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전과 닮은 사고…어선 화재 되풀이, 왜?

입력 2019.11.20 (21:10) 수정 2019.11.21 (17: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12명의 인명피해가 난 대성호 화재와 비슷한 어선 화재가 5년 전에도 있었습니다.

장소도 비슷해서 제주 차귀도 해상이었습니다.

어선들이 화재에 취약한 이유, 이 두 사건의 공통점을 통해 분석해 봤습니다.

안서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망망대해에서 어선이 검은 연기에 휩싸여 있습니다.

5년 전 차귀도 해상에서 6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된 '성일호' 화잽니다.

[박정형/당시 제주해양경찰서 경비구난과장 : "화재가 났기 때문에 확인해 보니까 통신기가 고장이 나서 신고를 못 했다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신고조차 하지 못한 채 불에 타버린 대성호와 닮았습니다.

대성호의 무선전화설비는 수동으로 작동해야 하고, 발견되기 3시간 전 신호가 끊긴 선박 자동식별장치 'AIS'는 재난 알림 기능이 없었습니다.

입출항 자동시스템인 'V-PASS'는 불이 나기 6일 전 이미 꺼진 상태였습니다.

[김용현/제주지방해양경찰청 해양안전계장 : "거리가 멀어져서, 통달 거리가 멀어서 신호가 끊어진 게 아니냐 그렇게 추정하고 있는데요."]

'V-PASS'는 선체가 70도 이상 기운 채 10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SOS가 송신됩니다.

하지만 통신 오류가 많아 믿을 수 없다고 어민들은 불안해합니다.

[어민/음성변조 : "켜고 나갔는데 여기선 안 잡혀 삑삑 울려. 여긴 켜져 있는데. 작업하다 보니까 경비정들이 (꺼진 줄 알고) 막 난리야..."]

화재에 취약한 FRP, 즉 섬유강화플라스틱 재질이란 점도 두 어선의 공통점입니다.

국내 어선 6만5천여 척 가운데 96%가 FRP 선체로, 대부분이 화재에 무방비입니다.

이에 해수부는 2014년부터 선체에 화재예방용 페인트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대성호처럼 그 이전에 만들어진 배는 적용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KBS 뉴스 안서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5년 전과 닮은 사고…어선 화재 되풀이, 왜?
    • 입력 2019-11-20 21:13:43
    • 수정2019-11-21 17:14:16
    뉴스 9
[앵커] 12명의 인명피해가 난 대성호 화재와 비슷한 어선 화재가 5년 전에도 있었습니다. 장소도 비슷해서 제주 차귀도 해상이었습니다. 어선들이 화재에 취약한 이유, 이 두 사건의 공통점을 통해 분석해 봤습니다. 안서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망망대해에서 어선이 검은 연기에 휩싸여 있습니다. 5년 전 차귀도 해상에서 6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된 '성일호' 화잽니다. [박정형/당시 제주해양경찰서 경비구난과장 : "화재가 났기 때문에 확인해 보니까 통신기가 고장이 나서 신고를 못 했다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신고조차 하지 못한 채 불에 타버린 대성호와 닮았습니다. 대성호의 무선전화설비는 수동으로 작동해야 하고, 발견되기 3시간 전 신호가 끊긴 선박 자동식별장치 'AIS'는 재난 알림 기능이 없었습니다. 입출항 자동시스템인 'V-PASS'는 불이 나기 6일 전 이미 꺼진 상태였습니다. [김용현/제주지방해양경찰청 해양안전계장 : "거리가 멀어져서, 통달 거리가 멀어서 신호가 끊어진 게 아니냐 그렇게 추정하고 있는데요."] 'V-PASS'는 선체가 70도 이상 기운 채 10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SOS가 송신됩니다. 하지만 통신 오류가 많아 믿을 수 없다고 어민들은 불안해합니다. [어민/음성변조 : "켜고 나갔는데 여기선 안 잡혀 삑삑 울려. 여긴 켜져 있는데. 작업하다 보니까 경비정들이 (꺼진 줄 알고) 막 난리야..."] 화재에 취약한 FRP, 즉 섬유강화플라스틱 재질이란 점도 두 어선의 공통점입니다. 국내 어선 6만5천여 척 가운데 96%가 FRP 선체로, 대부분이 화재에 무방비입니다. 이에 해수부는 2014년부터 선체에 화재예방용 페인트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대성호처럼 그 이전에 만들어진 배는 적용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KBS 뉴스 안서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