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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IN] “소개팅보다 데이팅앱 시대”…데이팅 앱 인기 빛과 그림자
입력 2020.02.14 (10:48) 수정 2020.02.14 (11:08) 지구촌뉴스
[앵커]
오늘은 밸런타인데이죠. 사랑하는 사람에게 초콜릿 전하셨나요?
혹시 온라인으로 마음을 전한 분들도 있을까요?
요즘은 소개팅보다 온라인 데이팅시대가 됐는데요.
변화하는 만남의 방식. 그 빛과 그림자를 지구촌인에서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비게임 앱 중 전 세계인이 가장 돈을 많이 지출한 앱은 '데이팅 앱'이었습니다.
비교적 일찍 소셜데이팅 문화가 자리 잡은 미국의 소셜 데이팅 시장 규모는 연간 4조 원으로 추산되는데요.
일본과 중국도 각각 1조 원, 1조 8천억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공동 설립자 : "상위 3~4개 사의 시장 가치는 주식 기준으로 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은 현재 성인의 30%가 데이팅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만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0세 이하로 젊은 층으로 한정하면 50%까지 확대되는데요.
주목할 점은 이들 중 12%가 온라인 데이팅 앱을 통해 알게 된 사람과 '오랜 기간 만남을 유지'하고 있으며 '좋은 경험'이었다고 응답했다는 겁니다.
지난해 미국 스탠퍼드대학 연구에 따르면 미국 연인과 부부의 40%가 소개팅, 술집 등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만났는데요.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데이팅앱 자료를 보며 놀란 점은 온라인 데이팅 시장이 커지면서 이혼율은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팅 앱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 세계 데이팅 앱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한 앱입니다.
따로 회원 가입 절차 없이 이름과 나이, 성별을 적고 사진을 올리면 끝인데요.
성공 비결로는 일명 '스와이프'가 꼽힙니다.
프로필을 보면서 왼쪽, 오른쪽, 위로 사진을 밀어 호감도를 정하는데요.
앱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좋아요', '오케이' 등 손가락 끝으로 이성을 선택하는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만남이 이뤄지기 전 여러 조건을 먼저 맞춰 볼 수 있어. 시간 낭비를 줄이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데요.
젊은 여성들이 이러한 데이팅 앱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점도 의미가 있습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많은 나라에서, 아마도 인류 역사에서 여성이 데이트와 만남을 자유롭게 통제한다는 건 처음일 겁니다."]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신뢰성 확보 문제는 여전히 데이팅 앱이 해결해야 할 숙제입니다.
데이팅 앱에선 나이, 성별, 외모, 직업 등을 거짓으로 적어도 확인할 길이 없는데요.
신원인증을 도입한다 해도 '속이려고 드는 사람을 막기는 어렵다'는 것이 앱 업체 측의 주장입니다.
얼마 전 배우 샤론 스톤은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계정을 가짜라고 오인해 신고하면서 일시적으로 계정이 폐쇄되는 해프닝을 겪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가짜 계정이 많다는 겁니다.
또 스펙 지상주의와 조건 만남을 조장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만남의 방식이 소개팅에서 테이팅앱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이러한 변화는 하루 밤새 또는 한 달이나 일 년 안에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마치 바이러스처럼 퍼지고 있고, 다시 돌릴 수 없습니다."]
연애, 사랑, 결혼. 인류의 본능이자 공통 관심사를 성사시키는 방식은 시대에 따라 변모하며 논란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밸런타인데이죠. 사랑하는 사람에게 초콜릿 전하셨나요?
혹시 온라인으로 마음을 전한 분들도 있을까요?
요즘은 소개팅보다 온라인 데이팅시대가 됐는데요.
변화하는 만남의 방식. 그 빛과 그림자를 지구촌인에서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비게임 앱 중 전 세계인이 가장 돈을 많이 지출한 앱은 '데이팅 앱'이었습니다.
비교적 일찍 소셜데이팅 문화가 자리 잡은 미국의 소셜 데이팅 시장 규모는 연간 4조 원으로 추산되는데요.
일본과 중국도 각각 1조 원, 1조 8천억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공동 설립자 : "상위 3~4개 사의 시장 가치는 주식 기준으로 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은 현재 성인의 30%가 데이팅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만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0세 이하로 젊은 층으로 한정하면 50%까지 확대되는데요.
주목할 점은 이들 중 12%가 온라인 데이팅 앱을 통해 알게 된 사람과 '오랜 기간 만남을 유지'하고 있으며 '좋은 경험'이었다고 응답했다는 겁니다.
지난해 미국 스탠퍼드대학 연구에 따르면 미국 연인과 부부의 40%가 소개팅, 술집 등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만났는데요.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데이팅앱 자료를 보며 놀란 점은 온라인 데이팅 시장이 커지면서 이혼율은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팅 앱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 세계 데이팅 앱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한 앱입니다.
따로 회원 가입 절차 없이 이름과 나이, 성별을 적고 사진을 올리면 끝인데요.
성공 비결로는 일명 '스와이프'가 꼽힙니다.
프로필을 보면서 왼쪽, 오른쪽, 위로 사진을 밀어 호감도를 정하는데요.
앱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좋아요', '오케이' 등 손가락 끝으로 이성을 선택하는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만남이 이뤄지기 전 여러 조건을 먼저 맞춰 볼 수 있어. 시간 낭비를 줄이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데요.
젊은 여성들이 이러한 데이팅 앱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점도 의미가 있습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많은 나라에서, 아마도 인류 역사에서 여성이 데이트와 만남을 자유롭게 통제한다는 건 처음일 겁니다."]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신뢰성 확보 문제는 여전히 데이팅 앱이 해결해야 할 숙제입니다.
데이팅 앱에선 나이, 성별, 외모, 직업 등을 거짓으로 적어도 확인할 길이 없는데요.
신원인증을 도입한다 해도 '속이려고 드는 사람을 막기는 어렵다'는 것이 앱 업체 측의 주장입니다.
얼마 전 배우 샤론 스톤은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계정을 가짜라고 오인해 신고하면서 일시적으로 계정이 폐쇄되는 해프닝을 겪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가짜 계정이 많다는 겁니다.
또 스펙 지상주의와 조건 만남을 조장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만남의 방식이 소개팅에서 테이팅앱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이러한 변화는 하루 밤새 또는 한 달이나 일 년 안에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마치 바이러스처럼 퍼지고 있고, 다시 돌릴 수 없습니다."]
연애, 사랑, 결혼. 인류의 본능이자 공통 관심사를 성사시키는 방식은 시대에 따라 변모하며 논란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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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2-14 10:49:17
- 수정2020-02-14 11:08:28

[앵커]
오늘은 밸런타인데이죠. 사랑하는 사람에게 초콜릿 전하셨나요?
혹시 온라인으로 마음을 전한 분들도 있을까요?
요즘은 소개팅보다 온라인 데이팅시대가 됐는데요.
변화하는 만남의 방식. 그 빛과 그림자를 지구촌인에서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비게임 앱 중 전 세계인이 가장 돈을 많이 지출한 앱은 '데이팅 앱'이었습니다.
비교적 일찍 소셜데이팅 문화가 자리 잡은 미국의 소셜 데이팅 시장 규모는 연간 4조 원으로 추산되는데요.
일본과 중국도 각각 1조 원, 1조 8천억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공동 설립자 : "상위 3~4개 사의 시장 가치는 주식 기준으로 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은 현재 성인의 30%가 데이팅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만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0세 이하로 젊은 층으로 한정하면 50%까지 확대되는데요.
주목할 점은 이들 중 12%가 온라인 데이팅 앱을 통해 알게 된 사람과 '오랜 기간 만남을 유지'하고 있으며 '좋은 경험'이었다고 응답했다는 겁니다.
지난해 미국 스탠퍼드대학 연구에 따르면 미국 연인과 부부의 40%가 소개팅, 술집 등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만났는데요.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데이팅앱 자료를 보며 놀란 점은 온라인 데이팅 시장이 커지면서 이혼율은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팅 앱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 세계 데이팅 앱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한 앱입니다.
따로 회원 가입 절차 없이 이름과 나이, 성별을 적고 사진을 올리면 끝인데요.
성공 비결로는 일명 '스와이프'가 꼽힙니다.
프로필을 보면서 왼쪽, 오른쪽, 위로 사진을 밀어 호감도를 정하는데요.
앱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좋아요', '오케이' 등 손가락 끝으로 이성을 선택하는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만남이 이뤄지기 전 여러 조건을 먼저 맞춰 볼 수 있어. 시간 낭비를 줄이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데요.
젊은 여성들이 이러한 데이팅 앱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점도 의미가 있습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많은 나라에서, 아마도 인류 역사에서 여성이 데이트와 만남을 자유롭게 통제한다는 건 처음일 겁니다."]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신뢰성 확보 문제는 여전히 데이팅 앱이 해결해야 할 숙제입니다.
데이팅 앱에선 나이, 성별, 외모, 직업 등을 거짓으로 적어도 확인할 길이 없는데요.
신원인증을 도입한다 해도 '속이려고 드는 사람을 막기는 어렵다'는 것이 앱 업체 측의 주장입니다.
얼마 전 배우 샤론 스톤은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계정을 가짜라고 오인해 신고하면서 일시적으로 계정이 폐쇄되는 해프닝을 겪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가짜 계정이 많다는 겁니다.
또 스펙 지상주의와 조건 만남을 조장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만남의 방식이 소개팅에서 테이팅앱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이러한 변화는 하루 밤새 또는 한 달이나 일 년 안에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마치 바이러스처럼 퍼지고 있고, 다시 돌릴 수 없습니다."]
연애, 사랑, 결혼. 인류의 본능이자 공통 관심사를 성사시키는 방식은 시대에 따라 변모하며 논란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밸런타인데이죠. 사랑하는 사람에게 초콜릿 전하셨나요?
혹시 온라인으로 마음을 전한 분들도 있을까요?
요즘은 소개팅보다 온라인 데이팅시대가 됐는데요.
변화하는 만남의 방식. 그 빛과 그림자를 지구촌인에서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비게임 앱 중 전 세계인이 가장 돈을 많이 지출한 앱은 '데이팅 앱'이었습니다.
비교적 일찍 소셜데이팅 문화가 자리 잡은 미국의 소셜 데이팅 시장 규모는 연간 4조 원으로 추산되는데요.
일본과 중국도 각각 1조 원, 1조 8천억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공동 설립자 : "상위 3~4개 사의 시장 가치는 주식 기준으로 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은 현재 성인의 30%가 데이팅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만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0세 이하로 젊은 층으로 한정하면 50%까지 확대되는데요.
주목할 점은 이들 중 12%가 온라인 데이팅 앱을 통해 알게 된 사람과 '오랜 기간 만남을 유지'하고 있으며 '좋은 경험'이었다고 응답했다는 겁니다.
지난해 미국 스탠퍼드대학 연구에 따르면 미국 연인과 부부의 40%가 소개팅, 술집 등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만났는데요.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데이팅앱 자료를 보며 놀란 점은 온라인 데이팅 시장이 커지면서 이혼율은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팅 앱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 세계 데이팅 앱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한 앱입니다.
따로 회원 가입 절차 없이 이름과 나이, 성별을 적고 사진을 올리면 끝인데요.
성공 비결로는 일명 '스와이프'가 꼽힙니다.
프로필을 보면서 왼쪽, 오른쪽, 위로 사진을 밀어 호감도를 정하는데요.
앱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좋아요', '오케이' 등 손가락 끝으로 이성을 선택하는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만남이 이뤄지기 전 여러 조건을 먼저 맞춰 볼 수 있어. 시간 낭비를 줄이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데요.
젊은 여성들이 이러한 데이팅 앱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점도 의미가 있습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많은 나라에서, 아마도 인류 역사에서 여성이 데이트와 만남을 자유롭게 통제한다는 건 처음일 겁니다."]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신뢰성 확보 문제는 여전히 데이팅 앱이 해결해야 할 숙제입니다.
데이팅 앱에선 나이, 성별, 외모, 직업 등을 거짓으로 적어도 확인할 길이 없는데요.
신원인증을 도입한다 해도 '속이려고 드는 사람을 막기는 어렵다'는 것이 앱 업체 측의 주장입니다.
얼마 전 배우 샤론 스톤은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계정을 가짜라고 오인해 신고하면서 일시적으로 계정이 폐쇄되는 해프닝을 겪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가짜 계정이 많다는 겁니다.
또 스펙 지상주의와 조건 만남을 조장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만남의 방식이 소개팅에서 테이팅앱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다니엘 맥 머리/헤지 펀드 CEO : "이러한 변화는 하루 밤새 또는 한 달이나 일 년 안에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마치 바이러스처럼 퍼지고 있고, 다시 돌릴 수 없습니다."]
연애, 사랑, 결혼. 인류의 본능이자 공통 관심사를 성사시키는 방식은 시대에 따라 변모하며 논란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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