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전기차 관세 인상은 한국에 이익…부품은 손해”
입력 2024.05.13 (12:25)
수정 2024.05.13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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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모든 국가가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올리면 한국에 이익이지만, 관세가 전기차 대신 부품을 겨냥하면 한국이 손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서 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국가들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20% 올릴 경우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63%와 60% 정도 중국 차의 수출량이 줄어들고, 대신 미국과 한국의 전기차 수출은 각각 13%, 10% 넘게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다만 부품에 대한 관세를 20% 올릴 경우 중국산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 강화로 인해 한국의 경우 전기차 생산량은 오히려 4%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서 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국가들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20% 올릴 경우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63%와 60% 정도 중국 차의 수출량이 줄어들고, 대신 미국과 한국의 전기차 수출은 각각 13%, 10% 넘게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다만 부품에 대한 관세를 20% 올릴 경우 중국산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 강화로 인해 한국의 경우 전기차 생산량은 오히려 4%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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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전기차 관세 인상은 한국에 이익…부품은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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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05-13 12:25:10
- 수정2024-05-13 12:35:54
전세계 모든 국가가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올리면 한국에 이익이지만, 관세가 전기차 대신 부품을 겨냥하면 한국이 손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서 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국가들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20% 올릴 경우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63%와 60% 정도 중국 차의 수출량이 줄어들고, 대신 미국과 한국의 전기차 수출은 각각 13%, 10% 넘게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다만 부품에 대한 관세를 20% 올릴 경우 중국산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 강화로 인해 한국의 경우 전기차 생산량은 오히려 4%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서 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국가들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20% 올릴 경우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63%와 60% 정도 중국 차의 수출량이 줄어들고, 대신 미국과 한국의 전기차 수출은 각각 13%, 10% 넘게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다만 부품에 대한 관세를 20% 올릴 경우 중국산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 강화로 인해 한국의 경우 전기차 생산량은 오히려 4%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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