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견 ‘짱아오’

입력 2005.10.08 (08: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일부 매체에서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개로 소개된 중국의 개 '짱아오'를 아십니까?

이젠 순수혈통이 2백마리 정도밖에 남지 않아 중국당국에 비상이 걸릴 정도로 중국인들의 자부심이라 할 수 있지만 그 평가에 대해서는 세계와 중국의 시각이 다소 엇갈리고 있습니다.

상하이에서 김진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인들이 세계 최고의 개로 자랑하는 짱아오입니다.

모르는 사람이 다가가자 무섭게 짖으며 달려듭니다.

옛 티벳,지금의 중국 서장지역에서 유목민들에 의해 키워지던 짱아오는 그 시절 늑대도 사냥했다는 용맹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짱아오에 따라다니는 또 하나의 평가는 주인에 대한 충성심입니다.

<인터뷰> 리슈펑(짱아오 사육사) : '짱아오는 놀러온 손님이 주인에게 손이라도 대면 바로 나서는 그런 개입니다.'

몸집도 성견의 경우 70에서 80킬로그램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큰 편에 속합니다.

이 개는 키가 80센티미터로 현재 중국에 있는 짱아오 가운데서도 가장 키가 큰 개로 주인은 중국돈으로 천만위안, 우리 돈으로 13억원을 줘도 안 판다는 개입니다.

그만큼 짱아오,특히 순수혈통의 짱아오에 대한 중국인의 사랑은 각별합니다.

<인터뷰> 왕융녠(아오유웬 주인) : '짱아오는 청동기처럼 오래되고 당나라 때의 시처럼 웅장하고 용사처럼 충성스럽습니다.'

그러나 짱아오는 사람에 의해 훈련이 되지 않는 등 원시성이 너무 강해 사람의 반려로서의 개의 특성이 크게 부족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어 짱아오를 둘러싼 평가는 앞으로도 계속 논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김진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국의 명견 ‘짱아오’
    • 입력 2005-10-08 07:24:15
    뉴스광장
<앵커 멘트> 일부 매체에서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개로 소개된 중국의 개 '짱아오'를 아십니까? 이젠 순수혈통이 2백마리 정도밖에 남지 않아 중국당국에 비상이 걸릴 정도로 중국인들의 자부심이라 할 수 있지만 그 평가에 대해서는 세계와 중국의 시각이 다소 엇갈리고 있습니다. 상하이에서 김진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인들이 세계 최고의 개로 자랑하는 짱아오입니다. 모르는 사람이 다가가자 무섭게 짖으며 달려듭니다. 옛 티벳,지금의 중국 서장지역에서 유목민들에 의해 키워지던 짱아오는 그 시절 늑대도 사냥했다는 용맹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짱아오에 따라다니는 또 하나의 평가는 주인에 대한 충성심입니다. <인터뷰> 리슈펑(짱아오 사육사) : '짱아오는 놀러온 손님이 주인에게 손이라도 대면 바로 나서는 그런 개입니다.' 몸집도 성견의 경우 70에서 80킬로그램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큰 편에 속합니다. 이 개는 키가 80센티미터로 현재 중국에 있는 짱아오 가운데서도 가장 키가 큰 개로 주인은 중국돈으로 천만위안, 우리 돈으로 13억원을 줘도 안 판다는 개입니다. 그만큼 짱아오,특히 순수혈통의 짱아오에 대한 중국인의 사랑은 각별합니다. <인터뷰> 왕융녠(아오유웬 주인) : '짱아오는 청동기처럼 오래되고 당나라 때의 시처럼 웅장하고 용사처럼 충성스럽습니다.' 그러나 짱아오는 사람에 의해 훈련이 되지 않는 등 원시성이 너무 강해 사람의 반려로서의 개의 특성이 크게 부족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어 짱아오를 둘러싼 평가는 앞으로도 계속 논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김진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