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온실가스 30% 감축, 후폭풍은?

입력 2011.07.12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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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교통과 산업, 농어업 등 각 분야별로 오는 2020년까지 줄여야 할 온실가스 감축량이 오늘 확정됐습니다.

산업계의 경우 목표량을 채우지 못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제는 쓰레기도 소중한 자원입니다.

매립지에 줄줄이 꽂힌 관들을 통해 쓰레기에서 나온 메탄가스를 모은 뒤 그 가스를 태워 전기를 생산합니다.

<인터뷰> 한래봉(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차장) : "신재생 에너지로 발전하는 효과와 온실가스를 감축해서 탄소 배출권을 획득하는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거든요."

발전 분야는 이렇게 신재생에너지와 수요 조절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의 26%를 줄여야 합니다.

오늘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목표량입니다.

교통 분야는 친환경차 보급과 철도망 확대로 34%를 줄이고 산업 분야는 신기술 개발 등으로 18%, 건물 분야도 단열 건축으로 26%를 줄여야 합니다.

농림어업 분야는 5%, 폐기물은 12%, 공공부문에서는 25%를 감축해야 합니다.

<인터뷰> 이재현(환경부 기후대기정책관) : "산업계에서도 실현 가능하고, 국민 주체도 각 생활에서 조금씩만 줄여나간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는 9월에는 각 업체별로 구체적인 감축 목표가 정해지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최고 천만 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인터뷰> 제지업계 관계자 : "에너지 효율이라는 거 상당히 세계적으로 우수한 편이에요. 그런데다가 또 추가로 줄여야 하는 부분,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환경단체는 산업계가 더 많이 줄여서 일반 시민들의 감축 부담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온실가스 감축에는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걸 피하려 한다면 기후변화라는 재앙에 직면하게 됩니다.

KBS 뉴스 용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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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까지 온실가스 30% 감축, 후폭풍은?
    • 입력 2011-07-12 22: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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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교통과 산업, 농어업 등 각 분야별로 오는 2020년까지 줄여야 할 온실가스 감축량이 오늘 확정됐습니다. 산업계의 경우 목표량을 채우지 못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제는 쓰레기도 소중한 자원입니다. 매립지에 줄줄이 꽂힌 관들을 통해 쓰레기에서 나온 메탄가스를 모은 뒤 그 가스를 태워 전기를 생산합니다. <인터뷰> 한래봉(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차장) : "신재생 에너지로 발전하는 효과와 온실가스를 감축해서 탄소 배출권을 획득하는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거든요." 발전 분야는 이렇게 신재생에너지와 수요 조절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의 26%를 줄여야 합니다. 오늘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목표량입니다. 교통 분야는 친환경차 보급과 철도망 확대로 34%를 줄이고 산업 분야는 신기술 개발 등으로 18%, 건물 분야도 단열 건축으로 26%를 줄여야 합니다. 농림어업 분야는 5%, 폐기물은 12%, 공공부문에서는 25%를 감축해야 합니다. <인터뷰> 이재현(환경부 기후대기정책관) : "산업계에서도 실현 가능하고, 국민 주체도 각 생활에서 조금씩만 줄여나간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는 9월에는 각 업체별로 구체적인 감축 목표가 정해지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최고 천만 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인터뷰> 제지업계 관계자 : "에너지 효율이라는 거 상당히 세계적으로 우수한 편이에요. 그런데다가 또 추가로 줄여야 하는 부분,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환경단체는 산업계가 더 많이 줄여서 일반 시민들의 감축 부담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온실가스 감축에는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걸 피하려 한다면 기후변화라는 재앙에 직면하게 됩니다. KBS 뉴스 용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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