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새 차 구입도 ‘복불복’?…소비자 불만
입력 2012.06.11 (06:52)
수정 2012.06.11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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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새차 뽑기' 라는 말이 있습니다.
새차를 살 때 운에 따라 잘 조립된 차가 혹은 흠있는 차가 걸릴 수도 있다는 말인데요.
물건은 새로 샀을 때 문제가 있으면 바로 바꿔주지만 새차는 교환이 안 됩니다.
문제가 아닐까요?
공웅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달 31일 한국GM의 새 올란도 승용차를 구입한 안순환 씨.
불과 하룻 만에 주행중 시동이 꺼지고 다시 켜지지 않아 정비센터를 찾았습니다.
이동거리는 불과 40Km 차가 출고되자마자 고장이 난 셈입니다.
검사결과 엔진 부품을 고정하는 볼트가 풀어지면서 베어링과 크랭크 축이 손상을 입은 게 원인이었습니다.
<녹취> 차량 AS센터 관계자(음성변조) : "조립 불량이라고 봐야죠 엔진 라인에서. 엔진 자체가 조립이 잘못된 거죠."
안 씨는 한국 GM 측에 차량 교환을 여러 차례 요구했지만 거절 당했습니다.
<인터뷰> 안순환(차량 구입자) : "3천만 원 짜리 차를 소비자가 사는데 뽑기 운에 따라 누구는 좋은 차를, 누구는 안 좋은 차를 탄다는 게 용납되지 않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차가 출고되고 나면 교환해주지 않는다는 회사 내부 방침 때문입니다.
<녹취> 자동차 AS센터 관계자(음성변조) : "규정이란 건 없어요. 차를 바꿔주는 규정은 없습니다. 어디 규정집에 이래서 바꿔줘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는 거죠."
현행 소비자 규정을 보면 차량 인도일로부터 1년 이내 동일한 곳에서 4번이상 문제가 생길 때만 차량을 교환하거나 환급하도록 돼 있습니다.
이마저도 권고사항인데다 차량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점을 소비자가 입증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2천만 시대. 자동차 업계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서비스만큼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웅조입니다.
'새차 뽑기' 라는 말이 있습니다.
새차를 살 때 운에 따라 잘 조립된 차가 혹은 흠있는 차가 걸릴 수도 있다는 말인데요.
물건은 새로 샀을 때 문제가 있으면 바로 바꿔주지만 새차는 교환이 안 됩니다.
문제가 아닐까요?
공웅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달 31일 한국GM의 새 올란도 승용차를 구입한 안순환 씨.
불과 하룻 만에 주행중 시동이 꺼지고 다시 켜지지 않아 정비센터를 찾았습니다.
이동거리는 불과 40Km 차가 출고되자마자 고장이 난 셈입니다.
검사결과 엔진 부품을 고정하는 볼트가 풀어지면서 베어링과 크랭크 축이 손상을 입은 게 원인이었습니다.
<녹취> 차량 AS센터 관계자(음성변조) : "조립 불량이라고 봐야죠 엔진 라인에서. 엔진 자체가 조립이 잘못된 거죠."
안 씨는 한국 GM 측에 차량 교환을 여러 차례 요구했지만 거절 당했습니다.
<인터뷰> 안순환(차량 구입자) : "3천만 원 짜리 차를 소비자가 사는데 뽑기 운에 따라 누구는 좋은 차를, 누구는 안 좋은 차를 탄다는 게 용납되지 않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차가 출고되고 나면 교환해주지 않는다는 회사 내부 방침 때문입니다.
<녹취> 자동차 AS센터 관계자(음성변조) : "규정이란 건 없어요. 차를 바꿔주는 규정은 없습니다. 어디 규정집에 이래서 바꿔줘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는 거죠."
현행 소비자 규정을 보면 차량 인도일로부터 1년 이내 동일한 곳에서 4번이상 문제가 생길 때만 차량을 교환하거나 환급하도록 돼 있습니다.
이마저도 권고사항인데다 차량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점을 소비자가 입증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2천만 시대. 자동차 업계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서비스만큼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웅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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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2-06-11 13:58:12
<앵커 멘트>
'새차 뽑기' 라는 말이 있습니다.
새차를 살 때 운에 따라 잘 조립된 차가 혹은 흠있는 차가 걸릴 수도 있다는 말인데요.
물건은 새로 샀을 때 문제가 있으면 바로 바꿔주지만 새차는 교환이 안 됩니다.
문제가 아닐까요?
공웅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달 31일 한국GM의 새 올란도 승용차를 구입한 안순환 씨.
불과 하룻 만에 주행중 시동이 꺼지고 다시 켜지지 않아 정비센터를 찾았습니다.
이동거리는 불과 40Km 차가 출고되자마자 고장이 난 셈입니다.
검사결과 엔진 부품을 고정하는 볼트가 풀어지면서 베어링과 크랭크 축이 손상을 입은 게 원인이었습니다.
<녹취> 차량 AS센터 관계자(음성변조) : "조립 불량이라고 봐야죠 엔진 라인에서. 엔진 자체가 조립이 잘못된 거죠."
안 씨는 한국 GM 측에 차량 교환을 여러 차례 요구했지만 거절 당했습니다.
<인터뷰> 안순환(차량 구입자) : "3천만 원 짜리 차를 소비자가 사는데 뽑기 운에 따라 누구는 좋은 차를, 누구는 안 좋은 차를 탄다는 게 용납되지 않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차가 출고되고 나면 교환해주지 않는다는 회사 내부 방침 때문입니다.
<녹취> 자동차 AS센터 관계자(음성변조) : "규정이란 건 없어요. 차를 바꿔주는 규정은 없습니다. 어디 규정집에 이래서 바꿔줘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는 거죠."
현행 소비자 규정을 보면 차량 인도일로부터 1년 이내 동일한 곳에서 4번이상 문제가 생길 때만 차량을 교환하거나 환급하도록 돼 있습니다.
이마저도 권고사항인데다 차량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점을 소비자가 입증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2천만 시대. 자동차 업계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서비스만큼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웅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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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웅조 기자 sal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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