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전 대통령이 요구, 100만 달러 전달”

입력 2009.04.10 (07: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정상문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지만 검찰은 박연차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요구를 받고 100만 달러를 건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이 정 전 비서관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의 공범으로 보고 있는 만큼 노 전 대통령 수사에 이르기까지 양측간 치열한 법적 공방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유동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검찰은 박연차 회장으로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 측에서 돈을 요구해와 100만 달러를 건넸다"는 진술을 이미 확보해 놓고 노무현 대통령으로 수사를 좁혀 가고 있습니다.

박 회장은 대통령 재임 시절인 지난 2006년 노 전 대통령 측 요구로 100만 달러를 넣은 돈가방을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에게 건넸다는 겁니다.

박 회장의 측근인 정승영 정산개발 대표가 이 돈가방을 들고 청와대 총무비서관실에서 직접 건넸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이후 2006년 8월 박 회장에게서 따로 3억원을 받았습니다.

홍만표 수사기획관은 박 회장이 돈을 빌려줬다는 진술을 한 적이 없고 이자는 물론 차용증도 없었다고 말해 이 돈이 빌린 돈이 아님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 노 전 대통령의 사과문을 보고 권양숙 여사가 개입돼 있다는 주장을 처음 알았다고 말해 이 돈의 종착점을 노 전 대통령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 측은 100만 달러를 받은 사실은 대체로 시인하면서도 노 전 대통령의 직접 관련성은 부인했습니다.

<녹취>김경수(노 전 대통령 비서관) : "대통령께서 먼저 돈을 요구했다는 식 그건 사실과 다른 것 같다."

정 전 비서관의 영장은 기각됐지만 검찰 수사는 여전히 노 전 대통령 측이 받은 것으로 확인된 100만 달러의 도착지를 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오고 간 과정을 누구보다 상세히 알고 있는 정 전 비서관의 강제수사에 제동이 걸림에 따라 빚을 갚는데 썼다는 노 전 대통령의 해명이 사실인지 여부를 규명하고 실정법 위반 여부를 가리는 데 치열한 법적 공방이 예상됩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노 전 대통령이 요구, 100만 달러 전달”
    • 입력 2009-04-10 07:01:31
    뉴스광장
<앵커 멘트> 정상문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지만 검찰은 박연차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요구를 받고 100만 달러를 건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이 정 전 비서관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의 공범으로 보고 있는 만큼 노 전 대통령 수사에 이르기까지 양측간 치열한 법적 공방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유동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검찰은 박연차 회장으로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 측에서 돈을 요구해와 100만 달러를 건넸다"는 진술을 이미 확보해 놓고 노무현 대통령으로 수사를 좁혀 가고 있습니다. 박 회장은 대통령 재임 시절인 지난 2006년 노 전 대통령 측 요구로 100만 달러를 넣은 돈가방을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에게 건넸다는 겁니다. 박 회장의 측근인 정승영 정산개발 대표가 이 돈가방을 들고 청와대 총무비서관실에서 직접 건넸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이후 2006년 8월 박 회장에게서 따로 3억원을 받았습니다. 홍만표 수사기획관은 박 회장이 돈을 빌려줬다는 진술을 한 적이 없고 이자는 물론 차용증도 없었다고 말해 이 돈이 빌린 돈이 아님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 노 전 대통령의 사과문을 보고 권양숙 여사가 개입돼 있다는 주장을 처음 알았다고 말해 이 돈의 종착점을 노 전 대통령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 측은 100만 달러를 받은 사실은 대체로 시인하면서도 노 전 대통령의 직접 관련성은 부인했습니다. <녹취>김경수(노 전 대통령 비서관) : "대통령께서 먼저 돈을 요구했다는 식 그건 사실과 다른 것 같다." 정 전 비서관의 영장은 기각됐지만 검찰 수사는 여전히 노 전 대통령 측이 받은 것으로 확인된 100만 달러의 도착지를 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오고 간 과정을 누구보다 상세히 알고 있는 정 전 비서관의 강제수사에 제동이 걸림에 따라 빚을 갚는데 썼다는 노 전 대통령의 해명이 사실인지 여부를 규명하고 실정법 위반 여부를 가리는 데 치열한 법적 공방이 예상됩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