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 파업 치명적, 근본대책 있어야
입력 2003.05.15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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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번 사태는 파업 규모에 비해서 너무나 큰 산업피해를 가져왔습니다.
육로운송으로만 치우친 우리의 화물운송 체계가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여실히 보여줬습니다.
이철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 4000여 명의 파업으로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물류가 멈췄습니다.
제조업체의 파업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파장을 몰고 왔습니다.
동북아시아 중심항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힌 것은 물론 물류피해액만 6000억원이 넘었습니다.
⊙김길수(한국해양대학교 교수): 많은 선사들이 부산항을 기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부산항에 화물이 들어오게 되면 전세계 어디로든 화물이 갈 수가 있습니다.
⊙기자: 파업의 타격을 예상하면서도 관계 기관이 파업 주최와 협상 대상을 초기에 파악하지 못한 것도 문제였습니다.
이런 위기상황 재발에 대비해 항만물류체계의 문제점을 찾아내 근본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재균(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어려움이 더 컸었던 것은 지나치게 육송비율이 높았다는 데도 하나의 원인을 찾을 수가 있겠습니다.
⊙기자: 육상운송이 국내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대부분인 86.9%를 차지하고 있고 철도와 연안수송은 각각 10.7%와 2.3%에 불과한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철도운송과 연안 해상운송의 비율을 높여 우리 물류흐름을 분산시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번 같은 위기상황에 대처할 비상대체 트레일러와 야적장을 확보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로 지적됐습니다.
KBS뉴스 이철재입니다.
육로운송으로만 치우친 우리의 화물운송 체계가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여실히 보여줬습니다.
이철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 4000여 명의 파업으로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물류가 멈췄습니다.
제조업체의 파업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파장을 몰고 왔습니다.
동북아시아 중심항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힌 것은 물론 물류피해액만 6000억원이 넘었습니다.
⊙김길수(한국해양대학교 교수): 많은 선사들이 부산항을 기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부산항에 화물이 들어오게 되면 전세계 어디로든 화물이 갈 수가 있습니다.
⊙기자: 파업의 타격을 예상하면서도 관계 기관이 파업 주최와 협상 대상을 초기에 파악하지 못한 것도 문제였습니다.
이런 위기상황 재발에 대비해 항만물류체계의 문제점을 찾아내 근본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재균(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어려움이 더 컸었던 것은 지나치게 육송비율이 높았다는 데도 하나의 원인을 찾을 수가 있겠습니다.
⊙기자: 육상운송이 국내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대부분인 86.9%를 차지하고 있고 철도와 연안수송은 각각 10.7%와 2.3%에 불과한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철도운송과 연안 해상운송의 비율을 높여 우리 물류흐름을 분산시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번 같은 위기상황에 대처할 비상대체 트레일러와 야적장을 확보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로 지적됐습니다.
KBS뉴스 이철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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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두 파업 치명적, 근본대책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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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이번 사태는 파업 규모에 비해서 너무나 큰 산업피해를 가져왔습니다.
육로운송으로만 치우친 우리의 화물운송 체계가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여실히 보여줬습니다.
이철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 4000여 명의 파업으로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물류가 멈췄습니다.
제조업체의 파업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파장을 몰고 왔습니다.
동북아시아 중심항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힌 것은 물론 물류피해액만 6000억원이 넘었습니다.
⊙김길수(한국해양대학교 교수): 많은 선사들이 부산항을 기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부산항에 화물이 들어오게 되면 전세계 어디로든 화물이 갈 수가 있습니다.
⊙기자: 파업의 타격을 예상하면서도 관계 기관이 파업 주최와 협상 대상을 초기에 파악하지 못한 것도 문제였습니다.
이런 위기상황 재발에 대비해 항만물류체계의 문제점을 찾아내 근본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재균(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어려움이 더 컸었던 것은 지나치게 육송비율이 높았다는 데도 하나의 원인을 찾을 수가 있겠습니다.
⊙기자: 육상운송이 국내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대부분인 86.9%를 차지하고 있고 철도와 연안수송은 각각 10.7%와 2.3%에 불과한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철도운송과 연안 해상운송의 비율을 높여 우리 물류흐름을 분산시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번 같은 위기상황에 대처할 비상대체 트레일러와 야적장을 확보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로 지적됐습니다.
KBS뉴스 이철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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