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명 탄 소방헬기 독도 해상 추락…실종자 1명 발견
입력 2019.11.01 (21:01)
수정 2019.11.04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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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어젯밤(31일) 독도 인근 해상에서 응급환자를 태운 소방헬기가 바다에 추락했습니다.
독도에서 이륙한 지 불과 2분만이었습니다.
환자와 보호자, 소방대원 등 모두 7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이제 사고가 난 지 스물한 시간이 넘었는데, 사고 지점 바다 속에서 추락한 헬기 동체와 실종자 한 명을 찾았지만, 나머지 탑승자들의 생사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고 당시 상황을 김지홍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독도 인근 해상에서 소방헬기 한 대가 추락한 건 어젯밤(31일) 11시 30분쯤입니다.
홍게잡이 조업을 하던 어선에서 손가락 절단 사고를 당한 50살 A 씨를 구조해 육지로 이송하던 도중 바다로 추락한 겁니다.
당시 헬기에는 응급환자인 50대 남성 1명과 보호자 40대 남성 1명, 헬기 조종사와 구급 대원 등 모두 7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소방청과 해경 등은 헬기가 이륙 직후 2분여 만에 독도 동도 남서쪽 600m 지점에서 추락했다는 독도경비대의 신고를 받았습니다.
실종된 헬기는 사고가 난 지 14시간 만인 오늘(1일) 오후 2시 반쯤 심해 잠수요원이 발견했습니다.
[활상훈/동해해경 수색구조계장 : "해양 경찰 중앙특수구조단 잠수 인력 3명이 독도 남서방 약 600m, 수심 72m 지점을 수중수색 중 소방헬기 동체를 발견했습니다."]
또 헬기 안에서 실종자 7명 중 한 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져 확인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탑승자에 대한 생사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독도 인근 바다 수온이 18도 정도이고, 국제 해상구조 지침상 이 정도 수온에서는 실종자의 6시간 생존율이 약 50% 정도라고 해경 측은 밝혔습니다.
소방당국은 추락사고 당시 사고현장 주변 기상 상황이 별다른 악천후가 없었다는 점에서 헬기 엔진 등 기체 결함에 의한 사고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고 소방헬기는 지난 2016년 3월에 도입됐으며, 대구에 있는 중앙 119구조본부에서 독도로 출발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홍입니다.
어젯밤(31일) 독도 인근 해상에서 응급환자를 태운 소방헬기가 바다에 추락했습니다.
독도에서 이륙한 지 불과 2분만이었습니다.
환자와 보호자, 소방대원 등 모두 7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이제 사고가 난 지 스물한 시간이 넘었는데, 사고 지점 바다 속에서 추락한 헬기 동체와 실종자 한 명을 찾았지만, 나머지 탑승자들의 생사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고 당시 상황을 김지홍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독도 인근 해상에서 소방헬기 한 대가 추락한 건 어젯밤(31일) 11시 30분쯤입니다.
홍게잡이 조업을 하던 어선에서 손가락 절단 사고를 당한 50살 A 씨를 구조해 육지로 이송하던 도중 바다로 추락한 겁니다.
당시 헬기에는 응급환자인 50대 남성 1명과 보호자 40대 남성 1명, 헬기 조종사와 구급 대원 등 모두 7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소방청과 해경 등은 헬기가 이륙 직후 2분여 만에 독도 동도 남서쪽 600m 지점에서 추락했다는 독도경비대의 신고를 받았습니다.
실종된 헬기는 사고가 난 지 14시간 만인 오늘(1일) 오후 2시 반쯤 심해 잠수요원이 발견했습니다.
[활상훈/동해해경 수색구조계장 : "해양 경찰 중앙특수구조단 잠수 인력 3명이 독도 남서방 약 600m, 수심 72m 지점을 수중수색 중 소방헬기 동체를 발견했습니다."]
또 헬기 안에서 실종자 7명 중 한 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져 확인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탑승자에 대한 생사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독도 인근 바다 수온이 18도 정도이고, 국제 해상구조 지침상 이 정도 수온에서는 실종자의 6시간 생존율이 약 50% 정도라고 해경 측은 밝혔습니다.
소방당국은 추락사고 당시 사고현장 주변 기상 상황이 별다른 악천후가 없었다는 점에서 헬기 엔진 등 기체 결함에 의한 사고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고 소방헬기는 지난 2016년 3월에 도입됐으며, 대구에 있는 중앙 119구조본부에서 독도로 출발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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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명 탄 소방헬기 독도 해상 추락…실종자 1명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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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11-01 21:03:47
- 수정2019-11-04 09:16:05
[앵커]
어젯밤(31일) 독도 인근 해상에서 응급환자를 태운 소방헬기가 바다에 추락했습니다.
독도에서 이륙한 지 불과 2분만이었습니다.
환자와 보호자, 소방대원 등 모두 7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이제 사고가 난 지 스물한 시간이 넘었는데, 사고 지점 바다 속에서 추락한 헬기 동체와 실종자 한 명을 찾았지만, 나머지 탑승자들의 생사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고 당시 상황을 김지홍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독도 인근 해상에서 소방헬기 한 대가 추락한 건 어젯밤(31일) 11시 30분쯤입니다.
홍게잡이 조업을 하던 어선에서 손가락 절단 사고를 당한 50살 A 씨를 구조해 육지로 이송하던 도중 바다로 추락한 겁니다.
당시 헬기에는 응급환자인 50대 남성 1명과 보호자 40대 남성 1명, 헬기 조종사와 구급 대원 등 모두 7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소방청과 해경 등은 헬기가 이륙 직후 2분여 만에 독도 동도 남서쪽 600m 지점에서 추락했다는 독도경비대의 신고를 받았습니다.
실종된 헬기는 사고가 난 지 14시간 만인 오늘(1일) 오후 2시 반쯤 심해 잠수요원이 발견했습니다.
[활상훈/동해해경 수색구조계장 : "해양 경찰 중앙특수구조단 잠수 인력 3명이 독도 남서방 약 600m, 수심 72m 지점을 수중수색 중 소방헬기 동체를 발견했습니다."]
또 헬기 안에서 실종자 7명 중 한 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져 확인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탑승자에 대한 생사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독도 인근 바다 수온이 18도 정도이고, 국제 해상구조 지침상 이 정도 수온에서는 실종자의 6시간 생존율이 약 50% 정도라고 해경 측은 밝혔습니다.
소방당국은 추락사고 당시 사고현장 주변 기상 상황이 별다른 악천후가 없었다는 점에서 헬기 엔진 등 기체 결함에 의한 사고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고 소방헬기는 지난 2016년 3월에 도입됐으며, 대구에 있는 중앙 119구조본부에서 독도로 출발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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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홍 기자 kj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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