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국당 이회창 대표,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 추석 전 사면 추진

입력 1997.09.01 (21:00)

⊙류근찬 앵커 :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이 지금 정치권에서 본격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신한국당의 이회창 대표는 전.노 두 전직 대통령의 추석전 사면을 곧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대표가 두 전직 대통령의 석방을 건의하기로 한 것은 국민대통합의 정치를 표방한 이후 취한 첫번째 조처라는 점에서 정치권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정훈 기자 :

신한국당의 이회창 대표가 전.노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추석전 석방을 건의하기로 하고, 오늘 당차원의 준비를 지시했습니다.


⊙이사철 (신한국당 대변인) :

전두환.노태우 사면건의 문제는 이대표께서 대통령에 대한 주례보고시 건의드릴 예정이니, 그에 대한 준비를 하라고 지시를 하셨습니다.


⊙김정훈 기자 :

이사철 대변인은 이대표의 이같은 조치는 국민대통합의 정치를 위해서 근대화 세력과 민주화.정보화 세력이 통합해야 한다는 당내 주장을 구현하는 측면에서 취해졌다고 밝혔습니다. 전.노氏에 대한 은전은 일단 신병을 풀어주되 형 선고의 효력은 유지하는 형 집행정지 형식으로 취해진뒤 적정한 시점에서 형 선고의 효력을 면제하는 사면을 단행하는 2단계로 취해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회창 대표는 오늘 확대 당직자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민대통합을 위해서는 어떠한 편집적 장애물이 있어서는 안된다면서, 전.노氏에 대한 은전 조치의 명문을 시사했습니다.


⊙이회창 (신한국당 대표) :

지역적 또는 계파적 또는 어떤 편집된 이념적인 그러한 장애가 있어서는 안된다.


⊙김정훈 기자 :

청와대측은, 사면문제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인 만큼 김대통령이 판단할 문제라면서, 이대표가 공식 건의해오면 이를 검토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대표에 의한 전.노氏의 석방 추진은 구 여권세력의 결집을 통해서 통합정치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아울러서 여론 지지도를 회복하기 위한 고단위 처방으로 해석돼 앞으로 여론의 향방이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정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