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② ‘막걸리의 변신’ 도시와 만나다
입력 2008.02.07 (22:06)
수정 2008.02.07 (2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서민의 술로 사랑받아온 막걸리는 농촌과 도시에서 명암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도시에서는 막걸리의 변신이 주효하고 있습니다.
최세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막걸리를 만드는 농촌 양조장은 소비가 줄어 개점 휴업 상태입니다.
새참과 함께 막걸리를 마시던 사람들이 줄면서 의령군에만 10곳이 넘던 양조장은 이제 3군데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도시로 나서면 사정이 다릅니다.
파전 등 간단한 안주에 막걸리를 들이키는 예전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순하고 부드럽게 만든 막걸리 맛이 젊은층,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입니다.
<인터뷰>이미경(경남 마산시 석전동): "소주는 진한데, 막걸리는 달고 맛있어요."
<인터뷰>조정희(음식점 주인): "여자 손님들이 많이 오시는데, 대부분 막걸리를 찾으십니다."
도시의 양조장도 변하고 있습니다.
알코올 농도를 6도로 낮춘 제품, 고구마를 섞어 만든 붉은 빛 감도는 기능성 막걸리까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신제품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심양섭(막걸리 양조장 운영): "농촌에서는 안 먹고 도시에서 음식점에서 많이 찾습니다."
전국의 막걸리 소비량은 한 해 16만9천 ㎘, 지난 2002년을 기점으로 4년 연속 상향 곡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향수에 대한 목마름이 강한 노년층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젊은이들이 늘면서 '서민의 술 막걸리'는 이제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세진입니다.
서민의 술로 사랑받아온 막걸리는 농촌과 도시에서 명암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도시에서는 막걸리의 변신이 주효하고 있습니다.
최세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막걸리를 만드는 농촌 양조장은 소비가 줄어 개점 휴업 상태입니다.
새참과 함께 막걸리를 마시던 사람들이 줄면서 의령군에만 10곳이 넘던 양조장은 이제 3군데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도시로 나서면 사정이 다릅니다.
파전 등 간단한 안주에 막걸리를 들이키는 예전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순하고 부드럽게 만든 막걸리 맛이 젊은층,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입니다.
<인터뷰>이미경(경남 마산시 석전동): "소주는 진한데, 막걸리는 달고 맛있어요."
<인터뷰>조정희(음식점 주인): "여자 손님들이 많이 오시는데, 대부분 막걸리를 찾으십니다."
도시의 양조장도 변하고 있습니다.
알코올 농도를 6도로 낮춘 제품, 고구마를 섞어 만든 붉은 빛 감도는 기능성 막걸리까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신제품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심양섭(막걸리 양조장 운영): "농촌에서는 안 먹고 도시에서 음식점에서 많이 찾습니다."
전국의 막걸리 소비량은 한 해 16만9천 ㎘, 지난 2002년을 기점으로 4년 연속 상향 곡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향수에 대한 목마름이 강한 노년층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젊은이들이 늘면서 '서민의 술 막걸리'는 이제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세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집중취재]② ‘막걸리의 변신’ 도시와 만나다
-
- 입력 2008-02-07 21:27:13
- 수정2008-02-07 22:08:14
![](/newsimage2/200802/20080207/1506101.jpg)
<앵커 멘트>
서민의 술로 사랑받아온 막걸리는 농촌과 도시에서 명암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도시에서는 막걸리의 변신이 주효하고 있습니다.
최세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막걸리를 만드는 농촌 양조장은 소비가 줄어 개점 휴업 상태입니다.
새참과 함께 막걸리를 마시던 사람들이 줄면서 의령군에만 10곳이 넘던 양조장은 이제 3군데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도시로 나서면 사정이 다릅니다.
파전 등 간단한 안주에 막걸리를 들이키는 예전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순하고 부드럽게 만든 막걸리 맛이 젊은층,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입니다.
<인터뷰>이미경(경남 마산시 석전동): "소주는 진한데, 막걸리는 달고 맛있어요."
<인터뷰>조정희(음식점 주인): "여자 손님들이 많이 오시는데, 대부분 막걸리를 찾으십니다."
도시의 양조장도 변하고 있습니다.
알코올 농도를 6도로 낮춘 제품, 고구마를 섞어 만든 붉은 빛 감도는 기능성 막걸리까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신제품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심양섭(막걸리 양조장 운영): "농촌에서는 안 먹고 도시에서 음식점에서 많이 찾습니다."
전국의 막걸리 소비량은 한 해 16만9천 ㎘, 지난 2002년을 기점으로 4년 연속 상향 곡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향수에 대한 목마름이 강한 노년층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젊은이들이 늘면서 '서민의 술 막걸리'는 이제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세진입니다.
-
-
최세진 기자 cejine@kbs.co.kr
최세진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