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양주는 고급 술이고 소주는 서민 술이라는 인식이 강했죠.
그런데 최근엔 양주보다 소주가 더 대접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먼저 이병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직장인들 회식 자리, 최고 인기 술은 단연 소줍니다.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시는 이른바 소맥 폭탄주는 흔한 광경이 됐습니다.
<인터뷰>정윤돈(회사원) : "요새 경기가 어렵다보니까 가격이 저렴한 소주를 많이 찾아서 일찍 먹고 가는 분위기로..."
여성들에게도 순해진 소주는 인기입니다.
<인터뷰>김예진(회사원) : "옛날보다 도수가 낮아져서 양주보다 먹기도 편하고 다음날 머리 아픈 것도 없고, 그래서 친구들하고도 가끔 즐기는 편이에요."
이러다보니 양주를 주로 파는 주점에서도 소주를 찾는 손님들이 늘고 있습니다.
<녹취>카페 사장 : "소주를 먹고 왔으니까 가격은 알아서 계산해줄테니까 소주를 좀 사다주면 안 되겠냐, 부탁을 많이 하죠. (한 병에) 몇 만원씩 주시는 분도 있고..."
대형마트에선 이른바 '소맥잔'이 소주 사은품으로 등장할 정돕니다.
이렇게 소주 애호가 뚜렷해지면서 소주는 판매량이 소폭 는 반면 양주 판매는 해마다 급감하고 있습니다.
<녹취>김태영(이마트 파트장) : "양주의 경우는 고객분들이 구경하는 빈도가 높고 소주의 경우는 쉽사리 카트에 담거나 구매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소주가 싸구려 술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대표 국민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병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