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보신대로 이제, 제2 경부 고속도로 건설이 시급한데, 착공조차 못하고 허송세월하고 있습니다.
지하 터널이 지나가는 지자체 주민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반발하기 때문입니다.
박찬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부고속도로와 나란히 건설될 제2 경부고속도로.
국토해양부는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구간 가운데 서울-용인 구간을 오는 2015년까지 먼저 개통하고 2017년 완전 개통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발표와 달리 공사는 착공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가 서울 강동구 주거 지역 지하로 뚫릴 것이 알려지자 강동구청과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재선(강동 범주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사람이 밀집된 지역에 환경을 파괴해서 가지 말고 외곽으로 도심을 피해서 가는 것을 우리는 주장하는 바입니다."
<현장음> "철회하라! 철회하라! 철회하라!"
서울 바로 아래 성남시 주민과 환경단체는 물론 시청도 공식 반대 입장입니다.
성남의 상징인 남한산성 산 밑으로 지하터널 8.3킬로미터가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전현욱(성남환경련 집행위원):"경기도에서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신청하고 있고 장장 8Km의 긴 터널이 생기면 도로에 대해 사고 위험성이 너무 높은 곳이됩니다."
국토부는 대안 검토에만 반년을 넘기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상범(국토부 도로정책과):"검토 과정이 조금 시간이 걸리고요. 그래서 저희가 검토되는대로 검토과정에도 지자체하고 협의를 하고 있거든요."
국토해양부가 뾰족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시간만 보내는 사이 제 2경부고속도로 완공시기는 오는 2017년 이후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보신대로 이제, 제2 경부 고속도로 건설이 시급한데, 착공조차 못하고 허송세월하고 있습니다.
지하 터널이 지나가는 지자체 주민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반발하기 때문입니다.
박찬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부고속도로와 나란히 건설될 제2 경부고속도로.
국토해양부는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구간 가운데 서울-용인 구간을 오는 2015년까지 먼저 개통하고 2017년 완전 개통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발표와 달리 공사는 착공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가 서울 강동구 주거 지역 지하로 뚫릴 것이 알려지자 강동구청과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재선(강동 범주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사람이 밀집된 지역에 환경을 파괴해서 가지 말고 외곽으로 도심을 피해서 가는 것을 우리는 주장하는 바입니다."
<현장음> "철회하라! 철회하라! 철회하라!"
서울 바로 아래 성남시 주민과 환경단체는 물론 시청도 공식 반대 입장입니다.
성남의 상징인 남한산성 산 밑으로 지하터널 8.3킬로미터가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전현욱(성남환경련 집행위원):"경기도에서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신청하고 있고 장장 8Km의 긴 터널이 생기면 도로에 대해 사고 위험성이 너무 높은 곳이됩니다."
국토부는 대안 검토에만 반년을 넘기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상범(국토부 도로정책과):"검토 과정이 조금 시간이 걸리고요. 그래서 저희가 검토되는대로 검토과정에도 지자체하고 협의를 하고 있거든요."
국토해양부가 뾰족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시간만 보내는 사이 제 2경부고속도로 완공시기는 오는 2017년 이후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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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취재] ③ 제2경부고속도 건설 ‘첩첩산중’
-
- 입력 2010-07-06 22:03:23
![](/data/news/2010/07/06/2124062_190.jpg)
<앵커 멘트>
보신대로 이제, 제2 경부 고속도로 건설이 시급한데, 착공조차 못하고 허송세월하고 있습니다.
지하 터널이 지나가는 지자체 주민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반발하기 때문입니다.
박찬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부고속도로와 나란히 건설될 제2 경부고속도로.
국토해양부는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구간 가운데 서울-용인 구간을 오는 2015년까지 먼저 개통하고 2017년 완전 개통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발표와 달리 공사는 착공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가 서울 강동구 주거 지역 지하로 뚫릴 것이 알려지자 강동구청과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재선(강동 범주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사람이 밀집된 지역에 환경을 파괴해서 가지 말고 외곽으로 도심을 피해서 가는 것을 우리는 주장하는 바입니다."
<현장음> "철회하라! 철회하라! 철회하라!"
서울 바로 아래 성남시 주민과 환경단체는 물론 시청도 공식 반대 입장입니다.
성남의 상징인 남한산성 산 밑으로 지하터널 8.3킬로미터가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전현욱(성남환경련 집행위원):"경기도에서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신청하고 있고 장장 8Km의 긴 터널이 생기면 도로에 대해 사고 위험성이 너무 높은 곳이됩니다."
국토부는 대안 검토에만 반년을 넘기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상범(국토부 도로정책과):"검토 과정이 조금 시간이 걸리고요. 그래서 저희가 검토되는대로 검토과정에도 지자체하고 협의를 하고 있거든요."
국토해양부가 뾰족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시간만 보내는 사이 제 2경부고속도로 완공시기는 오는 2017년 이후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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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형 기자 parkcha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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