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광로 BRT 구간 출근 시간대 버스 속도 42%↑”
입력 2025.08.15 (10:19)
수정 2025.08.15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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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는 지난 5월 9일 제주시 서광로에 중앙 버스전용차로와 섬식정류장을 중심으로 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한 이후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출근시간대 버스 평균 이동시간이 42%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신제주에서 광양 방면 버스 평균속도는 기존 시속 10km에서 시속 14.7km로 광양에서 신제주 방면은 시속 11.7km에서 16km로 개선됐습니다.
하지만, 서광로 구간 차량 통행량은 6.6% 감소한 반면, 연삼로와 연북로의 통행량은 소폭 증가한 점을 볼 때 서광로 버스 이동 시간 향상이 버스전용차로와 섬식정류장을 회피하기 위해 다른 구간으로 차량이 우회한 것이 원인인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신제주에서 광양 방면 버스 평균속도는 기존 시속 10km에서 시속 14.7km로 광양에서 신제주 방면은 시속 11.7km에서 16km로 개선됐습니다.
하지만, 서광로 구간 차량 통행량은 6.6% 감소한 반면, 연삼로와 연북로의 통행량은 소폭 증가한 점을 볼 때 서광로 버스 이동 시간 향상이 버스전용차로와 섬식정류장을 회피하기 위해 다른 구간으로 차량이 우회한 것이 원인인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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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광로 BRT 구간 출근 시간대 버스 속도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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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8-15 10:19:34
- 수정2025-08-15 13:41:03

제주도는 지난 5월 9일 제주시 서광로에 중앙 버스전용차로와 섬식정류장을 중심으로 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한 이후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출근시간대 버스 평균 이동시간이 42%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신제주에서 광양 방면 버스 평균속도는 기존 시속 10km에서 시속 14.7km로 광양에서 신제주 방면은 시속 11.7km에서 16km로 개선됐습니다.
하지만, 서광로 구간 차량 통행량은 6.6% 감소한 반면, 연삼로와 연북로의 통행량은 소폭 증가한 점을 볼 때 서광로 버스 이동 시간 향상이 버스전용차로와 섬식정류장을 회피하기 위해 다른 구간으로 차량이 우회한 것이 원인인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신제주에서 광양 방면 버스 평균속도는 기존 시속 10km에서 시속 14.7km로 광양에서 신제주 방면은 시속 11.7km에서 16km로 개선됐습니다.
하지만, 서광로 구간 차량 통행량은 6.6% 감소한 반면, 연삼로와 연북로의 통행량은 소폭 증가한 점을 볼 때 서광로 버스 이동 시간 향상이 버스전용차로와 섬식정류장을 회피하기 위해 다른 구간으로 차량이 우회한 것이 원인인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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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종훈 기자 n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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