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 인하, 배경과 영향은?

입력 2007.09.19 (21:58) 수정 2007.09.19 (22: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럼 여기서 미국의 금리인하 배경과 인하 효과등을 취재기자와 함께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박종훈 기자!


<질문 1> 미국의 금리인하폭이 예상보다 컸는데요. 그만큼 상황이 좋지 않다는 뜻일까요?

<답변 1>

미국 부동산 대출 부실에서 시작된 신용 경색이 계속된 자금지원에도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결국 금리 인하폭을 키운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렇게 금리 인하폭이 크다는 것은 결국 신용 경색 문제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보여준 셈입니다.

<질문 2> 그렇다면 이번 금리 인하로 신용경색사태가 얼마나 해소될 것으로 예상합니까?

<답변 2>

금리가 낮아지면 아무래도 돈 빌리기가 좀 더 수월해집니다.

물론 경기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 발표 이후 세계 주요 증시의 주가가 오른 것도 바로 이런 기대를 반영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효과가 장기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질문 3> 장기적으로는 세계 경제에 오히려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긴가요?


<답변 3>

미국의 부동산 대출, 다시 말해 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 문제가 불거진 근본적인 원인은 넘쳐나는 자금입니다.

이 과잉 유동성이 일부 부동산에 투자됐는데요, 결국 거품이 꺼지면서 대출채권이 부실화되고 이것이 연쇄적으로 금융불안 내지 신용경색을 일으킨 것입니다.

그런데 금리를 내린 것은 시중에 돈을 더 풀어서 신용경색을 해소하겠다는 것인데요, 단기적으로 효과가 있을는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지연시켜서 문제를 더 키울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질문 4> 최근 달러화 약세나 고유가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는데요. 미국의 금리인하가 이런 문제에는 어떻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까?

<답변 4>

미국의 금리 인하로 달러 약세가 더욱 가속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달러 가치가 급락할 경우 금리가 낮은 일본 엔화를 빌려 달러 자산에 투자했던 자금이 급속히 청산될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더구나 달러 약세가 예상되면 투기자본들은 원자재나 원유 등 실물 투자를 늘려 유가나 원자재값이 오르고 인플레 압력도 높아집니다.

또한 금리 인하는 사실상 부실 투자자들을 구제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도덕적 해이를 불러일으킨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질문 5> 그렇다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으론 무엇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답변 5>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과잉 유동성에서 비롯된 거품을 서서히 걷어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국제적인 금리와 환율 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러나 금리나 환율 조정은 각국의 고통분담을 의미하는 만큼 국제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국 금리 인하, 배경과 영향은?
    • 입력 2007-09-19 21:14:33
    • 수정2007-09-19 22:48:31
    뉴스 9
<앵커 멘트> 그럼 여기서 미국의 금리인하 배경과 인하 효과등을 취재기자와 함께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박종훈 기자! <질문 1> 미국의 금리인하폭이 예상보다 컸는데요. 그만큼 상황이 좋지 않다는 뜻일까요? <답변 1> 미국 부동산 대출 부실에서 시작된 신용 경색이 계속된 자금지원에도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결국 금리 인하폭을 키운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렇게 금리 인하폭이 크다는 것은 결국 신용 경색 문제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보여준 셈입니다. <질문 2> 그렇다면 이번 금리 인하로 신용경색사태가 얼마나 해소될 것으로 예상합니까? <답변 2> 금리가 낮아지면 아무래도 돈 빌리기가 좀 더 수월해집니다. 물론 경기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 발표 이후 세계 주요 증시의 주가가 오른 것도 바로 이런 기대를 반영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효과가 장기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질문 3> 장기적으로는 세계 경제에 오히려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긴가요? <답변 3> 미국의 부동산 대출, 다시 말해 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 문제가 불거진 근본적인 원인은 넘쳐나는 자금입니다. 이 과잉 유동성이 일부 부동산에 투자됐는데요, 결국 거품이 꺼지면서 대출채권이 부실화되고 이것이 연쇄적으로 금융불안 내지 신용경색을 일으킨 것입니다. 그런데 금리를 내린 것은 시중에 돈을 더 풀어서 신용경색을 해소하겠다는 것인데요, 단기적으로 효과가 있을는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지연시켜서 문제를 더 키울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질문 4> 최근 달러화 약세나 고유가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는데요. 미국의 금리인하가 이런 문제에는 어떻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까? <답변 4> 미국의 금리 인하로 달러 약세가 더욱 가속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달러 가치가 급락할 경우 금리가 낮은 일본 엔화를 빌려 달러 자산에 투자했던 자금이 급속히 청산될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더구나 달러 약세가 예상되면 투기자본들은 원자재나 원유 등 실물 투자를 늘려 유가나 원자재값이 오르고 인플레 압력도 높아집니다. 또한 금리 인하는 사실상 부실 투자자들을 구제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도덕적 해이를 불러일으킨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질문 5> 그렇다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으론 무엇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답변 5>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과잉 유동성에서 비롯된 거품을 서서히 걷어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국제적인 금리와 환율 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러나 금리나 환율 조정은 각국의 고통분담을 의미하는 만큼 국제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