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산업 성장 둔화…IPTV 매출 지상파 앞질러
입력 2020.12.17 (19:32)
수정 2020.12.17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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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산업이 소폭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IPTV 업계의 매출은 처음으로 지상파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준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산업 매출액은 17조 6천7백여억 원입니다.
2018년보다 2.1% 상승하는데 그쳤는데, 지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입니다.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 감소가 두드러졌습니다.
지난해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은 3조 5천여억 원으로 전년보다 7.4% 줄었습니다.
SBS가 -16.5%로 감소폭이 가장 컸고, KBS -5.2%, MBC -3.9% 순이었습니다.
지상파 매출액 감소에는 광고와 프로그램 판매액이 10% 넘게 줄어든 게 영향을 미친 걸로 보입니다.
종합유선방송과 IP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사업자의 매출은 전년보다 5.7% 증가한 6조 4천여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IPTV의 성장세가 가파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의 매출이 소폭 떨어진 가운데 IPTV 매출액만 12.2% 상승하면서, 지난해 처음으로 지상파 매출을 넘어섰습니다.
유료방송 가입자 중 IPTV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보다 9.3% 급성장 하면서, 출범 이후 처음으로 과반을 넘겼습니다.
종합 편성 채널과 보도 전문 채널 등 PP의 매출액은 3조 4천억 원으로 전년보다 1%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KBS 뉴스 최준혁입니다.
영상편집:김유진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산업이 소폭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IPTV 업계의 매출은 처음으로 지상파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준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산업 매출액은 17조 6천7백여억 원입니다.
2018년보다 2.1% 상승하는데 그쳤는데, 지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입니다.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 감소가 두드러졌습니다.
지난해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은 3조 5천여억 원으로 전년보다 7.4% 줄었습니다.
SBS가 -16.5%로 감소폭이 가장 컸고, KBS -5.2%, MBC -3.9% 순이었습니다.
지상파 매출액 감소에는 광고와 프로그램 판매액이 10% 넘게 줄어든 게 영향을 미친 걸로 보입니다.
종합유선방송과 IP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사업자의 매출은 전년보다 5.7% 증가한 6조 4천여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IPTV의 성장세가 가파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의 매출이 소폭 떨어진 가운데 IPTV 매출액만 12.2% 상승하면서, 지난해 처음으로 지상파 매출을 넘어섰습니다.
유료방송 가입자 중 IPTV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보다 9.3% 급성장 하면서, 출범 이후 처음으로 과반을 넘겼습니다.
종합 편성 채널과 보도 전문 채널 등 PP의 매출액은 3조 4천억 원으로 전년보다 1%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KBS 뉴스 최준혁입니다.
영상편집:김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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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산업 성장 둔화…IPTV 매출 지상파 앞질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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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12-17 19:32:41
- 수정2020-12-17 19:47:07
[앵커]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산업이 소폭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IPTV 업계의 매출은 처음으로 지상파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준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산업 매출액은 17조 6천7백여억 원입니다.
2018년보다 2.1% 상승하는데 그쳤는데, 지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입니다.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 감소가 두드러졌습니다.
지난해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은 3조 5천여억 원으로 전년보다 7.4% 줄었습니다.
SBS가 -16.5%로 감소폭이 가장 컸고, KBS -5.2%, MBC -3.9% 순이었습니다.
지상파 매출액 감소에는 광고와 프로그램 판매액이 10% 넘게 줄어든 게 영향을 미친 걸로 보입니다.
종합유선방송과 IP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사업자의 매출은 전년보다 5.7% 증가한 6조 4천여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IPTV의 성장세가 가파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의 매출이 소폭 떨어진 가운데 IPTV 매출액만 12.2% 상승하면서, 지난해 처음으로 지상파 매출을 넘어섰습니다.
유료방송 가입자 중 IPTV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보다 9.3% 급성장 하면서, 출범 이후 처음으로 과반을 넘겼습니다.
종합 편성 채널과 보도 전문 채널 등 PP의 매출액은 3조 4천억 원으로 전년보다 1%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KBS 뉴스 최준혁입니다.
영상편집:김유진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산업이 소폭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IPTV 업계의 매출은 처음으로 지상파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준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산업 매출액은 17조 6천7백여억 원입니다.
2018년보다 2.1% 상승하는데 그쳤는데, 지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입니다.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 감소가 두드러졌습니다.
지난해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은 3조 5천여억 원으로 전년보다 7.4% 줄었습니다.
SBS가 -16.5%로 감소폭이 가장 컸고, KBS -5.2%, MBC -3.9% 순이었습니다.
지상파 매출액 감소에는 광고와 프로그램 판매액이 10% 넘게 줄어든 게 영향을 미친 걸로 보입니다.
종합유선방송과 IP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사업자의 매출은 전년보다 5.7% 증가한 6조 4천여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IPTV의 성장세가 가파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의 매출이 소폭 떨어진 가운데 IPTV 매출액만 12.2% 상승하면서, 지난해 처음으로 지상파 매출을 넘어섰습니다.
유료방송 가입자 중 IPTV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보다 9.3% 급성장 하면서, 출범 이후 처음으로 과반을 넘겼습니다.
종합 편성 채널과 보도 전문 채널 등 PP의 매출액은 3조 4천억 원으로 전년보다 1%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KBS 뉴스 최준혁입니다.
영상편집:김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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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혁 기자 chun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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