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경전·동해·전라선 개통…서울 강남까지 ‘직통’
입력 2023.09.01 (19:43)
수정 2023.09.01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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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1일)부터 경남 진주와 경북 포항, 전남 여수에서도, 서울 강남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수도권과 지역을 오가는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RT, 수서행 고속열차가 아침 7시 8분, 경남 진주역을 출발합니다.
경전선 구간에서, 서울 강남까지 가는 첫 직통 노선 운행입니다.
환승 불편도 사라졌습니다.
경남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3시간대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경남에선 서울 강남이나 경기 동부권을 가려면 동대구역으로 가 SRT로 환승하거나, KTX를 타고 서울역 또는 광명역에서 내려 다시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 했습니다.
SRT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 겁니다.
[김미경/경기도 화성시 : "오기도 편해졌고 해서 더 많이 방문해서 그 지역에 대한 탐방도 많이 해보고 싶고..."]
경전선을 포함해 포항-수서 간 동해선, 여수-수서 간 전라선에서도 SRT 운행이 시작됐습니다.
3개 노선, 상·하행 편도 12편에 좌석은 4천 9백여 석.
평일임에도 전체 12편 가운데 10편이 매진됐습니다.
지역 상공계도 반겼습니다.
[구자천/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 "강남권에 이르는 많은 고급 인력과의 교제, 이런 부분이 SRT를 통해서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엔 여전히 열차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완수/경상남도지사 : "8천 명의 고속열차 운행 수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4편이 운행되기 때문에 천6백 명밖에 수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획기적인 증편은 열차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평택~오송 구간 복선화 사업이 끝나는 2027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
오늘(1일)부터 경남 진주와 경북 포항, 전남 여수에서도, 서울 강남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수도권과 지역을 오가는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RT, 수서행 고속열차가 아침 7시 8분, 경남 진주역을 출발합니다.
경전선 구간에서, 서울 강남까지 가는 첫 직통 노선 운행입니다.
환승 불편도 사라졌습니다.
경남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3시간대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경남에선 서울 강남이나 경기 동부권을 가려면 동대구역으로 가 SRT로 환승하거나, KTX를 타고 서울역 또는 광명역에서 내려 다시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 했습니다.
SRT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 겁니다.
[김미경/경기도 화성시 : "오기도 편해졌고 해서 더 많이 방문해서 그 지역에 대한 탐방도 많이 해보고 싶고..."]
경전선을 포함해 포항-수서 간 동해선, 여수-수서 간 전라선에서도 SRT 운행이 시작됐습니다.
3개 노선, 상·하행 편도 12편에 좌석은 4천 9백여 석.
평일임에도 전체 12편 가운데 10편이 매진됐습니다.
지역 상공계도 반겼습니다.
[구자천/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 "강남권에 이르는 많은 고급 인력과의 교제, 이런 부분이 SRT를 통해서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엔 여전히 열차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완수/경상남도지사 : "8천 명의 고속열차 운행 수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4편이 운행되기 때문에 천6백 명밖에 수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획기적인 증편은 열차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평택~오송 구간 복선화 사업이 끝나는 2027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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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1일)부터 경남 진주와 경북 포항, 전남 여수에서도, 서울 강남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수도권과 지역을 오가는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RT, 수서행 고속열차가 아침 7시 8분, 경남 진주역을 출발합니다.
경전선 구간에서, 서울 강남까지 가는 첫 직통 노선 운행입니다.
환승 불편도 사라졌습니다.
경남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3시간대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경남에선 서울 강남이나 경기 동부권을 가려면 동대구역으로 가 SRT로 환승하거나, KTX를 타고 서울역 또는 광명역에서 내려 다시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 했습니다.
SRT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 겁니다.
[김미경/경기도 화성시 : "오기도 편해졌고 해서 더 많이 방문해서 그 지역에 대한 탐방도 많이 해보고 싶고..."]
경전선을 포함해 포항-수서 간 동해선, 여수-수서 간 전라선에서도 SRT 운행이 시작됐습니다.
3개 노선, 상·하행 편도 12편에 좌석은 4천 9백여 석.
평일임에도 전체 12편 가운데 10편이 매진됐습니다.
지역 상공계도 반겼습니다.
[구자천/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 "강남권에 이르는 많은 고급 인력과의 교제, 이런 부분이 SRT를 통해서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엔 여전히 열차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완수/경상남도지사 : "8천 명의 고속열차 운행 수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4편이 운행되기 때문에 천6백 명밖에 수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획기적인 증편은 열차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평택~오송 구간 복선화 사업이 끝나는 2027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
오늘(1일)부터 경남 진주와 경북 포항, 전남 여수에서도, 서울 강남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수도권과 지역을 오가는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RT, 수서행 고속열차가 아침 7시 8분, 경남 진주역을 출발합니다.
경전선 구간에서, 서울 강남까지 가는 첫 직통 노선 운행입니다.
환승 불편도 사라졌습니다.
경남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3시간대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경남에선 서울 강남이나 경기 동부권을 가려면 동대구역으로 가 SRT로 환승하거나, KTX를 타고 서울역 또는 광명역에서 내려 다시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 했습니다.
SRT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 겁니다.
[김미경/경기도 화성시 : "오기도 편해졌고 해서 더 많이 방문해서 그 지역에 대한 탐방도 많이 해보고 싶고..."]
경전선을 포함해 포항-수서 간 동해선, 여수-수서 간 전라선에서도 SRT 운행이 시작됐습니다.
3개 노선, 상·하행 편도 12편에 좌석은 4천 9백여 석.
평일임에도 전체 12편 가운데 10편이 매진됐습니다.
지역 상공계도 반겼습니다.
[구자천/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 "강남권에 이르는 많은 고급 인력과의 교제, 이런 부분이 SRT를 통해서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엔 여전히 열차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완수/경상남도지사 : "8천 명의 고속열차 운행 수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4편이 운행되기 때문에 천6백 명밖에 수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획기적인 증편은 열차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평택~오송 구간 복선화 사업이 끝나는 2027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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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원혁 기자 wh_s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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