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엘바라데이 노벨평화상 공동수상

입력 2005.10.07 (21:57)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올해 노벨 평화상에 국제원자력 기구, IAEA와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이 공동으로 선정됐습니다.
이재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노벨 위원회는 국제원자력기구와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이 핵 에너지의 평화적 이용에 큰 역할을 한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받게 됐다고 발표했습니다.

<녹취> 노벨위원회 발표: "핵을 군사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막고 평화적으로 사용되게 하는 데 노력해왔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지난 57년 설립된 국제연합 기구로 핵무기 확산을 막는 데 기여해 왔습니다.

지난 97년부터 IAEA를 이끌어 온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은 이집트 외교관 출신으로 핵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이런 온건한 입장 때문에 이라크 대량살상무기나 이란 핵문제 해결 방법 등을 둘러싸고는 강경한 입장을 가진 미국과 심하게 대립을 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일본 원폭 투하 60년이 되는 해이기때문에 반핵활동에 꾸준히 공헌해온 엘바라데이 IAEA 사무총장은 강력한 노벨평화상 후보 물망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북한과 이란의 핵문제가 국제사회의 쟁점이 되고 있는 가운데 노벨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평화적 핵 이용을 목표로 하는 IAEA의 활동에 더욱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KBS뉴스,이재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IAEA·엘바라데이 노벨평화상 공동수상
    • 입력 2005-10-07 21:02:42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멘트> 올해 노벨 평화상에 국제원자력 기구, IAEA와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이 공동으로 선정됐습니다. 이재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노벨 위원회는 국제원자력기구와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이 핵 에너지의 평화적 이용에 큰 역할을 한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받게 됐다고 발표했습니다. <녹취> 노벨위원회 발표: "핵을 군사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막고 평화적으로 사용되게 하는 데 노력해왔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지난 57년 설립된 국제연합 기구로 핵무기 확산을 막는 데 기여해 왔습니다. 지난 97년부터 IAEA를 이끌어 온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은 이집트 외교관 출신으로 핵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이런 온건한 입장 때문에 이라크 대량살상무기나 이란 핵문제 해결 방법 등을 둘러싸고는 강경한 입장을 가진 미국과 심하게 대립을 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일본 원폭 투하 60년이 되는 해이기때문에 반핵활동에 꾸준히 공헌해온 엘바라데이 IAEA 사무총장은 강력한 노벨평화상 후보 물망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북한과 이란의 핵문제가 국제사회의 쟁점이 되고 있는 가운데 노벨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평화적 핵 이용을 목표로 하는 IAEA의 활동에 더욱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KBS뉴스,이재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