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사내하청 7천 명 정규직 전환…노조는 거부
입력 2021.07.07 (21:53)
수정 2021.07.07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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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대제철이 사내하청 노동자 7천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노동 환경 개선 권고를 받은 지 2년 6개월 만인데요.
하지만 노조는 채용 방식이 꼼수라며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서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대제철 협력업체 소속으로 현대제철에 파견된 직원은 당진공장 5천3백 명 등 모두 7천여 명.
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지만 임금은 정규직의 60%에 불과했는데, 현대제철이 이들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노조가 요구해온 현대제철의 직접 고용이 아닌 현대차그룹 아래 계열사를 만든 뒤 계열사 직원으로 채용하는 방식입니다.
임금은 현대제철 정규직의 80%로 예상되며, 이달 중순 이후 기술직부터 채용이 시작됩니다.
[박달서/현대제철 상생소통팀장 :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 등 근로환경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고 그거에 발맞춰..."]
이 결정은 철강업계 최초입니다.
그리고 지난 2019년 1월 국가인권위원회가 현대제철에 원청과 하청 간의 차별을 없앨 것을 권고한 지 2년 6개월 만입니다.
하지만 노조는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불법파견 소송에서 패소해 직접 고용 가능성이 커지자 이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겁니다.
[이강근/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장 : "가장 중요한게 불법파견 소송이 7월 22일부터 변론기일이 재개가 됩니다. 이거를 무마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하지만 30%에 달하는 비노조원이 현대제철 제안을 수용할 경우 현대제철 정규직과 사내하청 노동자, 계열사 정규직이 한 곳에서 일하는 더 복잡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서영준입니다.
촬영기자:홍순용
현대제철이 사내하청 노동자 7천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노동 환경 개선 권고를 받은 지 2년 6개월 만인데요.
하지만 노조는 채용 방식이 꼼수라며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서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대제철 협력업체 소속으로 현대제철에 파견된 직원은 당진공장 5천3백 명 등 모두 7천여 명.
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지만 임금은 정규직의 60%에 불과했는데, 현대제철이 이들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노조가 요구해온 현대제철의 직접 고용이 아닌 현대차그룹 아래 계열사를 만든 뒤 계열사 직원으로 채용하는 방식입니다.
임금은 현대제철 정규직의 80%로 예상되며, 이달 중순 이후 기술직부터 채용이 시작됩니다.
[박달서/현대제철 상생소통팀장 :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 등 근로환경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고 그거에 발맞춰..."]
이 결정은 철강업계 최초입니다.
그리고 지난 2019년 1월 국가인권위원회가 현대제철에 원청과 하청 간의 차별을 없앨 것을 권고한 지 2년 6개월 만입니다.
하지만 노조는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불법파견 소송에서 패소해 직접 고용 가능성이 커지자 이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겁니다.
[이강근/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장 : "가장 중요한게 불법파견 소송이 7월 22일부터 변론기일이 재개가 됩니다. 이거를 무마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하지만 30%에 달하는 비노조원이 현대제철 제안을 수용할 경우 현대제철 정규직과 사내하청 노동자, 계열사 정규직이 한 곳에서 일하는 더 복잡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서영준입니다.
촬영기자:홍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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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1-07-07 22:20:19
[앵커]
현대제철이 사내하청 노동자 7천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노동 환경 개선 권고를 받은 지 2년 6개월 만인데요.
하지만 노조는 채용 방식이 꼼수라며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서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대제철 협력업체 소속으로 현대제철에 파견된 직원은 당진공장 5천3백 명 등 모두 7천여 명.
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지만 임금은 정규직의 60%에 불과했는데, 현대제철이 이들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노조가 요구해온 현대제철의 직접 고용이 아닌 현대차그룹 아래 계열사를 만든 뒤 계열사 직원으로 채용하는 방식입니다.
임금은 현대제철 정규직의 80%로 예상되며, 이달 중순 이후 기술직부터 채용이 시작됩니다.
[박달서/현대제철 상생소통팀장 :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 등 근로환경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고 그거에 발맞춰..."]
이 결정은 철강업계 최초입니다.
그리고 지난 2019년 1월 국가인권위원회가 현대제철에 원청과 하청 간의 차별을 없앨 것을 권고한 지 2년 6개월 만입니다.
하지만 노조는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불법파견 소송에서 패소해 직접 고용 가능성이 커지자 이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겁니다.
[이강근/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장 : "가장 중요한게 불법파견 소송이 7월 22일부터 변론기일이 재개가 됩니다. 이거를 무마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하지만 30%에 달하는 비노조원이 현대제철 제안을 수용할 경우 현대제철 정규직과 사내하청 노동자, 계열사 정규직이 한 곳에서 일하는 더 복잡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서영준입니다.
촬영기자:홍순용
현대제철이 사내하청 노동자 7천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노동 환경 개선 권고를 받은 지 2년 6개월 만인데요.
하지만 노조는 채용 방식이 꼼수라며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서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대제철 협력업체 소속으로 현대제철에 파견된 직원은 당진공장 5천3백 명 등 모두 7천여 명.
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지만 임금은 정규직의 60%에 불과했는데, 현대제철이 이들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노조가 요구해온 현대제철의 직접 고용이 아닌 현대차그룹 아래 계열사를 만든 뒤 계열사 직원으로 채용하는 방식입니다.
임금은 현대제철 정규직의 80%로 예상되며, 이달 중순 이후 기술직부터 채용이 시작됩니다.
[박달서/현대제철 상생소통팀장 :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 등 근로환경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고 그거에 발맞춰..."]
이 결정은 철강업계 최초입니다.
그리고 지난 2019년 1월 국가인권위원회가 현대제철에 원청과 하청 간의 차별을 없앨 것을 권고한 지 2년 6개월 만입니다.
하지만 노조는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불법파견 소송에서 패소해 직접 고용 가능성이 커지자 이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겁니다.
[이강근/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장 : "가장 중요한게 불법파견 소송이 7월 22일부터 변론기일이 재개가 됩니다. 이거를 무마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하지만 30%에 달하는 비노조원이 현대제철 제안을 수용할 경우 현대제철 정규직과 사내하청 노동자, 계열사 정규직이 한 곳에서 일하는 더 복잡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서영준입니다.
촬영기자:홍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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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준 기자 twintw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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