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 절반만 잠겨도 시동 ‘뚝’…장마철 차량 침수 주의!
입력 2018.07.01 (21:26)
수정 2018.07.02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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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즘처럼 폭우가 내릴때는 자동차 침수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엔진 위치까지 물이 차지 않더라도 자동차 시동은 꺼질 수 있습니다.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빗속 운전,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수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바퀴 높이까지 물이 찬 지하차도에서 머뭇거리던 차량.
통과는 했지만, 곧 시동이 꺼집니다.
바퀴 옆으로 빗물이 튀기만 할 뿐인데도 차량이 서버립니다.
[윤병삼/침수 차량 피해자 : "자주 다니는 길이라서 물이 낮은 줄 알고 지나갔는데 시동이 꺼졌어요."]
1톤 화물차를 바퀴까지 물에 잠기게 하고 실험해봤습니다.
실제 주행처럼 가속페달을 밟아 엔진의 분당 회전수를 높였습니다.
엔진 소리가 점차 작아지더니, 검은 연기를 내뿜고 시동이 꺼집니다.
보시는 것처럼 제 무릎 정도의 수위에서도 차량 시동이 꺼졌습니다.
실제 상황에선 이보다 물살이 세기 때문에 더 낮은 수위에서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이 엔진 위치보다 낮게 차더라도, 주행을 계속 시도하면, 엔진 내 물을 배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엔진 아래쪽 밸브를 통해 빗물이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손정배/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사고분석팀장 : "시동을 켜게 되면 엔진에 부압(흡인력)이 생기기 때문에 진공청소기가 빨아들이듯이 구멍을 통해 물을 빨아들입니다."]
이 밸브가 승용차와 화물차, 대형 버스 모두 비교적 낮은 곳에 설치돼 있어, 바퀴의 절반까지만 침수돼도 위험합니다.
지난 3년간 발생한 침수 차량의 3대 중 1대는 주행 중 발생한 만큼 침수지를 무리하게 통과하지 말고, 차량이 잠기면 즉시 시동을 끄고 대피해야 합니다.
KBS 뉴스 김수연입니다.
요즘처럼 폭우가 내릴때는 자동차 침수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엔진 위치까지 물이 차지 않더라도 자동차 시동은 꺼질 수 있습니다.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빗속 운전,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수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바퀴 높이까지 물이 찬 지하차도에서 머뭇거리던 차량.
통과는 했지만, 곧 시동이 꺼집니다.
바퀴 옆으로 빗물이 튀기만 할 뿐인데도 차량이 서버립니다.
[윤병삼/침수 차량 피해자 : "자주 다니는 길이라서 물이 낮은 줄 알고 지나갔는데 시동이 꺼졌어요."]
1톤 화물차를 바퀴까지 물에 잠기게 하고 실험해봤습니다.
실제 주행처럼 가속페달을 밟아 엔진의 분당 회전수를 높였습니다.
엔진 소리가 점차 작아지더니, 검은 연기를 내뿜고 시동이 꺼집니다.
보시는 것처럼 제 무릎 정도의 수위에서도 차량 시동이 꺼졌습니다.
실제 상황에선 이보다 물살이 세기 때문에 더 낮은 수위에서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이 엔진 위치보다 낮게 차더라도, 주행을 계속 시도하면, 엔진 내 물을 배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엔진 아래쪽 밸브를 통해 빗물이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손정배/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사고분석팀장 : "시동을 켜게 되면 엔진에 부압(흡인력)이 생기기 때문에 진공청소기가 빨아들이듯이 구멍을 통해 물을 빨아들입니다."]
이 밸브가 승용차와 화물차, 대형 버스 모두 비교적 낮은 곳에 설치돼 있어, 바퀴의 절반까지만 침수돼도 위험합니다.
지난 3년간 발생한 침수 차량의 3대 중 1대는 주행 중 발생한 만큼 침수지를 무리하게 통과하지 말고, 차량이 잠기면 즉시 시동을 끄고 대피해야 합니다.
KBS 뉴스 김수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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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퀴 절반만 잠겨도 시동 ‘뚝’…장마철 차량 침수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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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07-01 21:29:21
- 수정2018-07-02 08:51:49
[앵커]
요즘처럼 폭우가 내릴때는 자동차 침수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엔진 위치까지 물이 차지 않더라도 자동차 시동은 꺼질 수 있습니다.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빗속 운전,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수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바퀴 높이까지 물이 찬 지하차도에서 머뭇거리던 차량.
통과는 했지만, 곧 시동이 꺼집니다.
바퀴 옆으로 빗물이 튀기만 할 뿐인데도 차량이 서버립니다.
[윤병삼/침수 차량 피해자 : "자주 다니는 길이라서 물이 낮은 줄 알고 지나갔는데 시동이 꺼졌어요."]
1톤 화물차를 바퀴까지 물에 잠기게 하고 실험해봤습니다.
실제 주행처럼 가속페달을 밟아 엔진의 분당 회전수를 높였습니다.
엔진 소리가 점차 작아지더니, 검은 연기를 내뿜고 시동이 꺼집니다.
보시는 것처럼 제 무릎 정도의 수위에서도 차량 시동이 꺼졌습니다.
실제 상황에선 이보다 물살이 세기 때문에 더 낮은 수위에서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이 엔진 위치보다 낮게 차더라도, 주행을 계속 시도하면, 엔진 내 물을 배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엔진 아래쪽 밸브를 통해 빗물이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손정배/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사고분석팀장 : "시동을 켜게 되면 엔진에 부압(흡인력)이 생기기 때문에 진공청소기가 빨아들이듯이 구멍을 통해 물을 빨아들입니다."]
이 밸브가 승용차와 화물차, 대형 버스 모두 비교적 낮은 곳에 설치돼 있어, 바퀴의 절반까지만 침수돼도 위험합니다.
지난 3년간 발생한 침수 차량의 3대 중 1대는 주행 중 발생한 만큼 침수지를 무리하게 통과하지 말고, 차량이 잠기면 즉시 시동을 끄고 대피해야 합니다.
KBS 뉴스 김수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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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연 기자 kbsks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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