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O, 안전등급 평가 개시…항공업계 긴장
입력 2013.07.13 (21:15)
수정 2013.07.13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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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국제 민간 항공기구가 우리 항공 안전등급 평가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세계 1위인 안전등급이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업계는 초긴장입니다.
류호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계 항공 정책과 운영을 총괄하는 ICAO, 즉, 국제 민간 항공 기구가 5년 만에 우리 항공 체계에 대한 안전등급 평가에 들어갔습니다.
이미 우리 업계와 정부에 운항과 정비 등 천여 개에 이르는 답안서를 요구해 제출 받았습니다.
통상 서류로만 평가하지만 이번에는 사고 때문에 현장 조사까지 나올 것이 확실시돼, 업계는 긴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항공업계 관계자 (음성변조) : "조사관들이 그걸 직접 와서 현장 평가할 때 혹 그 순간 뭐 잘못된 게 나올 수도 있으니 더 긴장될 수 밖에 없고요."
이번 평가가 중요한 건 우리 항공업계의 영업은 물론 우리 국가 항공 신뢰도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ICAO의 평가 결과는 세계 최대 항공 시장 미국의 연방 항공청, 즉 FAA의 평가에 결정적입니다.
실제로 2001년 미국은 우리나라를 안전위험국으로 지정한 적이 있습니다.
그 여파로 미군과 미 공무원들이 우리 국적기를 타지 않고 미국 항공사들과 좌석공유도 차단됐습니다. 손실 추정치는 2천2백여억 원에 이릅니다.
때문에 우려가 큽니다.
반면,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인터뷰> 최기영(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개별 사고 한 건으로 직접적으로 등급의 변화가 있다는지 그런 일은 생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ICAO에게서는 1위 FAA에게서는 1등급을 받아 세계 최고의 항공안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
국제 민간 항공기구가 우리 항공 안전등급 평가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세계 1위인 안전등급이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업계는 초긴장입니다.
류호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계 항공 정책과 운영을 총괄하는 ICAO, 즉, 국제 민간 항공 기구가 5년 만에 우리 항공 체계에 대한 안전등급 평가에 들어갔습니다.
이미 우리 업계와 정부에 운항과 정비 등 천여 개에 이르는 답안서를 요구해 제출 받았습니다.
통상 서류로만 평가하지만 이번에는 사고 때문에 현장 조사까지 나올 것이 확실시돼, 업계는 긴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항공업계 관계자 (음성변조) : "조사관들이 그걸 직접 와서 현장 평가할 때 혹 그 순간 뭐 잘못된 게 나올 수도 있으니 더 긴장될 수 밖에 없고요."
이번 평가가 중요한 건 우리 항공업계의 영업은 물론 우리 국가 항공 신뢰도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ICAO의 평가 결과는 세계 최대 항공 시장 미국의 연방 항공청, 즉 FAA의 평가에 결정적입니다.
실제로 2001년 미국은 우리나라를 안전위험국으로 지정한 적이 있습니다.
그 여파로 미군과 미 공무원들이 우리 국적기를 타지 않고 미국 항공사들과 좌석공유도 차단됐습니다. 손실 추정치는 2천2백여억 원에 이릅니다.
때문에 우려가 큽니다.
반면,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인터뷰> 최기영(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개별 사고 한 건으로 직접적으로 등급의 변화가 있다는지 그런 일은 생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ICAO에게서는 1위 FAA에게서는 1등급을 받아 세계 최고의 항공안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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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3-07-13 22:4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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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민간 항공기구가 우리 항공 안전등급 평가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세계 1위인 안전등급이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업계는 초긴장입니다.
류호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계 항공 정책과 운영을 총괄하는 ICAO, 즉, 국제 민간 항공 기구가 5년 만에 우리 항공 체계에 대한 안전등급 평가에 들어갔습니다.
이미 우리 업계와 정부에 운항과 정비 등 천여 개에 이르는 답안서를 요구해 제출 받았습니다.
통상 서류로만 평가하지만 이번에는 사고 때문에 현장 조사까지 나올 것이 확실시돼, 업계는 긴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항공업계 관계자 (음성변조) : "조사관들이 그걸 직접 와서 현장 평가할 때 혹 그 순간 뭐 잘못된 게 나올 수도 있으니 더 긴장될 수 밖에 없고요."
이번 평가가 중요한 건 우리 항공업계의 영업은 물론 우리 국가 항공 신뢰도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ICAO의 평가 결과는 세계 최대 항공 시장 미국의 연방 항공청, 즉 FAA의 평가에 결정적입니다.
실제로 2001년 미국은 우리나라를 안전위험국으로 지정한 적이 있습니다.
그 여파로 미군과 미 공무원들이 우리 국적기를 타지 않고 미국 항공사들과 좌석공유도 차단됐습니다. 손실 추정치는 2천2백여억 원에 이릅니다.
때문에 우려가 큽니다.
반면,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인터뷰> 최기영(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개별 사고 한 건으로 직접적으로 등급의 변화가 있다는지 그런 일은 생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ICAO에게서는 1위 FAA에게서는 1등급을 받아 세계 최고의 항공안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
국제 민간 항공기구가 우리 항공 안전등급 평가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세계 1위인 안전등급이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업계는 초긴장입니다.
류호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계 항공 정책과 운영을 총괄하는 ICAO, 즉, 국제 민간 항공 기구가 5년 만에 우리 항공 체계에 대한 안전등급 평가에 들어갔습니다.
이미 우리 업계와 정부에 운항과 정비 등 천여 개에 이르는 답안서를 요구해 제출 받았습니다.
통상 서류로만 평가하지만 이번에는 사고 때문에 현장 조사까지 나올 것이 확실시돼, 업계는 긴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항공업계 관계자 (음성변조) : "조사관들이 그걸 직접 와서 현장 평가할 때 혹 그 순간 뭐 잘못된 게 나올 수도 있으니 더 긴장될 수 밖에 없고요."
이번 평가가 중요한 건 우리 항공업계의 영업은 물론 우리 국가 항공 신뢰도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ICAO의 평가 결과는 세계 최대 항공 시장 미국의 연방 항공청, 즉 FAA의 평가에 결정적입니다.
실제로 2001년 미국은 우리나라를 안전위험국으로 지정한 적이 있습니다.
그 여파로 미군과 미 공무원들이 우리 국적기를 타지 않고 미국 항공사들과 좌석공유도 차단됐습니다. 손실 추정치는 2천2백여억 원에 이릅니다.
때문에 우려가 큽니다.
반면,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인터뷰> 최기영(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개별 사고 한 건으로 직접적으로 등급의 변화가 있다는지 그런 일은 생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ICAO에게서는 1위 FAA에게서는 1등급을 받아 세계 최고의 항공안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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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호성 기자 ryuh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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