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체착륙 시도 중 사고…전세계 동체착륙 사례는

입력 2024.12.29 (14:35) 수정 2024.12.29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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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행한 여객기 사고는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착륙을 시도하다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동체착륙은 랜딩기어가 작동이 되지 않을 때 비행기 몸체를 직접 활주로에 닿게 해 착륙하는 방식으로 '배꼽착륙'으로도 불리는데, 마찰열에 의한 화재 발생 위험이 있어 공중에서 연료를 최대한 비워내야 합니다.

2003∼2023년까지 호주 교통안전국(ATSB)에 접수된 데이터로만 보면 상업용 여객기의 동체착륙은 이 기간 78건이 시도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통계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23년까지 발생한 항공 사고의 53%가 착륙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최근에는 지난 5월 특송업체 페덱스가 운영하는 보잉 767 화물기가 튀르키예 이스탄불 국제공항에서 랜딩기어 이상으로 동체착륙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당시 조종사는 화물기 앞바퀴가 내려오지 않자 관제탑에 비상착륙 허가를 요청해 뒷바퀴만으로 동체착륙했으며, 조종사 2명은 모두 무사했습니다.

2022년 6월에는 미국 마이애미에서 126명이 탄 여객기가 착륙 중 랜딩기어 손상으로 동체착륙을 시도하면서 화재가 발생해 3명이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2019년에도 러시아 모스크바 인근에서 우랄항공 소속 여객기가 새 떼와 충돌해 동체착륙을 시도했고, 당시 사고로 탑승객 230여명 중 70여명이 부상했습니다.

2018년에는 이란에서 노후한 케슘에어 소속 여객기의 바퀴 한쪽이 내려오지 않아 동체착륙이 시도됐으며, 2016년에도 중동 에미레이츠항공 소속 여객기가 두바이 국제공항 활주로에 동체착륙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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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체착륙 시도 중 사고…전세계 동체착륙 사례는
    • 입력 2024-12-29 14:35:15
    • 수정2024-12-29 14:41:53
    국제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행한 여객기 사고는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착륙을 시도하다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동체착륙은 랜딩기어가 작동이 되지 않을 때 비행기 몸체를 직접 활주로에 닿게 해 착륙하는 방식으로 '배꼽착륙'으로도 불리는데, 마찰열에 의한 화재 발생 위험이 있어 공중에서 연료를 최대한 비워내야 합니다.

2003∼2023년까지 호주 교통안전국(ATSB)에 접수된 데이터로만 보면 상업용 여객기의 동체착륙은 이 기간 78건이 시도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통계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23년까지 발생한 항공 사고의 53%가 착륙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최근에는 지난 5월 특송업체 페덱스가 운영하는 보잉 767 화물기가 튀르키예 이스탄불 국제공항에서 랜딩기어 이상으로 동체착륙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당시 조종사는 화물기 앞바퀴가 내려오지 않자 관제탑에 비상착륙 허가를 요청해 뒷바퀴만으로 동체착륙했으며, 조종사 2명은 모두 무사했습니다.

2022년 6월에는 미국 마이애미에서 126명이 탄 여객기가 착륙 중 랜딩기어 손상으로 동체착륙을 시도하면서 화재가 발생해 3명이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2019년에도 러시아 모스크바 인근에서 우랄항공 소속 여객기가 새 떼와 충돌해 동체착륙을 시도했고, 당시 사고로 탑승객 230여명 중 70여명이 부상했습니다.

2018년에는 이란에서 노후한 케슘에어 소속 여객기의 바퀴 한쪽이 내려오지 않아 동체착륙이 시도됐으며, 2016년에도 중동 에미레이츠항공 소속 여객기가 두바이 국제공항 활주로에 동체착륙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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