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강릉] 신형 열차 요금 할인 연장…근본 요금 대책 요구
입력 2023.10.25 (19:38)
수정 2023.10.25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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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어서 강릉입니다.
서울 청량리에서 강원 동해시간 태백·영동선에 신형 열차가 투입된 지 두 달이 됐습니다.
이 기간 이용 요금이 일부 할인됐는데, 앞으로 두 달 더 연장될 전망입니다.
지역민들은 근본적인 요금 인하를 원하고 있습니다.
정창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달(9월)부터 태백·영동선에서 운행 중인 신형 열차, 'ITX-마음'입니다.
이용 요금은 기존 '무궁화호'보다 비싼 '새마을호'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하지만 철도공사는 신형 열차 투입 기념 행사로 이번 달(10월)까지 두 달간 요금을 20% 할인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요금 할인을 올해 말까지 두 달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철도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12월 말까지 연장이 됐고요. 추석 전쯤으로 해서 (강원)도에서 저희한테 요청을 주셨어요. 연장을 하자고…."]
철도공사와 강원도 등은 폐광지역 주민 등 이용객들의 요금 인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신형 열차 투입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친다는 여론 때문에 인상된 요금을 시행하기가 부담스러웠을 거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용객들은 운행 시간 대폭 단축을 기대했는데, 예전과 별 차이가 없고, 요금만 올랐다며 불만이 많습니다.
철도공사는 태백 영동선의 철도 여건을 개선하지 않는 한 신형 열차인 ITX-마음의 운행 시간을 더 단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답했습니다.
폐광지역 주민들은 신형 열차 효과가 미미한 만큼, 요금 인상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할인 연장'보다는 근본적인 요금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류경열/태백시 황지동 : "폐광지역 주민들만큼은 이전 무궁화 열차와 다름없이 요금을 인상시키지 말고, 전과 똑같이 해주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원도와 해당 시군은 신형 열차 투입의 대가로 막대한 손실 보전금 지원을 약속했고, 해당 기차 요금은 인상됐습니다.
하지만 운행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면서, 곳곳에서 불만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환입니다.
촬영기자:구민혁
강원도 내 반려해변 입양 참여기업 증가
강원도 내 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하는 기업과 단체가 늘고있습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4월 강원도 내 반려해변 입양 건수는 강릉 지역 2개 해변, 3개 기업과 단체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강릉과 속초, 삼척, 고성, 양양 등 5개 시군, 11개 해변에 13개 기업·단체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반려해변 제도는 기업이나 단체 등이 특정 해변을 반려동물처럼 입양해 지속적으로 환경 정화 활동을 벌이는 사업으로 2020년부터 시행 중입니다.
강릉서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 박람회 열려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박람회가 오늘(25일) 강릉아레나에서 개막해 내일(26일)까지 이어집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주민자치박람회에는 강원도 내 읍면동 134개 주민자치위원회가 참가하며, 주민자치 우수 사례 발표와 시상식,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 등이 펼쳐집니다.
또, 강원도 내 주민자치 우수 사례 전시관과 18개 시군 홍보관 등 20여 개 부스가 운영되며, 직거래 장터와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마련됩니다.
강릉시, 주문진 향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 본격 추진
강릉시가 주문진 향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강릉시는 강릉시 주문진 향호 호수 일원 70ha에 지방 정원을 조성하기로 하고, 다음 달(11월)부터 정원 조성계획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부터 사유지를 매입하고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로 했습니다.
양양군 농어촌 폐기물 매립시설 신축
양양군이 양양읍 화일리 환경자원센터 인근에 폐기물 매립시설을 신축했습니다.
새로 들어선 매립시설은 국비와 도비 등 135억 원이 투입됐으며 9,600제곱미터 면적에 매립용량 6만 7천여 제곱미터 규모로 조성됐으며, 인허가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운영을 시작합니다.
양양군은 이번 매립시설 신축을 통해 폐기물 매립 연한을 2034년까지 확보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강릉이었습니다.
이어서 강릉입니다.
서울 청량리에서 강원 동해시간 태백·영동선에 신형 열차가 투입된 지 두 달이 됐습니다.
이 기간 이용 요금이 일부 할인됐는데, 앞으로 두 달 더 연장될 전망입니다.
지역민들은 근본적인 요금 인하를 원하고 있습니다.
정창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달(9월)부터 태백·영동선에서 운행 중인 신형 열차, 'ITX-마음'입니다.
이용 요금은 기존 '무궁화호'보다 비싼 '새마을호'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하지만 철도공사는 신형 열차 투입 기념 행사로 이번 달(10월)까지 두 달간 요금을 20% 할인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요금 할인을 올해 말까지 두 달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철도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12월 말까지 연장이 됐고요. 추석 전쯤으로 해서 (강원)도에서 저희한테 요청을 주셨어요. 연장을 하자고…."]
철도공사와 강원도 등은 폐광지역 주민 등 이용객들의 요금 인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신형 열차 투입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친다는 여론 때문에 인상된 요금을 시행하기가 부담스러웠을 거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용객들은 운행 시간 대폭 단축을 기대했는데, 예전과 별 차이가 없고, 요금만 올랐다며 불만이 많습니다.
철도공사는 태백 영동선의 철도 여건을 개선하지 않는 한 신형 열차인 ITX-마음의 운행 시간을 더 단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답했습니다.
폐광지역 주민들은 신형 열차 효과가 미미한 만큼, 요금 인상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할인 연장'보다는 근본적인 요금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류경열/태백시 황지동 : "폐광지역 주민들만큼은 이전 무궁화 열차와 다름없이 요금을 인상시키지 말고, 전과 똑같이 해주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원도와 해당 시군은 신형 열차 투입의 대가로 막대한 손실 보전금 지원을 약속했고, 해당 기차 요금은 인상됐습니다.
하지만 운행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면서, 곳곳에서 불만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환입니다.
촬영기자:구민혁
강원도 내 반려해변 입양 참여기업 증가
강원도 내 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하는 기업과 단체가 늘고있습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4월 강원도 내 반려해변 입양 건수는 강릉 지역 2개 해변, 3개 기업과 단체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강릉과 속초, 삼척, 고성, 양양 등 5개 시군, 11개 해변에 13개 기업·단체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반려해변 제도는 기업이나 단체 등이 특정 해변을 반려동물처럼 입양해 지속적으로 환경 정화 활동을 벌이는 사업으로 2020년부터 시행 중입니다.
강릉서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 박람회 열려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박람회가 오늘(25일) 강릉아레나에서 개막해 내일(26일)까지 이어집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주민자치박람회에는 강원도 내 읍면동 134개 주민자치위원회가 참가하며, 주민자치 우수 사례 발표와 시상식,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 등이 펼쳐집니다.
또, 강원도 내 주민자치 우수 사례 전시관과 18개 시군 홍보관 등 20여 개 부스가 운영되며, 직거래 장터와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마련됩니다.
강릉시, 주문진 향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 본격 추진
강릉시가 주문진 향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강릉시는 강릉시 주문진 향호 호수 일원 70ha에 지방 정원을 조성하기로 하고, 다음 달(11월)부터 정원 조성계획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부터 사유지를 매입하고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로 했습니다.
양양군 농어촌 폐기물 매립시설 신축
양양군이 양양읍 화일리 환경자원센터 인근에 폐기물 매립시설을 신축했습니다.
새로 들어선 매립시설은 국비와 도비 등 135억 원이 투입됐으며 9,600제곱미터 면적에 매립용량 6만 7천여 제곱미터 규모로 조성됐으며, 인허가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운영을 시작합니다.
양양군은 이번 매립시설 신축을 통해 폐기물 매립 연한을 2034년까지 확보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강릉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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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어서 강릉입니다.
서울 청량리에서 강원 동해시간 태백·영동선에 신형 열차가 투입된 지 두 달이 됐습니다.
이 기간 이용 요금이 일부 할인됐는데, 앞으로 두 달 더 연장될 전망입니다.
지역민들은 근본적인 요금 인하를 원하고 있습니다.
정창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달(9월)부터 태백·영동선에서 운행 중인 신형 열차, 'ITX-마음'입니다.
이용 요금은 기존 '무궁화호'보다 비싼 '새마을호'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하지만 철도공사는 신형 열차 투입 기념 행사로 이번 달(10월)까지 두 달간 요금을 20% 할인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요금 할인을 올해 말까지 두 달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철도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12월 말까지 연장이 됐고요. 추석 전쯤으로 해서 (강원)도에서 저희한테 요청을 주셨어요. 연장을 하자고…."]
철도공사와 강원도 등은 폐광지역 주민 등 이용객들의 요금 인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신형 열차 투입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친다는 여론 때문에 인상된 요금을 시행하기가 부담스러웠을 거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용객들은 운행 시간 대폭 단축을 기대했는데, 예전과 별 차이가 없고, 요금만 올랐다며 불만이 많습니다.
철도공사는 태백 영동선의 철도 여건을 개선하지 않는 한 신형 열차인 ITX-마음의 운행 시간을 더 단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답했습니다.
폐광지역 주민들은 신형 열차 효과가 미미한 만큼, 요금 인상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할인 연장'보다는 근본적인 요금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류경열/태백시 황지동 : "폐광지역 주민들만큼은 이전 무궁화 열차와 다름없이 요금을 인상시키지 말고, 전과 똑같이 해주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원도와 해당 시군은 신형 열차 투입의 대가로 막대한 손실 보전금 지원을 약속했고, 해당 기차 요금은 인상됐습니다.
하지만 운행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면서, 곳곳에서 불만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환입니다.
촬영기자:구민혁
강원도 내 반려해변 입양 참여기업 증가
강원도 내 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하는 기업과 단체가 늘고있습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4월 강원도 내 반려해변 입양 건수는 강릉 지역 2개 해변, 3개 기업과 단체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강릉과 속초, 삼척, 고성, 양양 등 5개 시군, 11개 해변에 13개 기업·단체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반려해변 제도는 기업이나 단체 등이 특정 해변을 반려동물처럼 입양해 지속적으로 환경 정화 활동을 벌이는 사업으로 2020년부터 시행 중입니다.
강릉서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 박람회 열려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박람회가 오늘(25일) 강릉아레나에서 개막해 내일(26일)까지 이어집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주민자치박람회에는 강원도 내 읍면동 134개 주민자치위원회가 참가하며, 주민자치 우수 사례 발표와 시상식,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 등이 펼쳐집니다.
또, 강원도 내 주민자치 우수 사례 전시관과 18개 시군 홍보관 등 20여 개 부스가 운영되며, 직거래 장터와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마련됩니다.
강릉시, 주문진 향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 본격 추진
강릉시가 주문진 향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강릉시는 강릉시 주문진 향호 호수 일원 70ha에 지방 정원을 조성하기로 하고, 다음 달(11월)부터 정원 조성계획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부터 사유지를 매입하고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로 했습니다.
양양군 농어촌 폐기물 매립시설 신축
양양군이 양양읍 화일리 환경자원센터 인근에 폐기물 매립시설을 신축했습니다.
새로 들어선 매립시설은 국비와 도비 등 135억 원이 투입됐으며 9,600제곱미터 면적에 매립용량 6만 7천여 제곱미터 규모로 조성됐으며, 인허가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운영을 시작합니다.
양양군은 이번 매립시설 신축을 통해 폐기물 매립 연한을 2034년까지 확보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강릉이었습니다.
이어서 강릉입니다.
서울 청량리에서 강원 동해시간 태백·영동선에 신형 열차가 투입된 지 두 달이 됐습니다.
이 기간 이용 요금이 일부 할인됐는데, 앞으로 두 달 더 연장될 전망입니다.
지역민들은 근본적인 요금 인하를 원하고 있습니다.
정창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달(9월)부터 태백·영동선에서 운행 중인 신형 열차, 'ITX-마음'입니다.
이용 요금은 기존 '무궁화호'보다 비싼 '새마을호'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하지만 철도공사는 신형 열차 투입 기념 행사로 이번 달(10월)까지 두 달간 요금을 20% 할인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요금 할인을 올해 말까지 두 달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철도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12월 말까지 연장이 됐고요. 추석 전쯤으로 해서 (강원)도에서 저희한테 요청을 주셨어요. 연장을 하자고…."]
철도공사와 강원도 등은 폐광지역 주민 등 이용객들의 요금 인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신형 열차 투입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친다는 여론 때문에 인상된 요금을 시행하기가 부담스러웠을 거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용객들은 운행 시간 대폭 단축을 기대했는데, 예전과 별 차이가 없고, 요금만 올랐다며 불만이 많습니다.
철도공사는 태백 영동선의 철도 여건을 개선하지 않는 한 신형 열차인 ITX-마음의 운행 시간을 더 단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답했습니다.
폐광지역 주민들은 신형 열차 효과가 미미한 만큼, 요금 인상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할인 연장'보다는 근본적인 요금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류경열/태백시 황지동 : "폐광지역 주민들만큼은 이전 무궁화 열차와 다름없이 요금을 인상시키지 말고, 전과 똑같이 해주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원도와 해당 시군은 신형 열차 투입의 대가로 막대한 손실 보전금 지원을 약속했고, 해당 기차 요금은 인상됐습니다.
하지만 운행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면서, 곳곳에서 불만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환입니다.
촬영기자:구민혁
강원도 내 반려해변 입양 참여기업 증가
강원도 내 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하는 기업과 단체가 늘고있습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4월 강원도 내 반려해변 입양 건수는 강릉 지역 2개 해변, 3개 기업과 단체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강릉과 속초, 삼척, 고성, 양양 등 5개 시군, 11개 해변에 13개 기업·단체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반려해변 제도는 기업이나 단체 등이 특정 해변을 반려동물처럼 입양해 지속적으로 환경 정화 활동을 벌이는 사업으로 2020년부터 시행 중입니다.
강릉서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 박람회 열려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박람회가 오늘(25일) 강릉아레나에서 개막해 내일(26일)까지 이어집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주민자치박람회에는 강원도 내 읍면동 134개 주민자치위원회가 참가하며, 주민자치 우수 사례 발표와 시상식,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 등이 펼쳐집니다.
또, 강원도 내 주민자치 우수 사례 전시관과 18개 시군 홍보관 등 20여 개 부스가 운영되며, 직거래 장터와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마련됩니다.
강릉시, 주문진 향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 본격 추진
강릉시가 주문진 향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강릉시는 강릉시 주문진 향호 호수 일원 70ha에 지방 정원을 조성하기로 하고, 다음 달(11월)부터 정원 조성계획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부터 사유지를 매입하고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로 했습니다.
양양군 농어촌 폐기물 매립시설 신축
양양군이 양양읍 화일리 환경자원센터 인근에 폐기물 매립시설을 신축했습니다.
새로 들어선 매립시설은 국비와 도비 등 135억 원이 투입됐으며 9,600제곱미터 면적에 매립용량 6만 7천여 제곱미터 규모로 조성됐으며, 인허가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운영을 시작합니다.
양양군은 이번 매립시설 신축을 통해 폐기물 매립 연한을 2034년까지 확보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강릉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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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창환 기자 hwan020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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