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협상 급진전’ 왜?

입력 2007.07.25 (08: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처럼 탈레반과 우리 정부측의 협상이 급속히 진전되기 시작한 것은 혼선을 빚던 탈레반의 요구가 명료해 지면서부터입니다.

국제 사회의 비난 여론도 탈레반에게는 큰 부담이 됐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근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탈레반이 맨 처음 내건 요구 조건은 한국군의 즉각적인 철군이었습니다.

어차피 연말이면 철군하기로 돼있는 한국군 철군을 들고나온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조건이었습니다.

그러나 탈레반이 수감자들의 맞교환이라는 카드를 새로운 조건으로 내세우면서 협상은 접점을 찾아가기 시작했습니다.

탈레반이 어제 밤 통첩 시한이 다가오면서 석방을 요구하는 죄수 8명의 명단을 내놓은 것은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 한국정부와 아프간과의 3각 협상이 어느정도 진척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 인질과의 전화통화를 원한다면 10 만 불을 달라고 요구한 것은 탈레반의 목적 가운데 하나가 돈이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탈레반의 목적이 무엇인지 드러나면서 협상은 접점을 찾게 된 것입니다.

협상이 진전을 보게 된 이유 가운데 하나로 탈레반이 국제사회의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는 점도 꼽을 수 있습니다.

아프간 정부와 맞서 싸우는 탈레반 측으로서도 도 명분없는 살상은 도움이 되지않을 것이라고 판단했을만 합니다.

그런가하면 인질들의 건강이 나빠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거 혹시 일부 인질들의 건강상태가 악화되면서 협상을 서두른 것은 아닌가 하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근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탈레반, ‘협상 급진전’ 왜?
    • 입력 2007-07-25 07:09:13
    뉴스광장
<앵커 멘트> 이처럼 탈레반과 우리 정부측의 협상이 급속히 진전되기 시작한 것은 혼선을 빚던 탈레반의 요구가 명료해 지면서부터입니다. 국제 사회의 비난 여론도 탈레반에게는 큰 부담이 됐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근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탈레반이 맨 처음 내건 요구 조건은 한국군의 즉각적인 철군이었습니다. 어차피 연말이면 철군하기로 돼있는 한국군 철군을 들고나온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조건이었습니다. 그러나 탈레반이 수감자들의 맞교환이라는 카드를 새로운 조건으로 내세우면서 협상은 접점을 찾아가기 시작했습니다. 탈레반이 어제 밤 통첩 시한이 다가오면서 석방을 요구하는 죄수 8명의 명단을 내놓은 것은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 한국정부와 아프간과의 3각 협상이 어느정도 진척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 인질과의 전화통화를 원한다면 10 만 불을 달라고 요구한 것은 탈레반의 목적 가운데 하나가 돈이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탈레반의 목적이 무엇인지 드러나면서 협상은 접점을 찾게 된 것입니다. 협상이 진전을 보게 된 이유 가운데 하나로 탈레반이 국제사회의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는 점도 꼽을 수 있습니다. 아프간 정부와 맞서 싸우는 탈레반 측으로서도 도 명분없는 살상은 도움이 되지않을 것이라고 판단했을만 합니다. 그런가하면 인질들의 건강이 나빠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거 혹시 일부 인질들의 건강상태가 악화되면서 협상을 서두른 것은 아닌가 하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근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이슈

아프가니스탄 한국인 피랍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