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취해 질주한 부산지하철

입력 2000.11.01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어젯밤 부산에서는 술에 취한 기관사가 지하철 전동차를 운행하며 당연히 정차해야 할 역을 그대로 통과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었습니다.
안종홍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하철 전동차가 당연히 정차해야 할 역을 그대로 통과했습니다.
배차간격으로 보아 머지 않아 앞차와 충돌할 우려까지 생겨났습니다.
지하철 상황실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전혀 알지도 못했고, 급기야 놀란 승객 300여 명이 기관실로 달려가 보니 기관사는 술에 취한 상태였습니다.
기관사 41살 김 모씨의 혈중 알콜농도는 0.229%, 몸을 제대로 가눌 수 없는 상태의 수치입니다.
⊙김 모씨(기관사): 입에서 다른 냄새가 나게 황 냄새를 섞었습니다.
⊙기자: 그러나 김 씨는 운행전 점검에서 문제없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김 씨의 신체상태 점검표에도 술을 마시지 않은 것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음주 측정기가 있었지만 점검 과정에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신체점검 담당자: 외관상으로 움직이는 것 보고 파악하는데 그건(음주사실) 못 느꼈어요.
⊙기자: 술을 못 마시게 하는 강제규정이 미비한 것도 문제입니다.
일반 도로와는 달리 지하철이나 철도에서는 음주운전을 처벌하는 마땅한 법률 조항이 없다는 것도 이번 사고를 일으킨 한 원인이 됐습니다.
경찰은 철도법과 도시철도법에 있는 음주운전 처벌조항이 없어 법률조항을 찾느라 애를 먹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편리해진 사회, 그러나 이를 지켜낼 안전문화는 채 갖춰지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KBS뉴스 안종홍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술취해 질주한 부산지하철
    • 입력 2000-11-01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어젯밤 부산에서는 술에 취한 기관사가 지하철 전동차를 운행하며 당연히 정차해야 할 역을 그대로 통과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었습니다. 안종홍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하철 전동차가 당연히 정차해야 할 역을 그대로 통과했습니다. 배차간격으로 보아 머지 않아 앞차와 충돌할 우려까지 생겨났습니다. 지하철 상황실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전혀 알지도 못했고, 급기야 놀란 승객 300여 명이 기관실로 달려가 보니 기관사는 술에 취한 상태였습니다. 기관사 41살 김 모씨의 혈중 알콜농도는 0.229%, 몸을 제대로 가눌 수 없는 상태의 수치입니다. ⊙김 모씨(기관사): 입에서 다른 냄새가 나게 황 냄새를 섞었습니다. ⊙기자: 그러나 김 씨는 운행전 점검에서 문제없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김 씨의 신체상태 점검표에도 술을 마시지 않은 것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음주 측정기가 있었지만 점검 과정에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신체점검 담당자: 외관상으로 움직이는 것 보고 파악하는데 그건(음주사실) 못 느꼈어요. ⊙기자: 술을 못 마시게 하는 강제규정이 미비한 것도 문제입니다. 일반 도로와는 달리 지하철이나 철도에서는 음주운전을 처벌하는 마땅한 법률 조항이 없다는 것도 이번 사고를 일으킨 한 원인이 됐습니다. 경찰은 철도법과 도시철도법에 있는 음주운전 처벌조항이 없어 법률조항을 찾느라 애를 먹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편리해진 사회, 그러나 이를 지켜낼 안전문화는 채 갖춰지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KBS뉴스 안종홍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