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① ‘개인정보 유출’ 집단 소송 봇물
입력 2008.04.25 (22:08)
수정 2008.04.25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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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개인정보를 유출한 대기업을 상대로 최근 집단소송이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집단소송 실태를 김양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하나로텔레콤 가입자였던 김태선 씨는 회사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돈을 받고 팔아넘겼다는 사실을 알고 분노했습니다.
혼자 힘으론 속수무책이었지만 시민단체에서 집단소송을 벌인다는 소식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김태선(서울 휘경동) : "고객 돈을 받아서 사는 회사가 고객을 팔아서 또 돈을 벌었다는 게 파렴치하죠."
김 씨처럼 집단 손해배상에 참여한 피해자는 모집 하루 만에 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천만 명 이상 고객정보가 유출된 옥션 손해배상 소송 신청인도 벌써 6만 여명, 이같은 집단소송은 인터넷 카페를 토대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진식(변호사) : "인터넷에서 변호사가 올린 공지를 보고 내용을 판단하고 소비자가 쉽게 소송을 신청할 수 있어 집단소송이 늘었습니다."
단순 보상을 떠나 피해를 입힌 기업에 경종을 울린다는 소비자들의 의식도 강화됐습니다.
<인터뷰> 전응휘(녹색소비자 연대 위원) : "소비자가 집단으로 모이면 기업에 타격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기업들의 뿌리깊은 관행을 고쳐나가자는 것입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소비자 모임들, 인터넷은 이제 정보 공개와 공유의 단계를 넘어서 소비자 주권 찾기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개인정보를 유출한 대기업을 상대로 최근 집단소송이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집단소송 실태를 김양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하나로텔레콤 가입자였던 김태선 씨는 회사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돈을 받고 팔아넘겼다는 사실을 알고 분노했습니다.
혼자 힘으론 속수무책이었지만 시민단체에서 집단소송을 벌인다는 소식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김태선(서울 휘경동) : "고객 돈을 받아서 사는 회사가 고객을 팔아서 또 돈을 벌었다는 게 파렴치하죠."
김 씨처럼 집단 손해배상에 참여한 피해자는 모집 하루 만에 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천만 명 이상 고객정보가 유출된 옥션 손해배상 소송 신청인도 벌써 6만 여명, 이같은 집단소송은 인터넷 카페를 토대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진식(변호사) : "인터넷에서 변호사가 올린 공지를 보고 내용을 판단하고 소비자가 쉽게 소송을 신청할 수 있어 집단소송이 늘었습니다."
단순 보상을 떠나 피해를 입힌 기업에 경종을 울린다는 소비자들의 의식도 강화됐습니다.
<인터뷰> 전응휘(녹색소비자 연대 위원) : "소비자가 집단으로 모이면 기업에 타격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기업들의 뿌리깊은 관행을 고쳐나가자는 것입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소비자 모임들, 인터넷은 이제 정보 공개와 공유의 단계를 넘어서 소비자 주권 찾기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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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취재]① ‘개인정보 유출’ 집단 소송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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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4-25 21:26:09
- 수정2008-04-25 22:15:08

<앵커 멘트>
개인정보를 유출한 대기업을 상대로 최근 집단소송이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집단소송 실태를 김양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하나로텔레콤 가입자였던 김태선 씨는 회사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돈을 받고 팔아넘겼다는 사실을 알고 분노했습니다.
혼자 힘으론 속수무책이었지만 시민단체에서 집단소송을 벌인다는 소식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김태선(서울 휘경동) : "고객 돈을 받아서 사는 회사가 고객을 팔아서 또 돈을 벌었다는 게 파렴치하죠."
김 씨처럼 집단 손해배상에 참여한 피해자는 모집 하루 만에 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천만 명 이상 고객정보가 유출된 옥션 손해배상 소송 신청인도 벌써 6만 여명, 이같은 집단소송은 인터넷 카페를 토대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진식(변호사) : "인터넷에서 변호사가 올린 공지를 보고 내용을 판단하고 소비자가 쉽게 소송을 신청할 수 있어 집단소송이 늘었습니다."
단순 보상을 떠나 피해를 입힌 기업에 경종을 울린다는 소비자들의 의식도 강화됐습니다.
<인터뷰> 전응휘(녹색소비자 연대 위원) : "소비자가 집단으로 모이면 기업에 타격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기업들의 뿌리깊은 관행을 고쳐나가자는 것입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소비자 모임들, 인터넷은 이제 정보 공개와 공유의 단계를 넘어서 소비자 주권 찾기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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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순 기자 ysoon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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