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중국이 압록강과 두만강을 따라 대규모 기반시설 투자에 나섰습니다.
북한의 자원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교두보를 구축하고 있는 겁니다.
이경호 특파원이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두만강을 중심으로 북한, 러시아, 중국이 맞닿은 이 국경도시가 지금 들썩이고 있습니다.
우리 돈으로 1조 8천억원 이 곳 기준으로는 초대형 투자가 한창 이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국제 합작 개발구입니다.
<인터뷰>훈춘시 정부 비서장 : "훈춘은 중-러-북 3국 인접지역에 있기 때문에 동북아지역 공동개발에서 유리한 위치입니다."
그러나 이 개발구는 러시아를 견제하면서 북한 진출을 확대하려는 중국의 교두보인 셈입니다.
때문에 배후 산업도시가 될 중국 동북지역을 이 도시에 연결시키는 도로와 철도공사가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이 고속도로는 훈춘에서 옌지까지 연결되며 내년말 완공되면 현재 3시간 걸리던 거리가 한 시간 반으로 단축됩니다.
북한 나진항까지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조건으로 나진항 부두 이용권까지 이미 확보했습니다.
<인터뷰>김종승(길림트라이방직 대표) : "나진항을 이용해서 많은 제품들이 나가게 되고 또 아울러서 자연스럽게 훈춘은 물류의 거점으로 성장합니다."
신의주쪽 압록강가의 대북 진출 교두보인 이 곳은 경제 개발구뿐 아니라 신압록강 대교까지 착공준비중입니다.
북한 진출은 물론 물류 비용까지 줄이겠다는겁니다.
북한의 천연자원과 시장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확대가 압록강과 두만강 가를 따라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훈춘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중국이 압록강과 두만강을 따라 대규모 기반시설 투자에 나섰습니다.
북한의 자원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교두보를 구축하고 있는 겁니다.
이경호 특파원이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두만강을 중심으로 북한, 러시아, 중국이 맞닿은 이 국경도시가 지금 들썩이고 있습니다.
우리 돈으로 1조 8천억원 이 곳 기준으로는 초대형 투자가 한창 이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국제 합작 개발구입니다.
<인터뷰>훈춘시 정부 비서장 : "훈춘은 중-러-북 3국 인접지역에 있기 때문에 동북아지역 공동개발에서 유리한 위치입니다."
그러나 이 개발구는 러시아를 견제하면서 북한 진출을 확대하려는 중국의 교두보인 셈입니다.
때문에 배후 산업도시가 될 중국 동북지역을 이 도시에 연결시키는 도로와 철도공사가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이 고속도로는 훈춘에서 옌지까지 연결되며 내년말 완공되면 현재 3시간 걸리던 거리가 한 시간 반으로 단축됩니다.
북한 나진항까지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조건으로 나진항 부두 이용권까지 이미 확보했습니다.
<인터뷰>김종승(길림트라이방직 대표) : "나진항을 이용해서 많은 제품들이 나가게 되고 또 아울러서 자연스럽게 훈춘은 물류의 거점으로 성장합니다."
신의주쪽 압록강가의 대북 진출 교두보인 이 곳은 경제 개발구뿐 아니라 신압록강 대교까지 착공준비중입니다.
북한 진출은 물론 물류 비용까지 줄이겠다는겁니다.
북한의 천연자원과 시장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확대가 압록강과 두만강 가를 따라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훈춘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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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두만강-압록강 교두보” 구축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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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01-31 21:44:43
<앵커 멘트>
중국이 압록강과 두만강을 따라 대규모 기반시설 투자에 나섰습니다.
북한의 자원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교두보를 구축하고 있는 겁니다.
이경호 특파원이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두만강을 중심으로 북한, 러시아, 중국이 맞닿은 이 국경도시가 지금 들썩이고 있습니다.
우리 돈으로 1조 8천억원 이 곳 기준으로는 초대형 투자가 한창 이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국제 합작 개발구입니다.
<인터뷰>훈춘시 정부 비서장 : "훈춘은 중-러-북 3국 인접지역에 있기 때문에 동북아지역 공동개발에서 유리한 위치입니다."
그러나 이 개발구는 러시아를 견제하면서 북한 진출을 확대하려는 중국의 교두보인 셈입니다.
때문에 배후 산업도시가 될 중국 동북지역을 이 도시에 연결시키는 도로와 철도공사가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이 고속도로는 훈춘에서 옌지까지 연결되며 내년말 완공되면 현재 3시간 걸리던 거리가 한 시간 반으로 단축됩니다.
북한 나진항까지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조건으로 나진항 부두 이용권까지 이미 확보했습니다.
<인터뷰>김종승(길림트라이방직 대표) : "나진항을 이용해서 많은 제품들이 나가게 되고 또 아울러서 자연스럽게 훈춘은 물류의 거점으로 성장합니다."
신의주쪽 압록강가의 대북 진출 교두보인 이 곳은 경제 개발구뿐 아니라 신압록강 대교까지 착공준비중입니다.
북한 진출은 물론 물류 비용까지 줄이겠다는겁니다.
북한의 천연자원과 시장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확대가 압록강과 두만강 가를 따라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훈춘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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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kyungh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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