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없는 불고기·갈비…‘현명한 소비’로 각광
입력 2022.02.19 (21:28)
수정 2022.02.19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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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고기, 이른바 '콩고기'로 불리는 대체육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양은 물론이고 동물 복지나 환경까지 생각하는 '현명한 소비'로 인식되면서 각광 받고 있는데요.
먼저, 대체육 열풍을 박민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마트 냉동고 한쪽에 음식들이 가득합니다.
불고기와 갈비, 햄버거와 만두까지.
보통 돼지고기나 소고기로 만드는 음식들이지만, 고기는 아예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모두 콩과 같은 식물성 재료로 만든 대체육 제품입니다.
[서미희/서울 송파구 : "처음에는 좀 신기했고 그래서 호기심에도 먹어 보고, 또 먹어보니까 괜찮았어요. 여성한테는 콩 종류가 좋다고 하니까 그래서 더 먹고 싶은데요."]
실제 고기와 식감이 다르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지만, 육즙의 느낌을 보충하는 등 맛이 개선되면서 건강식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 커피 전문점에서 내놓은 대체육 샌드위치는 반년 만에 30만 개가 팔렸습니다.
[김경한/서울 강남구 : "고기랑 크게 다른 점을 모르겠고 건강에는 훨씬 좋은 맛이라서 저는 자주 즐겨 먹는 편입니다."]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155억 원.
1년 새 35% 성장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동물 복지나 환경 보전 문제와 맞물리면서 최근에는 '현명한 소비'의 하나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젊은 층일수록 이런 소비에 더 호응해 MZ세대 10명 중 7명이 대체육 제품에 긍정적이란 설문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이은희/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 "(MZ 세대는) 젊은 소비자들이기 때문에 굉장히 이상을 추구한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거죠. 환경에 도움이 되고 미래의 지구에 도움이 되고 그런 소비자 행동을 발견하고 또 실천하면서…."]
유통업계는 자체 대체육 제품 생산은 물론 비건 레스토랑 운영까지 준비하며 관련 시장에 빠르게 뛰어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고기, 이른바 '콩고기'로 불리는 대체육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양은 물론이고 동물 복지나 환경까지 생각하는 '현명한 소비'로 인식되면서 각광 받고 있는데요.
먼저, 대체육 열풍을 박민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마트 냉동고 한쪽에 음식들이 가득합니다.
불고기와 갈비, 햄버거와 만두까지.
보통 돼지고기나 소고기로 만드는 음식들이지만, 고기는 아예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모두 콩과 같은 식물성 재료로 만든 대체육 제품입니다.
[서미희/서울 송파구 : "처음에는 좀 신기했고 그래서 호기심에도 먹어 보고, 또 먹어보니까 괜찮았어요. 여성한테는 콩 종류가 좋다고 하니까 그래서 더 먹고 싶은데요."]
실제 고기와 식감이 다르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지만, 육즙의 느낌을 보충하는 등 맛이 개선되면서 건강식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 커피 전문점에서 내놓은 대체육 샌드위치는 반년 만에 30만 개가 팔렸습니다.
[김경한/서울 강남구 : "고기랑 크게 다른 점을 모르겠고 건강에는 훨씬 좋은 맛이라서 저는 자주 즐겨 먹는 편입니다."]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155억 원.
1년 새 35% 성장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동물 복지나 환경 보전 문제와 맞물리면서 최근에는 '현명한 소비'의 하나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젊은 층일수록 이런 소비에 더 호응해 MZ세대 10명 중 7명이 대체육 제품에 긍정적이란 설문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이은희/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 "(MZ 세대는) 젊은 소비자들이기 때문에 굉장히 이상을 추구한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거죠. 환경에 도움이 되고 미래의 지구에 도움이 되고 그런 소비자 행동을 발견하고 또 실천하면서…."]
유통업계는 자체 대체육 제품 생산은 물론 비건 레스토랑 운영까지 준비하며 관련 시장에 빠르게 뛰어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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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기 없는 불고기·갈비…‘현명한 소비’로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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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2-02-19 21:28:24
- 수정2022-02-19 21:55:28
![](/data/news/title_image/newsmp4/news9/2022/02/19/150_5399176.jpg)
[앵커]
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고기, 이른바 '콩고기'로 불리는 대체육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양은 물론이고 동물 복지나 환경까지 생각하는 '현명한 소비'로 인식되면서 각광 받고 있는데요.
먼저, 대체육 열풍을 박민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마트 냉동고 한쪽에 음식들이 가득합니다.
불고기와 갈비, 햄버거와 만두까지.
보통 돼지고기나 소고기로 만드는 음식들이지만, 고기는 아예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모두 콩과 같은 식물성 재료로 만든 대체육 제품입니다.
[서미희/서울 송파구 : "처음에는 좀 신기했고 그래서 호기심에도 먹어 보고, 또 먹어보니까 괜찮았어요. 여성한테는 콩 종류가 좋다고 하니까 그래서 더 먹고 싶은데요."]
실제 고기와 식감이 다르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지만, 육즙의 느낌을 보충하는 등 맛이 개선되면서 건강식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 커피 전문점에서 내놓은 대체육 샌드위치는 반년 만에 30만 개가 팔렸습니다.
[김경한/서울 강남구 : "고기랑 크게 다른 점을 모르겠고 건강에는 훨씬 좋은 맛이라서 저는 자주 즐겨 먹는 편입니다."]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155억 원.
1년 새 35% 성장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동물 복지나 환경 보전 문제와 맞물리면서 최근에는 '현명한 소비'의 하나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젊은 층일수록 이런 소비에 더 호응해 MZ세대 10명 중 7명이 대체육 제품에 긍정적이란 설문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이은희/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 "(MZ 세대는) 젊은 소비자들이기 때문에 굉장히 이상을 추구한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거죠. 환경에 도움이 되고 미래의 지구에 도움이 되고 그런 소비자 행동을 발견하고 또 실천하면서…."]
유통업계는 자체 대체육 제품 생산은 물론 비건 레스토랑 운영까지 준비하며 관련 시장에 빠르게 뛰어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고기, 이른바 '콩고기'로 불리는 대체육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양은 물론이고 동물 복지나 환경까지 생각하는 '현명한 소비'로 인식되면서 각광 받고 있는데요.
먼저, 대체육 열풍을 박민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마트 냉동고 한쪽에 음식들이 가득합니다.
불고기와 갈비, 햄버거와 만두까지.
보통 돼지고기나 소고기로 만드는 음식들이지만, 고기는 아예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모두 콩과 같은 식물성 재료로 만든 대체육 제품입니다.
[서미희/서울 송파구 : "처음에는 좀 신기했고 그래서 호기심에도 먹어 보고, 또 먹어보니까 괜찮았어요. 여성한테는 콩 종류가 좋다고 하니까 그래서 더 먹고 싶은데요."]
실제 고기와 식감이 다르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지만, 육즙의 느낌을 보충하는 등 맛이 개선되면서 건강식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 커피 전문점에서 내놓은 대체육 샌드위치는 반년 만에 30만 개가 팔렸습니다.
[김경한/서울 강남구 : "고기랑 크게 다른 점을 모르겠고 건강에는 훨씬 좋은 맛이라서 저는 자주 즐겨 먹는 편입니다."]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155억 원.
1년 새 35% 성장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동물 복지나 환경 보전 문제와 맞물리면서 최근에는 '현명한 소비'의 하나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젊은 층일수록 이런 소비에 더 호응해 MZ세대 10명 중 7명이 대체육 제품에 긍정적이란 설문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이은희/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 "(MZ 세대는) 젊은 소비자들이기 때문에 굉장히 이상을 추구한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거죠. 환경에 도움이 되고 미래의 지구에 도움이 되고 그런 소비자 행동을 발견하고 또 실천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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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경 기자 pm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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