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트램 개통 2028년으로 또 연기…사업비도 두 배로 ‘껑충’
입력 2022.06.17 (19:32)
수정 2022.06.19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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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개통 시기가 2027년에서 2028년으로 또다시 연기됐습니다.
설계를 해보니 사업비가 처음 계획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 다시 기재부 검토를 받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대전시가 애초에 허술하게 계획을 세워 사업 지연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14년, 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확정될 당시 2025년 개통 예정이었던 트램.
행정 절차 지연 등으로 2년이 미뤄진 데 이어 2028년으로 또다시 1년 가까이 개통 시기가 연기됐습니다.
최근 기본설계를 마친 결과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 껑충 뛰어 기획재정부의 적정성 검토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트램 사업비는 1조 4천8백여억 원으로 2년 전 기본계획 수립 때보다 7천3백여억 원 늘었습니다.
구조물 보강 등에 천6백억 원, 물가와 지가 인상으로 천3백억 원, 테미고개 지하화 등에 5백30억 원가량이 추가됐습니다.
여기에 과거 진행된 공사를 근거로 예측한 공사비가 현실에 맞게 다시 추산됐습니다.
그러나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나 급증한 건 대전시가 애초에 계획을 잘 못 세웠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철휘/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받기 위해서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고 그 과정 중에서 저희 스스로 조금 사업비를 줄인 측면도 분명히 있습니다."]
기재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은 최대 아홉 달, 그러나 사업비 조정 협의에 진통이 예상되는 만큼 개통 시기 추가 연기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조철휘/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 "불가피한 경우에는 (재검토 기간) 연장을 할 수 있게끔 이런 규정이 있는데요. 어쨌든 저희 입장에서는 원칙적으로 9개월 이내에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전시는 이장우 당선인에게 현재 상황을 보고하고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강욱현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개통 시기가 2027년에서 2028년으로 또다시 연기됐습니다.
설계를 해보니 사업비가 처음 계획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 다시 기재부 검토를 받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대전시가 애초에 허술하게 계획을 세워 사업 지연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14년, 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확정될 당시 2025년 개통 예정이었던 트램.
행정 절차 지연 등으로 2년이 미뤄진 데 이어 2028년으로 또다시 1년 가까이 개통 시기가 연기됐습니다.
최근 기본설계를 마친 결과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 껑충 뛰어 기획재정부의 적정성 검토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트램 사업비는 1조 4천8백여억 원으로 2년 전 기본계획 수립 때보다 7천3백여억 원 늘었습니다.
구조물 보강 등에 천6백억 원, 물가와 지가 인상으로 천3백억 원, 테미고개 지하화 등에 5백30억 원가량이 추가됐습니다.
여기에 과거 진행된 공사를 근거로 예측한 공사비가 현실에 맞게 다시 추산됐습니다.
그러나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나 급증한 건 대전시가 애초에 계획을 잘 못 세웠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철휘/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받기 위해서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고 그 과정 중에서 저희 스스로 조금 사업비를 줄인 측면도 분명히 있습니다."]
기재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은 최대 아홉 달, 그러나 사업비 조정 협의에 진통이 예상되는 만큼 개통 시기 추가 연기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조철휘/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 "불가피한 경우에는 (재검토 기간) 연장을 할 수 있게끔 이런 규정이 있는데요. 어쨌든 저희 입장에서는 원칙적으로 9개월 이내에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전시는 이장우 당선인에게 현재 상황을 보고하고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강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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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 트램 개통 2028년으로 또 연기…사업비도 두 배로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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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2-06-19 10:4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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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개통 시기가 2027년에서 2028년으로 또다시 연기됐습니다.
설계를 해보니 사업비가 처음 계획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 다시 기재부 검토를 받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대전시가 애초에 허술하게 계획을 세워 사업 지연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14년, 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확정될 당시 2025년 개통 예정이었던 트램.
행정 절차 지연 등으로 2년이 미뤄진 데 이어 2028년으로 또다시 1년 가까이 개통 시기가 연기됐습니다.
최근 기본설계를 마친 결과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 껑충 뛰어 기획재정부의 적정성 검토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트램 사업비는 1조 4천8백여억 원으로 2년 전 기본계획 수립 때보다 7천3백여억 원 늘었습니다.
구조물 보강 등에 천6백억 원, 물가와 지가 인상으로 천3백억 원, 테미고개 지하화 등에 5백30억 원가량이 추가됐습니다.
여기에 과거 진행된 공사를 근거로 예측한 공사비가 현실에 맞게 다시 추산됐습니다.
그러나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나 급증한 건 대전시가 애초에 계획을 잘 못 세웠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철휘/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받기 위해서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고 그 과정 중에서 저희 스스로 조금 사업비를 줄인 측면도 분명히 있습니다."]
기재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은 최대 아홉 달, 그러나 사업비 조정 협의에 진통이 예상되는 만큼 개통 시기 추가 연기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조철휘/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 "불가피한 경우에는 (재검토 기간) 연장을 할 수 있게끔 이런 규정이 있는데요. 어쨌든 저희 입장에서는 원칙적으로 9개월 이내에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전시는 이장우 당선인에게 현재 상황을 보고하고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촬영기자:강욱현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개통 시기가 2027년에서 2028년으로 또다시 연기됐습니다.
설계를 해보니 사업비가 처음 계획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 다시 기재부 검토를 받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대전시가 애초에 허술하게 계획을 세워 사업 지연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14년, 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확정될 당시 2025년 개통 예정이었던 트램.
행정 절차 지연 등으로 2년이 미뤄진 데 이어 2028년으로 또다시 1년 가까이 개통 시기가 연기됐습니다.
최근 기본설계를 마친 결과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 껑충 뛰어 기획재정부의 적정성 검토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트램 사업비는 1조 4천8백여억 원으로 2년 전 기본계획 수립 때보다 7천3백여억 원 늘었습니다.
구조물 보강 등에 천6백억 원, 물가와 지가 인상으로 천3백억 원, 테미고개 지하화 등에 5백30억 원가량이 추가됐습니다.
여기에 과거 진행된 공사를 근거로 예측한 공사비가 현실에 맞게 다시 추산됐습니다.
그러나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나 급증한 건 대전시가 애초에 계획을 잘 못 세웠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철휘/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받기 위해서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고 그 과정 중에서 저희 스스로 조금 사업비를 줄인 측면도 분명히 있습니다."]
기재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은 최대 아홉 달, 그러나 사업비 조정 협의에 진통이 예상되는 만큼 개통 시기 추가 연기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조철휘/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 "불가피한 경우에는 (재검토 기간) 연장을 할 수 있게끔 이런 규정이 있는데요. 어쨌든 저희 입장에서는 원칙적으로 9개월 이내에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전시는 이장우 당선인에게 현재 상황을 보고하고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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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용희 기자 heestor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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