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① 유류세 ‘인하 요구’ 빗발
입력 2007.10.26 (22:24)
수정 2007.10.26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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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국제유가 폭등으로 서민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유류세 인하 압력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최근 다시 논란이 되고 있는 유류세 인하문제를 박현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서울 시내 한 대중 목욕탕.
최근 기름값이 치솟으면서 연료비가 1년 전보다 50%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김희선(목욕탕 운영): "기름값이 이렇게 오르는데, 요금을 계속 따라 올릴 수도 없고 부담이 너무 커요."
자고 나면 오르는 휘발유 가격에 운전자들은 기름 넣기가 겁날 정도입니다.
<인터뷰> 곽미정(서울 화곡동): "요즘 너무 비싸고 부담돼서 차를 잘 못 가지고 다녀요. 많이 비싸요."
전국의 경유와 등유 판매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휘발유 값도 사상 최고치에 바짝 다가서 1리터에 평균 1,555원, 이 가운데 공장도 가격이 38%, 주유소 유통 마진이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58%는 모두 세금입니다.
OECD 27개 나라와 비교하면, 휘발유 가격과 세금 비중 모두 11번째로 중간 정도입니다.
하지만 국민 소득을 감안하면 단연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유류세를 내리라는 압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입장은 단호합니다.
기름 가격이 내려가면 소비가 늘기 때문에 유류세를 내릴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나 한 국책연구소의 분석 결과를 보면 연료 소비가 가격 변동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결국 소비 증가 우려는 핑계일 뿐,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세수 감소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정식(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유류세를 인하했을 때 세수 부족입니다. 10% 유류세를 인하하면 2조 원 정도 세수 부족이 생긴다 그럽니다."
국정감사에서도 유류세 인하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컸지만, 정부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녹취> 권오규(경제 부총리): "세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논리적으로 그것을 내려야 된다고 하는 논리를 찾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정부의 세금 인하 불가론 속에 소비자들이 고유가의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고 있는 셈입니다.
KBS 뉴스 박현진입니다.
국제유가 폭등으로 서민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유류세 인하 압력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최근 다시 논란이 되고 있는 유류세 인하문제를 박현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서울 시내 한 대중 목욕탕.
최근 기름값이 치솟으면서 연료비가 1년 전보다 50%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김희선(목욕탕 운영): "기름값이 이렇게 오르는데, 요금을 계속 따라 올릴 수도 없고 부담이 너무 커요."
자고 나면 오르는 휘발유 가격에 운전자들은 기름 넣기가 겁날 정도입니다.
<인터뷰> 곽미정(서울 화곡동): "요즘 너무 비싸고 부담돼서 차를 잘 못 가지고 다녀요. 많이 비싸요."
전국의 경유와 등유 판매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휘발유 값도 사상 최고치에 바짝 다가서 1리터에 평균 1,555원, 이 가운데 공장도 가격이 38%, 주유소 유통 마진이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58%는 모두 세금입니다.
OECD 27개 나라와 비교하면, 휘발유 가격과 세금 비중 모두 11번째로 중간 정도입니다.
하지만 국민 소득을 감안하면 단연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유류세를 내리라는 압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입장은 단호합니다.
기름 가격이 내려가면 소비가 늘기 때문에 유류세를 내릴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나 한 국책연구소의 분석 결과를 보면 연료 소비가 가격 변동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결국 소비 증가 우려는 핑계일 뿐,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세수 감소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정식(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유류세를 인하했을 때 세수 부족입니다. 10% 유류세를 인하하면 2조 원 정도 세수 부족이 생긴다 그럽니다."
국정감사에서도 유류세 인하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컸지만, 정부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녹취> 권오규(경제 부총리): "세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논리적으로 그것을 내려야 된다고 하는 논리를 찾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정부의 세금 인하 불가론 속에 소비자들이 고유가의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고 있는 셈입니다.
KBS 뉴스 박현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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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취재]① 유류세 ‘인하 요구’ 빗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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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10-26 20:47:53
- 수정2007-10-26 22:40:31

<앵커 멘트>
국제유가 폭등으로 서민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유류세 인하 압력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최근 다시 논란이 되고 있는 유류세 인하문제를 박현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서울 시내 한 대중 목욕탕.
최근 기름값이 치솟으면서 연료비가 1년 전보다 50%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김희선(목욕탕 운영): "기름값이 이렇게 오르는데, 요금을 계속 따라 올릴 수도 없고 부담이 너무 커요."
자고 나면 오르는 휘발유 가격에 운전자들은 기름 넣기가 겁날 정도입니다.
<인터뷰> 곽미정(서울 화곡동): "요즘 너무 비싸고 부담돼서 차를 잘 못 가지고 다녀요. 많이 비싸요."
전국의 경유와 등유 판매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휘발유 값도 사상 최고치에 바짝 다가서 1리터에 평균 1,555원, 이 가운데 공장도 가격이 38%, 주유소 유통 마진이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58%는 모두 세금입니다.
OECD 27개 나라와 비교하면, 휘발유 가격과 세금 비중 모두 11번째로 중간 정도입니다.
하지만 국민 소득을 감안하면 단연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유류세를 내리라는 압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입장은 단호합니다.
기름 가격이 내려가면 소비가 늘기 때문에 유류세를 내릴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나 한 국책연구소의 분석 결과를 보면 연료 소비가 가격 변동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결국 소비 증가 우려는 핑계일 뿐,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세수 감소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정식(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유류세를 인하했을 때 세수 부족입니다. 10% 유류세를 인하하면 2조 원 정도 세수 부족이 생긴다 그럽니다."
국정감사에서도 유류세 인하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컸지만, 정부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녹취> 권오규(경제 부총리): "세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논리적으로 그것을 내려야 된다고 하는 논리를 찾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정부의 세금 인하 불가론 속에 소비자들이 고유가의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고 있는 셈입니다.
KBS 뉴스 박현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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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진 기자 laseu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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