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교과부에 한국사 교과서 개정 요청

입력 2011.08.23 (12:59) 수정 2011.08.23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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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국방부가 현행 고등학교 한국 교과서의 현대사 내용이 젊은이들의 안보 의식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다며 교육과학기술부에 개정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홍성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방부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이라는 용어를 적시하지 않은 한국사 교과서가 전체 6종 가운데 4종에 이른다며 한국사 교과서 집필기준 개정에 대한 제안서를 지난 12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보냈습니다.

국방부는 제안서에서 일부 한국사 교과서가 우리 정부를 독재정부로 비판하고 북한 정권은 미화하고 있으며 6.25 전쟁이후 북한이 자행한 주요 안보 위협 사례에 대한 서술도 교과서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6.25전쟁 당시 양민학살과 관련해 인민군의 경우 '점령지 곳곳에서 발생하였고'라고만 기술하고 국군과 미군에 의한 '거창리 사건'과 '노근리 사건'은 상세히 기술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이 같은 현행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현대사 기술내용이 우리 젊은이들의 안보의식을 약화시키는 주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지켜야 할 대상'인 대한민국과 '싸워야 할 대상'인 북한의 실체에 대한 인식의 혼란을 야기해 군의 정신전력을 이완시키고 군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저하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안서는 대한민국 건국과 발전과정을 올바르게 기술하고, 북한이 '실패한 체제'이며 지속적인 도발로 대한민국 평화와 안보를 위협해왔다는 점을 명료하게 하고, 국군의 조국 수호와 국가발전에 기여한 역할에 대한 평가 등을 교과서 개정 방향으로 제시했습니다.

KBS뉴스 홍성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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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방부, 교과부에 한국사 교과서 개정 요청
    • 입력 2011-08-23 12:59:54
    • 수정2011-08-23 13: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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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국방부가 현행 고등학교 한국 교과서의 현대사 내용이 젊은이들의 안보 의식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다며 교육과학기술부에 개정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홍성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방부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이라는 용어를 적시하지 않은 한국사 교과서가 전체 6종 가운데 4종에 이른다며 한국사 교과서 집필기준 개정에 대한 제안서를 지난 12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보냈습니다. 국방부는 제안서에서 일부 한국사 교과서가 우리 정부를 독재정부로 비판하고 북한 정권은 미화하고 있으며 6.25 전쟁이후 북한이 자행한 주요 안보 위협 사례에 대한 서술도 교과서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6.25전쟁 당시 양민학살과 관련해 인민군의 경우 '점령지 곳곳에서 발생하였고'라고만 기술하고 국군과 미군에 의한 '거창리 사건'과 '노근리 사건'은 상세히 기술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이 같은 현행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현대사 기술내용이 우리 젊은이들의 안보의식을 약화시키는 주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지켜야 할 대상'인 대한민국과 '싸워야 할 대상'인 북한의 실체에 대한 인식의 혼란을 야기해 군의 정신전력을 이완시키고 군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저하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안서는 대한민국 건국과 발전과정을 올바르게 기술하고, 북한이 '실패한 체제'이며 지속적인 도발로 대한민국 평화와 안보를 위협해왔다는 점을 명료하게 하고, 국군의 조국 수호와 국가발전에 기여한 역할에 대한 평가 등을 교과서 개정 방향으로 제시했습니다. KBS뉴스 홍성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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