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차 놓고도 ‘네 탓 공방’ 소모전…본질은 결국 ‘현장 통제’
입력 2022.11.01 (23:52)
수정 2022.11.02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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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참사 당일, 지하철 열차가 이태원역에 서지 않고 통과했다면 인파가 덜 몰리고 사고 위험도 줄지 않았을까?
이런 아쉬움의 목소리도 있어왔습니다.
그러자 경찰과 서울교통공사는 그 '무정차' 결정을 내리지 않은 책임을 서로에게 미루는 듯한 공방을 벌여왔는데요.
본질은 그런 소모적 공방이 아니라 결국 '현장 통제'에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보도에 김성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참사 당일 이태원역 승하차 인원은 13만여 명이었습니다.
1년 전 같은 시점, 즉 핼러윈을 앞둔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과 비교할 때 두 배 넘게 많았습니다.
[사고 목격자/음성변조 : "인파가 몰려서 (개찰구로) 올라가기까지 한 15분 넘게 걸렸습니다."]
그 인파가 몰린 이태원에선 결국 참사가 발생하고 말았는데, 사고 장소가 이태원역 1번 출구로부터 걸어서 1분 정도의 지척이었습니다.
지하철이라도 무정차 통과했으면 인구 유입으로 인한 피해를 좀 줄일 수 있지 않았겠냐는 지적이 나왔던 이유입니다.
그러자 이를 놓고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의 책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먼저 경찰이 사고 사흘 전 관계기관 간담회 때 무정차 통과를 교통공사 측에 요청했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사고 당일 밤 9시 38분과 사고 이후에도 여러 차례 무정차를 요구했다는 겁니다.
[황창선/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 : "(사고 당일) 21시 38분과 발생 직후인 23시 11분에 2차례, 1번은 휴대전화, 1번은 사무실 유선전화로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교통공사는 사고 전 경찰이 무정차를 요청한 적 없다고 했습니다.
사고 '이후'에는 요청이 있었지만, 승객 불편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 시점엔 이미 이태원에 유입되는 인구보다 귀가하려는 승객이 더 많았다는 취지입니다.
결국 어느 쪽 말이 맞는지를 굳이 가리자면 수사 등으로 통화 내역을 확인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의 본질은 체계적인 '현장 통제'에 있지, 지하철 정차 여부가 핵심이 아니란 지적도 있습니다.
[김도경/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인근 지역까지 같이 통제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분명히 이태원으로 모여드는 다양한 경로를 이용해서 다 접근할 수 있는 거죠. (무정차가) 안전 관리 대책의 모든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서 본질은 아닌 것 같은..."]
경찰은 '시민' 안전을 책임지고 지하철 운영사는 '승객' 안전을 책임집니다.
이번 참사가 대중교통에서 발생한 일이 아니란 점에서 실질적인 책임은 결국 경찰 쪽이 더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김성숩니다.
영상편집:서정혁/그래픽:김석훈
참사 당일, 지하철 열차가 이태원역에 서지 않고 통과했다면 인파가 덜 몰리고 사고 위험도 줄지 않았을까?
이런 아쉬움의 목소리도 있어왔습니다.
그러자 경찰과 서울교통공사는 그 '무정차' 결정을 내리지 않은 책임을 서로에게 미루는 듯한 공방을 벌여왔는데요.
본질은 그런 소모적 공방이 아니라 결국 '현장 통제'에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보도에 김성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참사 당일 이태원역 승하차 인원은 13만여 명이었습니다.
1년 전 같은 시점, 즉 핼러윈을 앞둔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과 비교할 때 두 배 넘게 많았습니다.
[사고 목격자/음성변조 : "인파가 몰려서 (개찰구로) 올라가기까지 한 15분 넘게 걸렸습니다."]
그 인파가 몰린 이태원에선 결국 참사가 발생하고 말았는데, 사고 장소가 이태원역 1번 출구로부터 걸어서 1분 정도의 지척이었습니다.
지하철이라도 무정차 통과했으면 인구 유입으로 인한 피해를 좀 줄일 수 있지 않았겠냐는 지적이 나왔던 이유입니다.
그러자 이를 놓고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의 책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먼저 경찰이 사고 사흘 전 관계기관 간담회 때 무정차 통과를 교통공사 측에 요청했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사고 당일 밤 9시 38분과 사고 이후에도 여러 차례 무정차를 요구했다는 겁니다.
[황창선/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 : "(사고 당일) 21시 38분과 발생 직후인 23시 11분에 2차례, 1번은 휴대전화, 1번은 사무실 유선전화로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교통공사는 사고 전 경찰이 무정차를 요청한 적 없다고 했습니다.
사고 '이후'에는 요청이 있었지만, 승객 불편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 시점엔 이미 이태원에 유입되는 인구보다 귀가하려는 승객이 더 많았다는 취지입니다.
결국 어느 쪽 말이 맞는지를 굳이 가리자면 수사 등으로 통화 내역을 확인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의 본질은 체계적인 '현장 통제'에 있지, 지하철 정차 여부가 핵심이 아니란 지적도 있습니다.
[김도경/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인근 지역까지 같이 통제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분명히 이태원으로 모여드는 다양한 경로를 이용해서 다 접근할 수 있는 거죠. (무정차가) 안전 관리 대책의 모든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서 본질은 아닌 것 같은..."]
경찰은 '시민' 안전을 책임지고 지하철 운영사는 '승객' 안전을 책임집니다.
이번 참사가 대중교통에서 발생한 일이 아니란 점에서 실질적인 책임은 결국 경찰 쪽이 더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김성숩니다.
영상편집:서정혁/그래픽:김석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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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2-11-02 00:05:42
[앵커]
참사 당일, 지하철 열차가 이태원역에 서지 않고 통과했다면 인파가 덜 몰리고 사고 위험도 줄지 않았을까?
이런 아쉬움의 목소리도 있어왔습니다.
그러자 경찰과 서울교통공사는 그 '무정차' 결정을 내리지 않은 책임을 서로에게 미루는 듯한 공방을 벌여왔는데요.
본질은 그런 소모적 공방이 아니라 결국 '현장 통제'에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보도에 김성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참사 당일 이태원역 승하차 인원은 13만여 명이었습니다.
1년 전 같은 시점, 즉 핼러윈을 앞둔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과 비교할 때 두 배 넘게 많았습니다.
[사고 목격자/음성변조 : "인파가 몰려서 (개찰구로) 올라가기까지 한 15분 넘게 걸렸습니다."]
그 인파가 몰린 이태원에선 결국 참사가 발생하고 말았는데, 사고 장소가 이태원역 1번 출구로부터 걸어서 1분 정도의 지척이었습니다.
지하철이라도 무정차 통과했으면 인구 유입으로 인한 피해를 좀 줄일 수 있지 않았겠냐는 지적이 나왔던 이유입니다.
그러자 이를 놓고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의 책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먼저 경찰이 사고 사흘 전 관계기관 간담회 때 무정차 통과를 교통공사 측에 요청했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사고 당일 밤 9시 38분과 사고 이후에도 여러 차례 무정차를 요구했다는 겁니다.
[황창선/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 : "(사고 당일) 21시 38분과 발생 직후인 23시 11분에 2차례, 1번은 휴대전화, 1번은 사무실 유선전화로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교통공사는 사고 전 경찰이 무정차를 요청한 적 없다고 했습니다.
사고 '이후'에는 요청이 있었지만, 승객 불편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 시점엔 이미 이태원에 유입되는 인구보다 귀가하려는 승객이 더 많았다는 취지입니다.
결국 어느 쪽 말이 맞는지를 굳이 가리자면 수사 등으로 통화 내역을 확인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의 본질은 체계적인 '현장 통제'에 있지, 지하철 정차 여부가 핵심이 아니란 지적도 있습니다.
[김도경/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인근 지역까지 같이 통제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분명히 이태원으로 모여드는 다양한 경로를 이용해서 다 접근할 수 있는 거죠. (무정차가) 안전 관리 대책의 모든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서 본질은 아닌 것 같은..."]
경찰은 '시민' 안전을 책임지고 지하철 운영사는 '승객' 안전을 책임집니다.
이번 참사가 대중교통에서 발생한 일이 아니란 점에서 실질적인 책임은 결국 경찰 쪽이 더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김성숩니다.
영상편집:서정혁/그래픽:김석훈
참사 당일, 지하철 열차가 이태원역에 서지 않고 통과했다면 인파가 덜 몰리고 사고 위험도 줄지 않았을까?
이런 아쉬움의 목소리도 있어왔습니다.
그러자 경찰과 서울교통공사는 그 '무정차' 결정을 내리지 않은 책임을 서로에게 미루는 듯한 공방을 벌여왔는데요.
본질은 그런 소모적 공방이 아니라 결국 '현장 통제'에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보도에 김성수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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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사 당일 이태원역 승하차 인원은 13만여 명이었습니다.
1년 전 같은 시점, 즉 핼러윈을 앞둔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과 비교할 때 두 배 넘게 많았습니다.
[사고 목격자/음성변조 : "인파가 몰려서 (개찰구로) 올라가기까지 한 15분 넘게 걸렸습니다."]
그 인파가 몰린 이태원에선 결국 참사가 발생하고 말았는데, 사고 장소가 이태원역 1번 출구로부터 걸어서 1분 정도의 지척이었습니다.
지하철이라도 무정차 통과했으면 인구 유입으로 인한 피해를 좀 줄일 수 있지 않았겠냐는 지적이 나왔던 이유입니다.
그러자 이를 놓고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의 책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먼저 경찰이 사고 사흘 전 관계기관 간담회 때 무정차 통과를 교통공사 측에 요청했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사고 당일 밤 9시 38분과 사고 이후에도 여러 차례 무정차를 요구했다는 겁니다.
[황창선/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 : "(사고 당일) 21시 38분과 발생 직후인 23시 11분에 2차례, 1번은 휴대전화, 1번은 사무실 유선전화로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교통공사는 사고 전 경찰이 무정차를 요청한 적 없다고 했습니다.
사고 '이후'에는 요청이 있었지만, 승객 불편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 시점엔 이미 이태원에 유입되는 인구보다 귀가하려는 승객이 더 많았다는 취지입니다.
결국 어느 쪽 말이 맞는지를 굳이 가리자면 수사 등으로 통화 내역을 확인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의 본질은 체계적인 '현장 통제'에 있지, 지하철 정차 여부가 핵심이 아니란 지적도 있습니다.
[김도경/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인근 지역까지 같이 통제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분명히 이태원으로 모여드는 다양한 경로를 이용해서 다 접근할 수 있는 거죠. (무정차가) 안전 관리 대책의 모든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서 본질은 아닌 것 같은..."]
경찰은 '시민' 안전을 책임지고 지하철 운영사는 '승객' 안전을 책임집니다.
이번 참사가 대중교통에서 발생한 일이 아니란 점에서 실질적인 책임은 결국 경찰 쪽이 더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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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수 기자 ss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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