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삼성카드와 기부금 거래
입력 2005.10.05 (22:11)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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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철도공사가 철도회원 카드 발급업무를 하면서 삼성카드를 독점 제휴사로 지정해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삼성카드는 철도공사에 50억원을 기부한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도에 김양순 기자 입니다.
<리포트>
첨단 고속철을 미리 예약하면 운임 5%를 할인해주는 KTX 패밀리 카듭니다.
다양한 혜택이 있어 인기인 이 카드는, 삼성카드가 단독으로 철도 공사와 제휴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임노원(삼성카드 홍보팀장):"은행권에서 했는데 실패했다는 말 듣고 제의하길래 냈고, 금액이 맞으니까 된 것.."
삼성카드가 철도공사에 낸 것은 기부금.
철도 공사의 재단 법인에 현금 50억 원을 우선 출연하고, 회원 1명 당 만원 씩 50억을 추가 지급하는 조건으로 전국 7개 역사에 5년 동안 무상으로 라운지를 운영할 수 있는 권리와 KTX 터널 독점 광고권 등을 따냈습니다.
그러나 법적으로 출연금 등 기부금은 대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더구나 철도공사는 카드사에 공개 입찰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화녹취>철도공사 자회사 관계자: "돈을 기부형태로 미리 주는 대신에 그 사람들이 이용한 몇 프로를 우리에게 돌려달라라든지 그렇게 할 수 있잖아요"
<녹취>노영민의원(국회건교위소속): "떡 값입찰도 입찰인가? 누가 돈 더 많이 기부하느냐에 따라서 사업권 준 거 아닌가?"
철도공사 측은 이에 대해 외부 인사가 포함된 심사 절차를 통해 카드사를 선정했다며 정확한 절차는 다시 확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철도공사가 철도회원 카드 발급업무를 하면서 삼성카드를 독점 제휴사로 지정해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삼성카드는 철도공사에 50억원을 기부한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도에 김양순 기자 입니다.
<리포트>
첨단 고속철을 미리 예약하면 운임 5%를 할인해주는 KTX 패밀리 카듭니다.
다양한 혜택이 있어 인기인 이 카드는, 삼성카드가 단독으로 철도 공사와 제휴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임노원(삼성카드 홍보팀장):"은행권에서 했는데 실패했다는 말 듣고 제의하길래 냈고, 금액이 맞으니까 된 것.."
삼성카드가 철도공사에 낸 것은 기부금.
철도 공사의 재단 법인에 현금 50억 원을 우선 출연하고, 회원 1명 당 만원 씩 50억을 추가 지급하는 조건으로 전국 7개 역사에 5년 동안 무상으로 라운지를 운영할 수 있는 권리와 KTX 터널 독점 광고권 등을 따냈습니다.
그러나 법적으로 출연금 등 기부금은 대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더구나 철도공사는 카드사에 공개 입찰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화녹취>철도공사 자회사 관계자: "돈을 기부형태로 미리 주는 대신에 그 사람들이 이용한 몇 프로를 우리에게 돌려달라라든지 그렇게 할 수 있잖아요"
<녹취>노영민의원(국회건교위소속): "떡 값입찰도 입찰인가? 누가 돈 더 많이 기부하느냐에 따라서 사업권 준 거 아닌가?"
철도공사 측은 이에 대해 외부 인사가 포함된 심사 절차를 통해 카드사를 선정했다며 정확한 절차는 다시 확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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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공사, 삼성카드와 기부금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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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10-05 21:25:55
- 수정2018-08-29 15:00:00
![](/newsimage2/200510/20051005/783009.jpg)
<앵커 멘트>
철도공사가 철도회원 카드 발급업무를 하면서 삼성카드를 독점 제휴사로 지정해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삼성카드는 철도공사에 50억원을 기부한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도에 김양순 기자 입니다.
<리포트>
첨단 고속철을 미리 예약하면 운임 5%를 할인해주는 KTX 패밀리 카듭니다.
다양한 혜택이 있어 인기인 이 카드는, 삼성카드가 단독으로 철도 공사와 제휴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임노원(삼성카드 홍보팀장):"은행권에서 했는데 실패했다는 말 듣고 제의하길래 냈고, 금액이 맞으니까 된 것.."
삼성카드가 철도공사에 낸 것은 기부금.
철도 공사의 재단 법인에 현금 50억 원을 우선 출연하고, 회원 1명 당 만원 씩 50억을 추가 지급하는 조건으로 전국 7개 역사에 5년 동안 무상으로 라운지를 운영할 수 있는 권리와 KTX 터널 독점 광고권 등을 따냈습니다.
그러나 법적으로 출연금 등 기부금은 대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더구나 철도공사는 카드사에 공개 입찰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화녹취>철도공사 자회사 관계자: "돈을 기부형태로 미리 주는 대신에 그 사람들이 이용한 몇 프로를 우리에게 돌려달라라든지 그렇게 할 수 있잖아요"
<녹취>노영민의원(국회건교위소속): "떡 값입찰도 입찰인가? 누가 돈 더 많이 기부하느냐에 따라서 사업권 준 거 아닌가?"
철도공사 측은 이에 대해 외부 인사가 포함된 심사 절차를 통해 카드사를 선정했다며 정확한 절차는 다시 확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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