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합시다] 전기버스 절반이 ‘중국산’…가성비에 내준 ‘안방’
입력 2023.07.10 (18:30)
수정 2023.07.10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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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지푭니다.
요즘 시내버스를 타면 전기차량인 경우가 종종 있죠.
44%, 국내 전기버스 가운데 중국산 점유율입니다.
거의 절반인데요.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국내 전기버스는 2018년 121대에서 지난해 2천74대로 빠르고 늘고 있습니다.
중국산 전기버스의 점유율도 지난 3년 새 24%에서 44%로 해마다 큰 폭으로 늘었는데요.
일단 가격 자체가 대당 수천만 원씩 저렴해서 가성비 경쟁력이 있습니다.
여기에 최대 7천만 원 정도의 보조금도 국내 업체와 동일하게 받습니다.
중국산 버스는 효율이 좀 떨어지는 대신 가격이 저렴한 인산철, LFP 방식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데 시내 주행에선 별 차이가 없습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고효율 배터리를 사용하면 더 많은 보조금을 주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편했습니다.
비슷한 기간 우리나라 태양전지 시장 점유율도 중국산이 70%에 육박할 정도로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의 도전이 거셉니다.
드론과 음식점 서빙 로봇 등의 시장도 중국산이 국내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관련 산업 육성이 시급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요즘 시내버스를 타면 전기차량인 경우가 종종 있죠.
44%, 국내 전기버스 가운데 중국산 점유율입니다.
거의 절반인데요.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국내 전기버스는 2018년 121대에서 지난해 2천74대로 빠르고 늘고 있습니다.
중국산 전기버스의 점유율도 지난 3년 새 24%에서 44%로 해마다 큰 폭으로 늘었는데요.
일단 가격 자체가 대당 수천만 원씩 저렴해서 가성비 경쟁력이 있습니다.
여기에 최대 7천만 원 정도의 보조금도 국내 업체와 동일하게 받습니다.
중국산 버스는 효율이 좀 떨어지는 대신 가격이 저렴한 인산철, LFP 방식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데 시내 주행에선 별 차이가 없습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고효율 배터리를 사용하면 더 많은 보조금을 주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편했습니다.
비슷한 기간 우리나라 태양전지 시장 점유율도 중국산이 70%에 육박할 정도로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의 도전이 거셉니다.
드론과 음식점 서빙 로봇 등의 시장도 중국산이 국내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관련 산업 육성이 시급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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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합시다] 전기버스 절반이 ‘중국산’…가성비에 내준 ‘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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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7-10 18:30:49
- 수정2023-07-10 18:38:50
오늘의 지푭니다.
요즘 시내버스를 타면 전기차량인 경우가 종종 있죠.
44%, 국내 전기버스 가운데 중국산 점유율입니다.
거의 절반인데요.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국내 전기버스는 2018년 121대에서 지난해 2천74대로 빠르고 늘고 있습니다.
중국산 전기버스의 점유율도 지난 3년 새 24%에서 44%로 해마다 큰 폭으로 늘었는데요.
일단 가격 자체가 대당 수천만 원씩 저렴해서 가성비 경쟁력이 있습니다.
여기에 최대 7천만 원 정도의 보조금도 국내 업체와 동일하게 받습니다.
중국산 버스는 효율이 좀 떨어지는 대신 가격이 저렴한 인산철, LFP 방식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데 시내 주행에선 별 차이가 없습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고효율 배터리를 사용하면 더 많은 보조금을 주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편했습니다.
비슷한 기간 우리나라 태양전지 시장 점유율도 중국산이 70%에 육박할 정도로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의 도전이 거셉니다.
드론과 음식점 서빙 로봇 등의 시장도 중국산이 국내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관련 산업 육성이 시급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요즘 시내버스를 타면 전기차량인 경우가 종종 있죠.
44%, 국내 전기버스 가운데 중국산 점유율입니다.
거의 절반인데요.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국내 전기버스는 2018년 121대에서 지난해 2천74대로 빠르고 늘고 있습니다.
중국산 전기버스의 점유율도 지난 3년 새 24%에서 44%로 해마다 큰 폭으로 늘었는데요.
일단 가격 자체가 대당 수천만 원씩 저렴해서 가성비 경쟁력이 있습니다.
여기에 최대 7천만 원 정도의 보조금도 국내 업체와 동일하게 받습니다.
중국산 버스는 효율이 좀 떨어지는 대신 가격이 저렴한 인산철, LFP 방식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데 시내 주행에선 별 차이가 없습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고효율 배터리를 사용하면 더 많은 보조금을 주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편했습니다.
비슷한 기간 우리나라 태양전지 시장 점유율도 중국산이 70%에 육박할 정도로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의 도전이 거셉니다.
드론과 음식점 서빙 로봇 등의 시장도 중국산이 국내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관련 산업 육성이 시급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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