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국민이 내는 혈세를 가볍게 생각하고 민자기업과 수 조원이 소요될 계약을 신중하지 못하게 체결한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영종도의 또 다른 다리 건설과 관련된 논란인데요.
김원장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8천억 원이 들어간 영종대교.
인천대교는 2조5천억원이 들어갔습니다.
인천시는 여기에 청라지구와 영종도를 잇는 세번째 다리를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이미 지난 2006년 개발계획이 수립됐습니다.
청라나 영종도 주민들은 이미 이 계획을 믿고 아파트를 분양받았습니다.
<인터뷰>최선묵(영종도 아파트 입주자) : "여기 주민들은 당연히 다 연륙교가 들어설 것으로 믿고있습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이..."
하지만 제 3의 다리가 들어서면 인천대교등 기존 2개의 다리는 당연히 통행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당시 정부가 그 줄어드는 통행량 수입을 모두 보전해 준다는 협약을 맺은 것입니다.
인천시는 새로운 다리를 추진 중이였지만, 같은 해, 정부는 새로운 다리를 건설하게 되면 민자회사에 손실을 보상해 준다는 약속을 한 것입니다.
인천시가 예상하는 제 3연륙교의 예상 통행량은 하루 최대 8만대.
이 때문에 정부와 인천시는 30년간 최소 2조 원대, 많게는 5조 원 정도를 인천대교측과 신공항하이웨이측에 보전해 줘야 합니다.
문제가 불거지자 국토부는 오는 6월까지 제3연륙교의 사업타당성을 다시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인천시는 이미 지난달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사실상 사업을 확정했습니다.
<녹취>인천시 담당 팀장 : "중앙에서 한 협약이었고, 분명히 지켜야 할 양자 간 이뤄진 사항이였기 때문에 중앙정부를 상대로 소송이 들어와도 저희는 이길 수 없다고 봐야죠."
새 다리를 건설하면 수조 원을 보상해야 하고,건설하지 않으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불보듯 뻔한 상황.
정부는 이미 영종대교와 인천공항철도에만 해마다 2천억 원을 보전해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원장입니다.
국민이 내는 혈세를 가볍게 생각하고 민자기업과 수 조원이 소요될 계약을 신중하지 못하게 체결한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영종도의 또 다른 다리 건설과 관련된 논란인데요.
김원장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8천억 원이 들어간 영종대교.
인천대교는 2조5천억원이 들어갔습니다.
인천시는 여기에 청라지구와 영종도를 잇는 세번째 다리를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이미 지난 2006년 개발계획이 수립됐습니다.
청라나 영종도 주민들은 이미 이 계획을 믿고 아파트를 분양받았습니다.
<인터뷰>최선묵(영종도 아파트 입주자) : "여기 주민들은 당연히 다 연륙교가 들어설 것으로 믿고있습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이..."
하지만 제 3의 다리가 들어서면 인천대교등 기존 2개의 다리는 당연히 통행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당시 정부가 그 줄어드는 통행량 수입을 모두 보전해 준다는 협약을 맺은 것입니다.
인천시는 새로운 다리를 추진 중이였지만, 같은 해, 정부는 새로운 다리를 건설하게 되면 민자회사에 손실을 보상해 준다는 약속을 한 것입니다.
인천시가 예상하는 제 3연륙교의 예상 통행량은 하루 최대 8만대.
이 때문에 정부와 인천시는 30년간 최소 2조 원대, 많게는 5조 원 정도를 인천대교측과 신공항하이웨이측에 보전해 줘야 합니다.
문제가 불거지자 국토부는 오는 6월까지 제3연륙교의 사업타당성을 다시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인천시는 이미 지난달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사실상 사업을 확정했습니다.
<녹취>인천시 담당 팀장 : "중앙에서 한 협약이었고, 분명히 지켜야 할 양자 간 이뤄진 사항이였기 때문에 중앙정부를 상대로 소송이 들어와도 저희는 이길 수 없다고 봐야죠."
새 다리를 건설하면 수조 원을 보상해야 하고,건설하지 않으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불보듯 뻔한 상황.
정부는 이미 영종대교와 인천공항철도에만 해마다 2천억 원을 보전해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원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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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층취재] 정부·인천 엇박자로 5조원 보상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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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3-28 22:09:17
<앵커 멘트>
국민이 내는 혈세를 가볍게 생각하고 민자기업과 수 조원이 소요될 계약을 신중하지 못하게 체결한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영종도의 또 다른 다리 건설과 관련된 논란인데요.
김원장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8천억 원이 들어간 영종대교.
인천대교는 2조5천억원이 들어갔습니다.
인천시는 여기에 청라지구와 영종도를 잇는 세번째 다리를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이미 지난 2006년 개발계획이 수립됐습니다.
청라나 영종도 주민들은 이미 이 계획을 믿고 아파트를 분양받았습니다.
<인터뷰>최선묵(영종도 아파트 입주자) : "여기 주민들은 당연히 다 연륙교가 들어설 것으로 믿고있습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이..."
하지만 제 3의 다리가 들어서면 인천대교등 기존 2개의 다리는 당연히 통행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당시 정부가 그 줄어드는 통행량 수입을 모두 보전해 준다는 협약을 맺은 것입니다.
인천시는 새로운 다리를 추진 중이였지만, 같은 해, 정부는 새로운 다리를 건설하게 되면 민자회사에 손실을 보상해 준다는 약속을 한 것입니다.
인천시가 예상하는 제 3연륙교의 예상 통행량은 하루 최대 8만대.
이 때문에 정부와 인천시는 30년간 최소 2조 원대, 많게는 5조 원 정도를 인천대교측과 신공항하이웨이측에 보전해 줘야 합니다.
문제가 불거지자 국토부는 오는 6월까지 제3연륙교의 사업타당성을 다시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인천시는 이미 지난달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사실상 사업을 확정했습니다.
<녹취>인천시 담당 팀장 : "중앙에서 한 협약이었고, 분명히 지켜야 할 양자 간 이뤄진 사항이였기 때문에 중앙정부를 상대로 소송이 들어와도 저희는 이길 수 없다고 봐야죠."
새 다리를 건설하면 수조 원을 보상해야 하고,건설하지 않으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불보듯 뻔한 상황.
정부는 이미 영종대교와 인천공항철도에만 해마다 2천억 원을 보전해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원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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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장 기자 kim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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