는 판단에 대해서 아쉽다고 말씀하셨는데 일본의 의도에 대해서 말이죠.
이게 지금 요즘에 나오는 걸 보면 정말 끝까지 가보겠다는 것은 아닌 것 같은 건지, 아니면 정말로 한국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겠다는 건지 아니면 21일로 예정돼 있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서 아베가 그야말로 국내용 카드.
의도를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습니까?
-국제사회에서 외교에서 영원한 경제인들, 문화인들, 또 시민단체들, 많은 노력을 하죠.
그런 면에서 일본이 이런 약간의 상당히 강한 조치를 취했지만 이런 것이 잘못하면 일본한테 되돌아올 수 있다, 이런 걸 아마 일본 정부도 잘 인식을 해야 할 겁니다.
소위 부메랑 효과라는 게 있는데 이미 언론에서도 많이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런 것이 꼭 일본한테 유리한 것은 아니다.
더더군다나 오랫동안 이웃으로서 과거사가 있지만 그러나 지금 미래지향적으로 나가자는 것이 세계사의 큰 틀 아니겠습니까?
-그렇죠.
-그런데 갑자기 이런 조치를 취한 것은 저는 바람직스럽지 않고 너무 성급했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아울러서 한국 정부도 일본과의 관계를 좀 더 신중하게, 아주 진지하게 고려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이 동북아 전반적인 안정, 평화에도 도움이 되고 또 북한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도 일본이 직접 당사자는 아니더라도 6자 회담의 일원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라도.
-알겠습니다.
-일본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사실.
-북한 문제 말씀하셨으니까 드리는 말씀인데 북미 관계 질문도 저희가 충분히 준비를 했는데 한일 관계 지금 너무 심각하다 보니까 미처 다 질문을 못 드렸고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음에 뵙겠습니다.
-다시 한번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총장님 말씀하신 부분들에 대해서 시청자분들이나 국민들이 이 현안에 대해서 정말 필요한 얘기다, 필요한 말씀 하셨다는 평가를 받기를 기대를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저희가 확인을 해보니까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정상회담을 한 게 방금 반기문 전 총장님께서도 얘기하셨습니다만 두 정상 간에 정상회담을 한 게 지난해 UN 총회가 마지막이었습니다.
그때 회담 시간이 46분간이었다는데요.
그 뒤로 지금까지 두 정상이 이야기 한 번 제대로 나눈 적이 없습니다.
이거는 뭔가 잘못됐다, 저 혼자만이 드는 생각이 아니겠죠?
일요진단 마치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