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시간 전기차 충전 고민 끝…“15분이면 완충”
입력 2025.03.24 (08:40)
수정 2025.03.24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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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기차 사용의 부담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다소 긴 충전 시간인데요.
기존 급속충전보다도 빠르게, 단 15분 만에 충전을 완료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배터리 화재와 성능 저하 걱정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전총국 양민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기차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 데 보통 4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충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완속에 비해 10배 이상 강한 50kW 이상의 전류를 연결하면 충전 시간이 20~30분까지 당겨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시간을 15분까지 줄이는 기술을 KAIST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전해질 용매인 '에틸렌카보네이트'보다 점도가 낮으면서, 녹아 있는 리튬이온이 잘 분리되는 '아이소부티로니트릴'이라는 새로운 용매로 대체한 효과입니다.
[송채은/KAIST 생명화학공학과 박사 과정 : "리튬이온이 전해질 내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하고, 또 계면에서 리튬이온이 많은 장소에서 들어가게 만듦으로써 (충전이 빨라집니다)."]
새로운 용매로 사용하면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때 배터리 음극에 고체화된 금속 리튬이 들러붙는 문제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고속 충전을 300번 반복해도 배터리 용량을 90% 넘게 유지했고, 용매의 어는 점을 낮춰 영하 10도에서도 문제없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금속 리튬이 들러붙지 않다 보니 화재 위험성까지 낮췄습니다.
[최남순/교수/KAIST 생명화학공학과 : "더욱더 배터리의 안전사고도 억제하면서 저희가 원하는 고출력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진은 새로운 용매를 적용한 리튬이온 배터리가 전기차는 물론 드론과 에너지저장시스템, 항공우주 분야 등에 널리 쓰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BS 뉴스 양민오입니다.
촬영기자:강욱현
전기차 사용의 부담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다소 긴 충전 시간인데요.
기존 급속충전보다도 빠르게, 단 15분 만에 충전을 완료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배터리 화재와 성능 저하 걱정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전총국 양민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기차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 데 보통 4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충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완속에 비해 10배 이상 강한 50kW 이상의 전류를 연결하면 충전 시간이 20~30분까지 당겨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시간을 15분까지 줄이는 기술을 KAIST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전해질 용매인 '에틸렌카보네이트'보다 점도가 낮으면서, 녹아 있는 리튬이온이 잘 분리되는 '아이소부티로니트릴'이라는 새로운 용매로 대체한 효과입니다.
[송채은/KAIST 생명화학공학과 박사 과정 : "리튬이온이 전해질 내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하고, 또 계면에서 리튬이온이 많은 장소에서 들어가게 만듦으로써 (충전이 빨라집니다)."]
새로운 용매로 사용하면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때 배터리 음극에 고체화된 금속 리튬이 들러붙는 문제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고속 충전을 300번 반복해도 배터리 용량을 90% 넘게 유지했고, 용매의 어는 점을 낮춰 영하 10도에서도 문제없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금속 리튬이 들러붙지 않다 보니 화재 위험성까지 낮췄습니다.
[최남순/교수/KAIST 생명화학공학과 : "더욱더 배터리의 안전사고도 억제하면서 저희가 원하는 고출력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진은 새로운 용매를 적용한 리튬이온 배터리가 전기차는 물론 드론과 에너지저장시스템, 항공우주 분야 등에 널리 쓰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BS 뉴스 양민오입니다.
촬영기자:강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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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3-24 16: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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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사용의 부담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다소 긴 충전 시간인데요.
기존 급속충전보다도 빠르게, 단 15분 만에 충전을 완료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배터리 화재와 성능 저하 걱정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전총국 양민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기차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 데 보통 4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충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완속에 비해 10배 이상 강한 50kW 이상의 전류를 연결하면 충전 시간이 20~30분까지 당겨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시간을 15분까지 줄이는 기술을 KAIST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전해질 용매인 '에틸렌카보네이트'보다 점도가 낮으면서, 녹아 있는 리튬이온이 잘 분리되는 '아이소부티로니트릴'이라는 새로운 용매로 대체한 효과입니다.
[송채은/KAIST 생명화학공학과 박사 과정 : "리튬이온이 전해질 내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하고, 또 계면에서 리튬이온이 많은 장소에서 들어가게 만듦으로써 (충전이 빨라집니다)."]
새로운 용매로 사용하면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때 배터리 음극에 고체화된 금속 리튬이 들러붙는 문제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고속 충전을 300번 반복해도 배터리 용량을 90% 넘게 유지했고, 용매의 어는 점을 낮춰 영하 10도에서도 문제없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금속 리튬이 들러붙지 않다 보니 화재 위험성까지 낮췄습니다.
[최남순/교수/KAIST 생명화학공학과 : "더욱더 배터리의 안전사고도 억제하면서 저희가 원하는 고출력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진은 새로운 용매를 적용한 리튬이온 배터리가 전기차는 물론 드론과 에너지저장시스템, 항공우주 분야 등에 널리 쓰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BS 뉴스 양민오입니다.
촬영기자:강욱현
전기차 사용의 부담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다소 긴 충전 시간인데요.
기존 급속충전보다도 빠르게, 단 15분 만에 충전을 완료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배터리 화재와 성능 저하 걱정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전총국 양민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기차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 데 보통 4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충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완속에 비해 10배 이상 강한 50kW 이상의 전류를 연결하면 충전 시간이 20~30분까지 당겨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시간을 15분까지 줄이는 기술을 KAIST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전해질 용매인 '에틸렌카보네이트'보다 점도가 낮으면서, 녹아 있는 리튬이온이 잘 분리되는 '아이소부티로니트릴'이라는 새로운 용매로 대체한 효과입니다.
[송채은/KAIST 생명화학공학과 박사 과정 : "리튬이온이 전해질 내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하고, 또 계면에서 리튬이온이 많은 장소에서 들어가게 만듦으로써 (충전이 빨라집니다)."]
새로운 용매로 사용하면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때 배터리 음극에 고체화된 금속 리튬이 들러붙는 문제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고속 충전을 300번 반복해도 배터리 용량을 90% 넘게 유지했고, 용매의 어는 점을 낮춰 영하 10도에서도 문제없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금속 리튬이 들러붙지 않다 보니 화재 위험성까지 낮췄습니다.
[최남순/교수/KAIST 생명화학공학과 : "더욱더 배터리의 안전사고도 억제하면서 저희가 원하는 고출력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진은 새로운 용매를 적용한 리튬이온 배터리가 전기차는 물론 드론과 에너지저장시스템, 항공우주 분야 등에 널리 쓰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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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기자:강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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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민오 기자 yangmin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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