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거장을 만나다] 깎되, 깎지 않는다…‘불각’ 조각가 김종영
입력 2023.10.04 (19:44)
수정 2023.10.0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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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경남의 거장을 만나다,
이달의 거장은 창원 소답리에서 태어난 한국 추상 조각의 선구자 '우성' 김종영 선생입니다.
깎되, 깎지 않는다는 '불각의 아름다움'을 완성한 김종영의 작품 세계와 삶을 진정은 기자가 조명합니다.
[리포트]
서울 북한산 자락 비탈면에 깃든 김종영 미술관.
작가의 작품을 만나려면 소담한 개울과 정원을 지나야 합니다.
개울 디딤돌과 정원 '모대'는 작가의 고향 집에서 옮겨온 것들입니다.
작가가 남긴 작품 5천여 점.
그 가운데 첫 번째로 꼽히는 '자각상'입니다.
[박춘호/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 : "60년대에 숭례문 복원하면서 그때 거기서 나온 나무를 가지고, 이목구비가 나무의 결에 의해서 표현이 된 아주 특이한 형태입니다."]
'작품 74 다시 6', 1974년에 여섯 번째로 만든 작품이라는 뜻입니다.
2백여 점 조각 대부분 제작 연도와 번호만 있을 뿐, 특별한 제목은 없습니다.
["특별한 단어를 사용하면 관객들에게 사전에 어떠한 이미지를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에…."]
작가는 6·25 전쟁 중이던 1953년 국내 최초로 국제 공모전에 입상하고, 30년 넘게 제자들을 길러내고, 조각은 물론 서예와 드로잉 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습니다.
[최종태/92/김종영미술관 명예관장 : "(김종영 선생님은) 최초로 추상 조각을 만드신 분이에요. 그 후 우리 세대까지 내려와서 지금 한국 조각계가 이렇게 번성하게 됐어요."]
그러나 좀처럼 자신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작업을 인적 드문 달동네 마당이나 학교에서 홀로 했고, 생전 전시회는 단 두 차례에 그쳤습니다.
["작품을 발표하는 걸 안 했어요. 그게 자기 내면에 더 충실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신 것 같아요."]
'깎되 깎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형상을 깎기보다 내면의 소박함과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불각의 아름다움'.
그 토대는 고향에서 시작됐습니다.
동요의 배경이 된 창원 소답리 사대부가.
작가는 1915년 이 집의 장손으로 태어났습니다.
[김정하/김종영 조각가 제종 조카 : "제 큰아버지(김종영)의 생가이면서 소싯적에 생활했던 터전으로 공동 우물이 있으면서 이 마을의 구심점이 되었던 집입니다."]
선비인 아버지로부터 배운 한학과 서예는 동양 철학을 바탕으로 서양 추상 세계를 해석하는 뿌리가 됐습니다.
[박춘호/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 : "평생 서예를 하셨기 때문에 선이 하나로 이어지고 끊기고 그러한 원리를 일찍부터 터득을 하셨단 말입니다. 그것이 작품에 적용됐는데…."]
1982년 작가가 67살로 타계하고 20년 뒤 유족들이 서울에 세운 미술관은 20년 넘도록 무료로 운영하며 작품의 90% 이상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아름다운 창원 생가는 1994년 본채와 별채 사이 도로가 나는 수모를 겪었고, 지금은 별채 '사미루' 누각도 점점 낡아가고 있지만, 작가는 그의 작품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이 고향 창원의 산과 하늘, 그리고 달이었다 말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경남의 거장을 만나다,
이달의 거장은 창원 소답리에서 태어난 한국 추상 조각의 선구자 '우성' 김종영 선생입니다.
깎되, 깎지 않는다는 '불각의 아름다움'을 완성한 김종영의 작품 세계와 삶을 진정은 기자가 조명합니다.
[리포트]
서울 북한산 자락 비탈면에 깃든 김종영 미술관.
작가의 작품을 만나려면 소담한 개울과 정원을 지나야 합니다.
개울 디딤돌과 정원 '모대'는 작가의 고향 집에서 옮겨온 것들입니다.
작가가 남긴 작품 5천여 점.
그 가운데 첫 번째로 꼽히는 '자각상'입니다.
[박춘호/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 : "60년대에 숭례문 복원하면서 그때 거기서 나온 나무를 가지고, 이목구비가 나무의 결에 의해서 표현이 된 아주 특이한 형태입니다."]
'작품 74 다시 6', 1974년에 여섯 번째로 만든 작품이라는 뜻입니다.
2백여 점 조각 대부분 제작 연도와 번호만 있을 뿐, 특별한 제목은 없습니다.
["특별한 단어를 사용하면 관객들에게 사전에 어떠한 이미지를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에…."]
작가는 6·25 전쟁 중이던 1953년 국내 최초로 국제 공모전에 입상하고, 30년 넘게 제자들을 길러내고, 조각은 물론 서예와 드로잉 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습니다.
[최종태/92/김종영미술관 명예관장 : "(김종영 선생님은) 최초로 추상 조각을 만드신 분이에요. 그 후 우리 세대까지 내려와서 지금 한국 조각계가 이렇게 번성하게 됐어요."]
그러나 좀처럼 자신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작업을 인적 드문 달동네 마당이나 학교에서 홀로 했고, 생전 전시회는 단 두 차례에 그쳤습니다.
["작품을 발표하는 걸 안 했어요. 그게 자기 내면에 더 충실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신 것 같아요."]
'깎되 깎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형상을 깎기보다 내면의 소박함과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불각의 아름다움'.
그 토대는 고향에서 시작됐습니다.
동요의 배경이 된 창원 소답리 사대부가.
작가는 1915년 이 집의 장손으로 태어났습니다.
[김정하/김종영 조각가 제종 조카 : "제 큰아버지(김종영)의 생가이면서 소싯적에 생활했던 터전으로 공동 우물이 있으면서 이 마을의 구심점이 되었던 집입니다."]
선비인 아버지로부터 배운 한학과 서예는 동양 철학을 바탕으로 서양 추상 세계를 해석하는 뿌리가 됐습니다.
[박춘호/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 : "평생 서예를 하셨기 때문에 선이 하나로 이어지고 끊기고 그러한 원리를 일찍부터 터득을 하셨단 말입니다. 그것이 작품에 적용됐는데…."]
1982년 작가가 67살로 타계하고 20년 뒤 유족들이 서울에 세운 미술관은 20년 넘도록 무료로 운영하며 작품의 90% 이상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아름다운 창원 생가는 1994년 본채와 별채 사이 도로가 나는 수모를 겪었고, 지금은 별채 '사미루' 누각도 점점 낡아가고 있지만, 작가는 그의 작품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이 고향 창원의 산과 하늘, 그리고 달이었다 말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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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3-10-04 20:09:49
[앵커]
경남의 거장을 만나다,
이달의 거장은 창원 소답리에서 태어난 한국 추상 조각의 선구자 '우성' 김종영 선생입니다.
깎되, 깎지 않는다는 '불각의 아름다움'을 완성한 김종영의 작품 세계와 삶을 진정은 기자가 조명합니다.
[리포트]
서울 북한산 자락 비탈면에 깃든 김종영 미술관.
작가의 작품을 만나려면 소담한 개울과 정원을 지나야 합니다.
개울 디딤돌과 정원 '모대'는 작가의 고향 집에서 옮겨온 것들입니다.
작가가 남긴 작품 5천여 점.
그 가운데 첫 번째로 꼽히는 '자각상'입니다.
[박춘호/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 : "60년대에 숭례문 복원하면서 그때 거기서 나온 나무를 가지고, 이목구비가 나무의 결에 의해서 표현이 된 아주 특이한 형태입니다."]
'작품 74 다시 6', 1974년에 여섯 번째로 만든 작품이라는 뜻입니다.
2백여 점 조각 대부분 제작 연도와 번호만 있을 뿐, 특별한 제목은 없습니다.
["특별한 단어를 사용하면 관객들에게 사전에 어떠한 이미지를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에…."]
작가는 6·25 전쟁 중이던 1953년 국내 최초로 국제 공모전에 입상하고, 30년 넘게 제자들을 길러내고, 조각은 물론 서예와 드로잉 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습니다.
[최종태/92/김종영미술관 명예관장 : "(김종영 선생님은) 최초로 추상 조각을 만드신 분이에요. 그 후 우리 세대까지 내려와서 지금 한국 조각계가 이렇게 번성하게 됐어요."]
그러나 좀처럼 자신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작업을 인적 드문 달동네 마당이나 학교에서 홀로 했고, 생전 전시회는 단 두 차례에 그쳤습니다.
["작품을 발표하는 걸 안 했어요. 그게 자기 내면에 더 충실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신 것 같아요."]
'깎되 깎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형상을 깎기보다 내면의 소박함과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불각의 아름다움'.
그 토대는 고향에서 시작됐습니다.
동요의 배경이 된 창원 소답리 사대부가.
작가는 1915년 이 집의 장손으로 태어났습니다.
[김정하/김종영 조각가 제종 조카 : "제 큰아버지(김종영)의 생가이면서 소싯적에 생활했던 터전으로 공동 우물이 있으면서 이 마을의 구심점이 되었던 집입니다."]
선비인 아버지로부터 배운 한학과 서예는 동양 철학을 바탕으로 서양 추상 세계를 해석하는 뿌리가 됐습니다.
[박춘호/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 : "평생 서예를 하셨기 때문에 선이 하나로 이어지고 끊기고 그러한 원리를 일찍부터 터득을 하셨단 말입니다. 그것이 작품에 적용됐는데…."]
1982년 작가가 67살로 타계하고 20년 뒤 유족들이 서울에 세운 미술관은 20년 넘도록 무료로 운영하며 작품의 90% 이상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아름다운 창원 생가는 1994년 본채와 별채 사이 도로가 나는 수모를 겪었고, 지금은 별채 '사미루' 누각도 점점 낡아가고 있지만, 작가는 그의 작품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이 고향 창원의 산과 하늘, 그리고 달이었다 말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경남의 거장을 만나다,
이달의 거장은 창원 소답리에서 태어난 한국 추상 조각의 선구자 '우성' 김종영 선생입니다.
깎되, 깎지 않는다는 '불각의 아름다움'을 완성한 김종영의 작품 세계와 삶을 진정은 기자가 조명합니다.
[리포트]
서울 북한산 자락 비탈면에 깃든 김종영 미술관.
작가의 작품을 만나려면 소담한 개울과 정원을 지나야 합니다.
개울 디딤돌과 정원 '모대'는 작가의 고향 집에서 옮겨온 것들입니다.
작가가 남긴 작품 5천여 점.
그 가운데 첫 번째로 꼽히는 '자각상'입니다.
[박춘호/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 : "60년대에 숭례문 복원하면서 그때 거기서 나온 나무를 가지고, 이목구비가 나무의 결에 의해서 표현이 된 아주 특이한 형태입니다."]
'작품 74 다시 6', 1974년에 여섯 번째로 만든 작품이라는 뜻입니다.
2백여 점 조각 대부분 제작 연도와 번호만 있을 뿐, 특별한 제목은 없습니다.
["특별한 단어를 사용하면 관객들에게 사전에 어떠한 이미지를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에…."]
작가는 6·25 전쟁 중이던 1953년 국내 최초로 국제 공모전에 입상하고, 30년 넘게 제자들을 길러내고, 조각은 물론 서예와 드로잉 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습니다.
[최종태/92/김종영미술관 명예관장 : "(김종영 선생님은) 최초로 추상 조각을 만드신 분이에요. 그 후 우리 세대까지 내려와서 지금 한국 조각계가 이렇게 번성하게 됐어요."]
그러나 좀처럼 자신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작업을 인적 드문 달동네 마당이나 학교에서 홀로 했고, 생전 전시회는 단 두 차례에 그쳤습니다.
["작품을 발표하는 걸 안 했어요. 그게 자기 내면에 더 충실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신 것 같아요."]
'깎되 깎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형상을 깎기보다 내면의 소박함과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불각의 아름다움'.
그 토대는 고향에서 시작됐습니다.
동요의 배경이 된 창원 소답리 사대부가.
작가는 1915년 이 집의 장손으로 태어났습니다.
[김정하/김종영 조각가 제종 조카 : "제 큰아버지(김종영)의 생가이면서 소싯적에 생활했던 터전으로 공동 우물이 있으면서 이 마을의 구심점이 되었던 집입니다."]
선비인 아버지로부터 배운 한학과 서예는 동양 철학을 바탕으로 서양 추상 세계를 해석하는 뿌리가 됐습니다.
[박춘호/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 : "평생 서예를 하셨기 때문에 선이 하나로 이어지고 끊기고 그러한 원리를 일찍부터 터득을 하셨단 말입니다. 그것이 작품에 적용됐는데…."]
1982년 작가가 67살로 타계하고 20년 뒤 유족들이 서울에 세운 미술관은 20년 넘도록 무료로 운영하며 작품의 90% 이상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아름다운 창원 생가는 1994년 본채와 별채 사이 도로가 나는 수모를 겪었고, 지금은 별채 '사미루' 누각도 점점 낡아가고 있지만, 작가는 그의 작품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이 고향 창원의 산과 하늘, 그리고 달이었다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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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은 기자 chri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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