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맞춤형 인공항체, 대량 생산 길 활짝!

입력 2012.02.13 (22: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질병과 맞서 싸울 수 있는 항체가 우리 몸 안에 없으면 인공항체를 주사로 넣어주게 되는데요.

이 인공항체를 질병에 따라 맞춤형으로 만들고 그것도 현재보다 훨씬 간단하고 신속하게 만들 수 있는 원천기술이 개발됐습니다.

홍정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망막에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실명 위기에 처한 환자입니다.

혈관 확장을 막는 항체를 투입하는 요법으로 일찍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병에 맞서는 항체가 몸속에 없을 때 주사로 투입해주게 되는 데 이때 원료가 되는 인공 항체가 개발됐습니다.

카이스트 연구팀은, '칠성장어' 등 턱이 없는 어류에는 인간의 항체처럼 면역작용을 하는 단백질이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 단백질을 추출한 뒤, 대장균을 이용해 인공항체로 대량 생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기술로, 항체 가격을 기존의 1/100 수준으로 크게 낮춰, 해외 로열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특히 질병에 따라 쉽게 구조 변경이 가능한 블록형태여서, 10년 이상 걸리던 신약 개발을 5년으로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연구팀은, 폐혈증과 관절염에 치료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곧 동물실험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인터뷰> 김학성(교수/카이스트 생명과학과) : "몸속에 있는 질병 유발 인자와 결합해서 질병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막아줌으로써 치료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치료용 단백질 의약품의 세계 시장규모는 무려 192조 원.

이번 연구결과는 美 국립과학원 회보에 발표됐으며 국내외 특허출원을 마쳤습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질병 맞춤형 인공항체, 대량 생산 길 활짝!
    • 입력 2012-02-13 22:01:03
    뉴스 9
<앵커 멘트> 질병과 맞서 싸울 수 있는 항체가 우리 몸 안에 없으면 인공항체를 주사로 넣어주게 되는데요. 이 인공항체를 질병에 따라 맞춤형으로 만들고 그것도 현재보다 훨씬 간단하고 신속하게 만들 수 있는 원천기술이 개발됐습니다. 홍정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망막에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실명 위기에 처한 환자입니다. 혈관 확장을 막는 항체를 투입하는 요법으로 일찍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병에 맞서는 항체가 몸속에 없을 때 주사로 투입해주게 되는 데 이때 원료가 되는 인공 항체가 개발됐습니다. 카이스트 연구팀은, '칠성장어' 등 턱이 없는 어류에는 인간의 항체처럼 면역작용을 하는 단백질이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 단백질을 추출한 뒤, 대장균을 이용해 인공항체로 대량 생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기술로, 항체 가격을 기존의 1/100 수준으로 크게 낮춰, 해외 로열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특히 질병에 따라 쉽게 구조 변경이 가능한 블록형태여서, 10년 이상 걸리던 신약 개발을 5년으로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연구팀은, 폐혈증과 관절염에 치료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곧 동물실험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인터뷰> 김학성(교수/카이스트 생명과학과) : "몸속에 있는 질병 유발 인자와 결합해서 질병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막아줌으로써 치료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치료용 단백질 의약품의 세계 시장규모는 무려 192조 원. 이번 연구결과는 美 국립과학원 회보에 발표됐으며 국내외 특허출원을 마쳤습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