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보름달은 추석 다음 날 뜬다…이유는?

입력 2010.09.23 (08: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흐린 날씨탓에 한가위 둥근달을 볼 수 없어 서운하셨던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진짜 완전한 둥근 보름달은 오늘 밤에 뜹니다.

하루 늦은 추석 보름달,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조성훈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한가위인 어제 저녁에는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었더라도

그 형태는 한 쪽이 완전하게 차지 않은 덜 둥근 달이었습니다.

음력으로 계산할 때 태양과 지구 사이에 달이 들어가는 '삭'이 시작되는 날은 음력 1일.

그리고 달이 지구를 반 바퀴 돌아 반대쪽에 오는 '망'이 되면 달의 전면이 햇빛을 받아 완벽하게 둥근 보름달이 보입니다.

보통 달이 삭에서 시작해 망까지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14.8일.

그런데 올 추석의 경우 음력 1일인 지난 8일, 오후 7시 30분에 삭이 시작됐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14.8일을 더하면 추석에서 하루가 더 지난 오늘 오후 6시 17분에야 정확히 '망' 자리에 옵니다.

추석날이 하루 지난 오늘 밤에서야 완벽한 보름달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까닭입니다.

<인터뷰>이강헌(국립과천과학관 연구사) : "삭이 오전에 일어났을 경우에는 추석이 보름이 되지만 삭이 이번 경우에는 오후에 일어났기때문에 추석 다음날이 보름이 됩니다. "

같은 이유로 정월대보름에도 완전한 보름달이 뜨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소원을 빌고 푸근한 고향의 정을 느낄 수 있는 추석 보름달속에도 과학의 원리가 담겨 있습니다.

KBS 뉴스 조성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진짜 보름달은 추석 다음 날 뜬다…이유는?
    • 입력 2010-09-23 08:38:47
    뉴스광장
<앵커 멘트> 흐린 날씨탓에 한가위 둥근달을 볼 수 없어 서운하셨던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진짜 완전한 둥근 보름달은 오늘 밤에 뜹니다. 하루 늦은 추석 보름달,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조성훈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한가위인 어제 저녁에는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었더라도 그 형태는 한 쪽이 완전하게 차지 않은 덜 둥근 달이었습니다. 음력으로 계산할 때 태양과 지구 사이에 달이 들어가는 '삭'이 시작되는 날은 음력 1일. 그리고 달이 지구를 반 바퀴 돌아 반대쪽에 오는 '망'이 되면 달의 전면이 햇빛을 받아 완벽하게 둥근 보름달이 보입니다. 보통 달이 삭에서 시작해 망까지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14.8일. 그런데 올 추석의 경우 음력 1일인 지난 8일, 오후 7시 30분에 삭이 시작됐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14.8일을 더하면 추석에서 하루가 더 지난 오늘 오후 6시 17분에야 정확히 '망' 자리에 옵니다. 추석날이 하루 지난 오늘 밤에서야 완벽한 보름달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까닭입니다. <인터뷰>이강헌(국립과천과학관 연구사) : "삭이 오전에 일어났을 경우에는 추석이 보름이 되지만 삭이 이번 경우에는 오후에 일어났기때문에 추석 다음날이 보름이 됩니다. " 같은 이유로 정월대보름에도 완전한 보름달이 뜨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소원을 빌고 푸근한 고향의 정을 느낄 수 있는 추석 보름달속에도 과학의 원리가 담겨 있습니다. KBS 뉴스 조성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