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요금 인하 요구 ‘모른 척’

입력 2005.09.16 (22:16)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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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휴대전화 요금을 내려야 한다는 요구를 이동통신사가 계속 외면하면서 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발신자 번호표시 등 보편화된 부가 서비스 요금의 무료여부가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김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화가 오면 발신자의 전화번호가 자동으로 뜨는 발신번호표시서비스.

휴대전화 사용자의 95% 이상이 쓰는 보편적인 서비스로 지난 2001부터 요금 무료화 운동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도 기본 기능이라고 해서 별도 요금을 내지 않고 있고, 특별한 설비투자 없이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신종원(서울YMCA시민중계실장) : "즉시 무료화돼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낼 필요가 없는 요금을 해마다 4천억원씩 부담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보통신부도 지난 7월 이 서비스를 기본요금에 포함시켜 무료화하도록 이통사에 권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두 달이 지나도록 이동통신회사들은 무료화는 있을 수 없다고 버티고 있습니다.

오히려 발신표시 서비스를 무료로 하는 대신 기본료를 올리겠다는 주장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원홍식(SK텔레콤 차장) : "발신자표시서비스를 기본서비스에 포함시키면 기본요금에 대한 인상요인이 발생해 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에 대한 역차별이 발생합니다."

이에따라 네티즌과 시민단체들은 다음주부터 발신자표시 무료화 운동을 재개하는 한편, 문자메세지와 기본료 인하 운동도 병행해 이통사를 압박할 계획입니다.

발신자표시서비스를 포함한 요금 인하 문제는 시민단체 외에 정치권에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조만간 요금 인하가 가시화될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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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휴대전화 요금 인하 요구 ‘모른 척’
    • 입력 2005-09-16 21:19:20
    • 수정2018-08-29 1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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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휴대전화 요금을 내려야 한다는 요구를 이동통신사가 계속 외면하면서 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발신자 번호표시 등 보편화된 부가 서비스 요금의 무료여부가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김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화가 오면 발신자의 전화번호가 자동으로 뜨는 발신번호표시서비스. 휴대전화 사용자의 95% 이상이 쓰는 보편적인 서비스로 지난 2001부터 요금 무료화 운동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도 기본 기능이라고 해서 별도 요금을 내지 않고 있고, 특별한 설비투자 없이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신종원(서울YMCA시민중계실장) : "즉시 무료화돼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낼 필요가 없는 요금을 해마다 4천억원씩 부담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보통신부도 지난 7월 이 서비스를 기본요금에 포함시켜 무료화하도록 이통사에 권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두 달이 지나도록 이동통신회사들은 무료화는 있을 수 없다고 버티고 있습니다. 오히려 발신표시 서비스를 무료로 하는 대신 기본료를 올리겠다는 주장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원홍식(SK텔레콤 차장) : "발신자표시서비스를 기본서비스에 포함시키면 기본요금에 대한 인상요인이 발생해 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에 대한 역차별이 발생합니다." 이에따라 네티즌과 시민단체들은 다음주부터 발신자표시 무료화 운동을 재개하는 한편, 문자메세지와 기본료 인하 운동도 병행해 이통사를 압박할 계획입니다. 발신자표시서비스를 포함한 요금 인하 문제는 시민단체 외에 정치권에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조만간 요금 인하가 가시화될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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