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상조 후폭풍, 고객만 ‘손해’
입력 2010.04.27 (20:33)
수정 2010.04.27 (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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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보람상조 그룹 회장과 부회장이 검찰에 구속되면서, 고객들의 계약 해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불안한 고객들은 결국 손해를 보고 해지하는데, 회사는 오히려 이익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노준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보람상조 사무실.
그룹 부회장에 이어, 최철홍 회장마저 횡령 혐의로 구속되자 회사가 문을 닫는 건 아닌지, 맡긴 돈은 안전한지, 고객들의 해약 문의가 빗발칩니다.
<녹취> 보람상조 고객 : "가정이 넉넉치 못해서 가입했고, 좋게만 생각했는데, 너무 심각한 쪽으로 방송이 나오더라고요"
직원들은 고객을 안심시키기에 비상입니다.
<녹취> 보람상조 직원(음성변조) : "믿고 가도 되죠. 상관 없어요. 보람상조가 망하면 대한민국 상조회사 다 망합니다."
지난달 30일 검찰이 보람상조를 압수수색한 이후, 고객들의 계약 해지는 전국적으로 만 천여 건에 이릅니다.
경영 불안에 따른 고객들의 자진 해약이 잇따르면서, 보람상조가 오히려 이익을 보는 뜻밖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보람상조는 해약 고객들에게 50억 원을 돌려줬지만, 이 고객들이 실제 넣은 돈은 120억 원, 고객들의 자진 해약으로 회사는 70억 원 가량을 앉은 자리에서 벌어들인 셈입니다.
계약금을 1년 넣었을 때 환급 비율은 불과 1%, 10년 만기 때에도 원금의 80% 밖에 돌려받지 못하는 회사 약관 때문입니다.
<인터뷰>노정호(한국노년소비자보호연합) : "당장 해약하면 금전적인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CMS를 우선 중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경영 불안과 자본 잠식 등 2중고에 빠진 보람상조, 거듭된 불안 속에 해약한 고객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준철입니다.
보람상조 그룹 회장과 부회장이 검찰에 구속되면서, 고객들의 계약 해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불안한 고객들은 결국 손해를 보고 해지하는데, 회사는 오히려 이익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노준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보람상조 사무실.
그룹 부회장에 이어, 최철홍 회장마저 횡령 혐의로 구속되자 회사가 문을 닫는 건 아닌지, 맡긴 돈은 안전한지, 고객들의 해약 문의가 빗발칩니다.
<녹취> 보람상조 고객 : "가정이 넉넉치 못해서 가입했고, 좋게만 생각했는데, 너무 심각한 쪽으로 방송이 나오더라고요"
직원들은 고객을 안심시키기에 비상입니다.
<녹취> 보람상조 직원(음성변조) : "믿고 가도 되죠. 상관 없어요. 보람상조가 망하면 대한민국 상조회사 다 망합니다."
지난달 30일 검찰이 보람상조를 압수수색한 이후, 고객들의 계약 해지는 전국적으로 만 천여 건에 이릅니다.
경영 불안에 따른 고객들의 자진 해약이 잇따르면서, 보람상조가 오히려 이익을 보는 뜻밖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보람상조는 해약 고객들에게 50억 원을 돌려줬지만, 이 고객들이 실제 넣은 돈은 120억 원, 고객들의 자진 해약으로 회사는 70억 원 가량을 앉은 자리에서 벌어들인 셈입니다.
계약금을 1년 넣었을 때 환급 비율은 불과 1%, 10년 만기 때에도 원금의 80% 밖에 돌려받지 못하는 회사 약관 때문입니다.
<인터뷰>노정호(한국노년소비자보호연합) : "당장 해약하면 금전적인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CMS를 우선 중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경영 불안과 자본 잠식 등 2중고에 빠진 보람상조, 거듭된 불안 속에 해약한 고객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준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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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람상조 후폭풍, 고객만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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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04-27 20:33:23
- 수정2010-04-27 20:59:48
<앵커 멘트>
보람상조 그룹 회장과 부회장이 검찰에 구속되면서, 고객들의 계약 해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불안한 고객들은 결국 손해를 보고 해지하는데, 회사는 오히려 이익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노준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보람상조 사무실.
그룹 부회장에 이어, 최철홍 회장마저 횡령 혐의로 구속되자 회사가 문을 닫는 건 아닌지, 맡긴 돈은 안전한지, 고객들의 해약 문의가 빗발칩니다.
<녹취> 보람상조 고객 : "가정이 넉넉치 못해서 가입했고, 좋게만 생각했는데, 너무 심각한 쪽으로 방송이 나오더라고요"
직원들은 고객을 안심시키기에 비상입니다.
<녹취> 보람상조 직원(음성변조) : "믿고 가도 되죠. 상관 없어요. 보람상조가 망하면 대한민국 상조회사 다 망합니다."
지난달 30일 검찰이 보람상조를 압수수색한 이후, 고객들의 계약 해지는 전국적으로 만 천여 건에 이릅니다.
경영 불안에 따른 고객들의 자진 해약이 잇따르면서, 보람상조가 오히려 이익을 보는 뜻밖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보람상조는 해약 고객들에게 50억 원을 돌려줬지만, 이 고객들이 실제 넣은 돈은 120억 원, 고객들의 자진 해약으로 회사는 70억 원 가량을 앉은 자리에서 벌어들인 셈입니다.
계약금을 1년 넣었을 때 환급 비율은 불과 1%, 10년 만기 때에도 원금의 80% 밖에 돌려받지 못하는 회사 약관 때문입니다.
<인터뷰>노정호(한국노년소비자보호연합) : "당장 해약하면 금전적인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CMS를 우선 중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경영 불안과 자본 잠식 등 2중고에 빠진 보람상조, 거듭된 불안 속에 해약한 고객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준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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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준철 기자 argo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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