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대형 ‘땅 꺼짐’…근본 대책 시급
입력 2024.12.27 (07:48)
수정 2024.12.27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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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올해 부산에서는 도시철도 공사 현장 주변에서 대형 땅 꺼짐이 잇따라 발생했죠.
일부는 대형 트럭 두 대가 빠질 정도로 규모가 커서 주민들 불안감이 컸는데요.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기획, 이번에는 땅 꺼짐 문제를 김영록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올해 부산에서 발생한 공식적인 '땅 꺼짐'은 모두 19건.
이 중 7건이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 인근에서 발생했습니다.
특히 집중호우 시기, 실크3건의 잇단 땅 꺼짐은 최대 너비 8미터, 깊이 5미터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였습니다.
원인도 모르고, 대책도 부족해 시민들은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우석기/부산시 사상구 : "장마철이 한 6개월 남았다고 하는데 비가 온다면 올해처럼 이런 현상이 또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
석 달 이상 걸린 1차 원인 조사 결과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많은 비와 연약 지반, 노후된 지하 매립물을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도시철도 공사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애매한 결론도 내렸습니다.
[인근 주민 : "지반이 약한 건 더 걱정이죠. 혹시 철도 공사에서 많이 파서 문제가 있다면 그걸 잡으면 되는데…."]
차수벽 강화 등의 대책은 내놨지만 땅 꺼짐 사고를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선, 평소 지하 탐사를 강화하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입니다.
부산시 보유 지표투과레이더 차는 1대에 불과하고 그마저 지하 1.5미터까지만 탐사가 가능합니다.
[정진교/부산과학기술대 첨단공학부 교수 : "1차원 영상 촬영밖에 되지 않는 장비입니다. 장비의 숫자를 좀 더 증가시키고요. 여기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상-하단선 공사의 경우 지하 굴착 공사 시 안전 영향 평가를 사전 실시하도록 의무화한 법 적용마저 받지 않는 상황.
제도적인 보완도 필요합니다.
[박창근/가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 "지하 안전 특별법이 발효되기 이전에 (공사를)했다 하더라도 거기에 염두에 두면서 한 번 더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그런 조치를 취해야…."]
최근 5년간 부산에서 발생한 땅 꺼짐은 모두 79건.
전국에서 경기도와 광주 다음으로 많습니다.
시민 불안을 잠재울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허선귀·장준영/영상편집:전은별/그래픽:김소연
올해 부산에서는 도시철도 공사 현장 주변에서 대형 땅 꺼짐이 잇따라 발생했죠.
일부는 대형 트럭 두 대가 빠질 정도로 규모가 커서 주민들 불안감이 컸는데요.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기획, 이번에는 땅 꺼짐 문제를 김영록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올해 부산에서 발생한 공식적인 '땅 꺼짐'은 모두 19건.
이 중 7건이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 인근에서 발생했습니다.
특히 집중호우 시기, 실크3건의 잇단 땅 꺼짐은 최대 너비 8미터, 깊이 5미터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였습니다.
원인도 모르고, 대책도 부족해 시민들은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우석기/부산시 사상구 : "장마철이 한 6개월 남았다고 하는데 비가 온다면 올해처럼 이런 현상이 또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
석 달 이상 걸린 1차 원인 조사 결과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많은 비와 연약 지반, 노후된 지하 매립물을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도시철도 공사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애매한 결론도 내렸습니다.
[인근 주민 : "지반이 약한 건 더 걱정이죠. 혹시 철도 공사에서 많이 파서 문제가 있다면 그걸 잡으면 되는데…."]
차수벽 강화 등의 대책은 내놨지만 땅 꺼짐 사고를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선, 평소 지하 탐사를 강화하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입니다.
부산시 보유 지표투과레이더 차는 1대에 불과하고 그마저 지하 1.5미터까지만 탐사가 가능합니다.
[정진교/부산과학기술대 첨단공학부 교수 : "1차원 영상 촬영밖에 되지 않는 장비입니다. 장비의 숫자를 좀 더 증가시키고요. 여기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상-하단선 공사의 경우 지하 굴착 공사 시 안전 영향 평가를 사전 실시하도록 의무화한 법 적용마저 받지 않는 상황.
제도적인 보완도 필요합니다.
[박창근/가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 "지하 안전 특별법이 발효되기 이전에 (공사를)했다 하더라도 거기에 염두에 두면서 한 번 더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그런 조치를 취해야…."]
최근 5년간 부산에서 발생한 땅 꺼짐은 모두 79건.
전국에서 경기도와 광주 다음으로 많습니다.
시민 불안을 잠재울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허선귀·장준영/영상편집:전은별/그래픽:김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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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12-27 07:48:45
- 수정2024-12-27 08:40:03
[앵커]
올해 부산에서는 도시철도 공사 현장 주변에서 대형 땅 꺼짐이 잇따라 발생했죠.
일부는 대형 트럭 두 대가 빠질 정도로 규모가 커서 주민들 불안감이 컸는데요.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기획, 이번에는 땅 꺼짐 문제를 김영록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올해 부산에서 발생한 공식적인 '땅 꺼짐'은 모두 19건.
이 중 7건이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 인근에서 발생했습니다.
특히 집중호우 시기, 실크3건의 잇단 땅 꺼짐은 최대 너비 8미터, 깊이 5미터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였습니다.
원인도 모르고, 대책도 부족해 시민들은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우석기/부산시 사상구 : "장마철이 한 6개월 남았다고 하는데 비가 온다면 올해처럼 이런 현상이 또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
석 달 이상 걸린 1차 원인 조사 결과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많은 비와 연약 지반, 노후된 지하 매립물을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도시철도 공사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애매한 결론도 내렸습니다.
[인근 주민 : "지반이 약한 건 더 걱정이죠. 혹시 철도 공사에서 많이 파서 문제가 있다면 그걸 잡으면 되는데…."]
차수벽 강화 등의 대책은 내놨지만 땅 꺼짐 사고를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선, 평소 지하 탐사를 강화하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입니다.
부산시 보유 지표투과레이더 차는 1대에 불과하고 그마저 지하 1.5미터까지만 탐사가 가능합니다.
[정진교/부산과학기술대 첨단공학부 교수 : "1차원 영상 촬영밖에 되지 않는 장비입니다. 장비의 숫자를 좀 더 증가시키고요. 여기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상-하단선 공사의 경우 지하 굴착 공사 시 안전 영향 평가를 사전 실시하도록 의무화한 법 적용마저 받지 않는 상황.
제도적인 보완도 필요합니다.
[박창근/가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 "지하 안전 특별법이 발효되기 이전에 (공사를)했다 하더라도 거기에 염두에 두면서 한 번 더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그런 조치를 취해야…."]
최근 5년간 부산에서 발생한 땅 꺼짐은 모두 79건.
전국에서 경기도와 광주 다음으로 많습니다.
시민 불안을 잠재울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허선귀·장준영/영상편집:전은별/그래픽:김소연
올해 부산에서는 도시철도 공사 현장 주변에서 대형 땅 꺼짐이 잇따라 발생했죠.
일부는 대형 트럭 두 대가 빠질 정도로 규모가 커서 주민들 불안감이 컸는데요.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기획, 이번에는 땅 꺼짐 문제를 김영록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올해 부산에서 발생한 공식적인 '땅 꺼짐'은 모두 19건.
이 중 7건이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 인근에서 발생했습니다.
특히 집중호우 시기, 실크3건의 잇단 땅 꺼짐은 최대 너비 8미터, 깊이 5미터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였습니다.
원인도 모르고, 대책도 부족해 시민들은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우석기/부산시 사상구 : "장마철이 한 6개월 남았다고 하는데 비가 온다면 올해처럼 이런 현상이 또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
석 달 이상 걸린 1차 원인 조사 결과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많은 비와 연약 지반, 노후된 지하 매립물을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도시철도 공사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애매한 결론도 내렸습니다.
[인근 주민 : "지반이 약한 건 더 걱정이죠. 혹시 철도 공사에서 많이 파서 문제가 있다면 그걸 잡으면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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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하단선 공사의 경우 지하 굴착 공사 시 안전 영향 평가를 사전 실시하도록 의무화한 법 적용마저 받지 않는 상황.
제도적인 보완도 필요합니다.
[박창근/가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 "지하 안전 특별법이 발효되기 이전에 (공사를)했다 하더라도 거기에 염두에 두면서 한 번 더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그런 조치를 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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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록 기자 kiyur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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