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양극재 세계 최대규모 공장…광양만권 기회특구 ‘날개’

입력 2024.07.17 (21:48) 수정 2024.07.17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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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기차의 핵심은 바로 배터리 성능입니다.

그만큼 효율적인 배터리 생산을 위해 양극재 등 이차전지 소재산업을 둘러싼 기업간 경쟁이 치열한데요.

광양만권이 포스코 퓨처엠을 중심으로 이차전지 소재 산업 선도도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유승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

배터리 용량은 물론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소재입니다.

국내의 대표 양극재 생산업체인 포스코퓨처엠 광양공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9만 톤, 전기차 100만대 배터리 규모입니다.

내년 상반기엔 연간 5만 2500톤급의 고성능 양극재 생산 공장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또 양극재 주원료인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과 폐이차전지를 활용한 리사이클 공장까지 사실상 이차전지 소재 산업의 주요 생태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욱/포스코퓨처엠 광양양극소재실장 : "리튬·니켈부터 시작해서 리사이클까지 풀밸류체인(전체가치사슬)을 만들어서 2차전지의 내재화를 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포스코퓨처엠을 중심으로 이차전지 8개 기업 투자가 잇따르면서 광양만권은 기회발전특구에 지정됐습니다.

특구 면적은 모두 47만 평, 세제 혜택과 정부 지원이 가능해지면서 투자 예정금액만 4조 원에 이릅니다.

[신오희/광양시 신산업과장 : "기존 철강이라든지 탄소배출 산업 위주였는데 이차전지 소재산업은 첨단 신소재 산업이기 때문에 광양의 산업구조 개편에도 기여할 것으로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광양시 역시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계기로 이차전지 소재산업을 지역의 미래 산업으로 육성키로 하고 투자 기업 유치는 물론 관련 연구센터와 시험기지를 구축에 발 벗고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유승용입니다.

촬영기자:조민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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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차전지 양극재 세계 최대규모 공장…광양만권 기회특구 ‘날개’
    • 입력 2024-07-17 21:48:34
    • 수정2024-07-17 22:01:01
    뉴스9(광주)
[앵커]

전기차의 핵심은 바로 배터리 성능입니다.

그만큼 효율적인 배터리 생산을 위해 양극재 등 이차전지 소재산업을 둘러싼 기업간 경쟁이 치열한데요.

광양만권이 포스코 퓨처엠을 중심으로 이차전지 소재 산업 선도도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유승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

배터리 용량은 물론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소재입니다.

국내의 대표 양극재 생산업체인 포스코퓨처엠 광양공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9만 톤, 전기차 100만대 배터리 규모입니다.

내년 상반기엔 연간 5만 2500톤급의 고성능 양극재 생산 공장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또 양극재 주원료인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과 폐이차전지를 활용한 리사이클 공장까지 사실상 이차전지 소재 산업의 주요 생태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욱/포스코퓨처엠 광양양극소재실장 : "리튬·니켈부터 시작해서 리사이클까지 풀밸류체인(전체가치사슬)을 만들어서 2차전지의 내재화를 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포스코퓨처엠을 중심으로 이차전지 8개 기업 투자가 잇따르면서 광양만권은 기회발전특구에 지정됐습니다.

특구 면적은 모두 47만 평, 세제 혜택과 정부 지원이 가능해지면서 투자 예정금액만 4조 원에 이릅니다.

[신오희/광양시 신산업과장 : "기존 철강이라든지 탄소배출 산업 위주였는데 이차전지 소재산업은 첨단 신소재 산업이기 때문에 광양의 산업구조 개편에도 기여할 것으로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광양시 역시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계기로 이차전지 소재산업을 지역의 미래 산업으로 육성키로 하고 투자 기업 유치는 물론 관련 연구센터와 시험기지를 구축에 발 벗고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유승용입니다.

촬영기자:조민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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