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피해 현실화…석탄·시멘트 타격
입력 2013.12.10 (21:43)
수정 2013.12.10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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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철도 파업이 이틀째로 접어들면서 점차 산업계의 물류 피해가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열차 의존도가 높은 유연탄과 시멘트 업계의 타격이 큽니다.
피해 현장을 최문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연탄을 쌓아둔 부두가 적막에 잠겼습니다.
유연탄 싣는 기계는 멈춰섰고, 화차는 텅 빈 채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이곳에는 평소 하루 두세 차례 화물열차가 운행됩니다.
하지만, 오늘도 이 화물차를 끌고 갈 기관차는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부랴부랴 트럭을 동원했지만, 평소의 7분의 1도 운송할 수 없었습니다.
그나마 차량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일환(석탄부두 운영업체 이사) : "화물차를 27대를 수배했는데, 오늘 현재 16대가 도착했습니다. 그래서 화물차 수급하기에도 상당히 애로가 있습니다."
이 시멘트 공장은 출하량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이틀째 화물열차 운행이 20%대로 뚝 떨어진 탓입니다.
여파는 곧바로 서울 물류기지로 이어졌습니다.
시멘트가 올라오지 않으니, 트럭 기사들은 온종일 열차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인터뷰> 나순호(화물차 운전자) : "아침 9시에 와서 지금 아직까지 기다린 거예요. 6시간 기다렸죠. 화차가 안 와서."
<녹취> 화물차 운전자 : "(보통은 몇 번 왔다갔다하세요?) 한 다섯 번이요. (오늘은요?) 두 번이요."
파업에 대비해 며칠 여분을 쌓아뒀던 재고도 이미 바닥이 났습니다.
<녹취> 시멘트 물류기지 관계자 : "(시멘트가 필요한) 레미콘 회사는 공장으로 직접 가야 해요. 단양이나 동해나…."
평소 열차로 수송하는 시멘트 중 오늘 수송된 건 30% 정도로 추산됩니다.
시멘트 업계는 2~3일 뒤면, 건설 공사가 중단되는 등 산업 현장이 직접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문종입니다.
철도 파업이 이틀째로 접어들면서 점차 산업계의 물류 피해가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열차 의존도가 높은 유연탄과 시멘트 업계의 타격이 큽니다.
피해 현장을 최문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연탄을 쌓아둔 부두가 적막에 잠겼습니다.
유연탄 싣는 기계는 멈춰섰고, 화차는 텅 빈 채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이곳에는 평소 하루 두세 차례 화물열차가 운행됩니다.
하지만, 오늘도 이 화물차를 끌고 갈 기관차는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부랴부랴 트럭을 동원했지만, 평소의 7분의 1도 운송할 수 없었습니다.
그나마 차량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일환(석탄부두 운영업체 이사) : "화물차를 27대를 수배했는데, 오늘 현재 16대가 도착했습니다. 그래서 화물차 수급하기에도 상당히 애로가 있습니다."
이 시멘트 공장은 출하량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이틀째 화물열차 운행이 20%대로 뚝 떨어진 탓입니다.
여파는 곧바로 서울 물류기지로 이어졌습니다.
시멘트가 올라오지 않으니, 트럭 기사들은 온종일 열차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인터뷰> 나순호(화물차 운전자) : "아침 9시에 와서 지금 아직까지 기다린 거예요. 6시간 기다렸죠. 화차가 안 와서."
<녹취> 화물차 운전자 : "(보통은 몇 번 왔다갔다하세요?) 한 다섯 번이요. (오늘은요?) 두 번이요."
파업에 대비해 며칠 여분을 쌓아뒀던 재고도 이미 바닥이 났습니다.
<녹취> 시멘트 물류기지 관계자 : "(시멘트가 필요한) 레미콘 회사는 공장으로 직접 가야 해요. 단양이나 동해나…."
평소 열차로 수송하는 시멘트 중 오늘 수송된 건 30% 정도로 추산됩니다.
시멘트 업계는 2~3일 뒤면, 건설 공사가 중단되는 등 산업 현장이 직접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문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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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파업 피해 현실화…석탄·시멘트 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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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2-10 21:48:13
- 수정2013-12-10 21:56:37
<앵커 멘트>
철도 파업이 이틀째로 접어들면서 점차 산업계의 물류 피해가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열차 의존도가 높은 유연탄과 시멘트 업계의 타격이 큽니다.
피해 현장을 최문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연탄을 쌓아둔 부두가 적막에 잠겼습니다.
유연탄 싣는 기계는 멈춰섰고, 화차는 텅 빈 채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이곳에는 평소 하루 두세 차례 화물열차가 운행됩니다.
하지만, 오늘도 이 화물차를 끌고 갈 기관차는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부랴부랴 트럭을 동원했지만, 평소의 7분의 1도 운송할 수 없었습니다.
그나마 차량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일환(석탄부두 운영업체 이사) : "화물차를 27대를 수배했는데, 오늘 현재 16대가 도착했습니다. 그래서 화물차 수급하기에도 상당히 애로가 있습니다."
이 시멘트 공장은 출하량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이틀째 화물열차 운행이 20%대로 뚝 떨어진 탓입니다.
여파는 곧바로 서울 물류기지로 이어졌습니다.
시멘트가 올라오지 않으니, 트럭 기사들은 온종일 열차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인터뷰> 나순호(화물차 운전자) : "아침 9시에 와서 지금 아직까지 기다린 거예요. 6시간 기다렸죠. 화차가 안 와서."
<녹취> 화물차 운전자 : "(보통은 몇 번 왔다갔다하세요?) 한 다섯 번이요. (오늘은요?) 두 번이요."
파업에 대비해 며칠 여분을 쌓아뒀던 재고도 이미 바닥이 났습니다.
<녹취> 시멘트 물류기지 관계자 : "(시멘트가 필요한) 레미콘 회사는 공장으로 직접 가야 해요. 단양이나 동해나…."
평소 열차로 수송하는 시멘트 중 오늘 수송된 건 30% 정도로 추산됩니다.
시멘트 업계는 2~3일 뒤면, 건설 공사가 중단되는 등 산업 현장이 직접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문종입니다.
철도 파업이 이틀째로 접어들면서 점차 산업계의 물류 피해가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열차 의존도가 높은 유연탄과 시멘트 업계의 타격이 큽니다.
피해 현장을 최문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연탄을 쌓아둔 부두가 적막에 잠겼습니다.
유연탄 싣는 기계는 멈춰섰고, 화차는 텅 빈 채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이곳에는 평소 하루 두세 차례 화물열차가 운행됩니다.
하지만, 오늘도 이 화물차를 끌고 갈 기관차는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부랴부랴 트럭을 동원했지만, 평소의 7분의 1도 운송할 수 없었습니다.
그나마 차량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일환(석탄부두 운영업체 이사) : "화물차를 27대를 수배했는데, 오늘 현재 16대가 도착했습니다. 그래서 화물차 수급하기에도 상당히 애로가 있습니다."
이 시멘트 공장은 출하량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이틀째 화물열차 운행이 20%대로 뚝 떨어진 탓입니다.
여파는 곧바로 서울 물류기지로 이어졌습니다.
시멘트가 올라오지 않으니, 트럭 기사들은 온종일 열차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인터뷰> 나순호(화물차 운전자) : "아침 9시에 와서 지금 아직까지 기다린 거예요. 6시간 기다렸죠. 화차가 안 와서."
<녹취> 화물차 운전자 : "(보통은 몇 번 왔다갔다하세요?) 한 다섯 번이요. (오늘은요?) 두 번이요."
파업에 대비해 며칠 여분을 쌓아뒀던 재고도 이미 바닥이 났습니다.
<녹취> 시멘트 물류기지 관계자 : "(시멘트가 필요한) 레미콘 회사는 공장으로 직접 가야 해요. 단양이나 동해나…."
평소 열차로 수송하는 시멘트 중 오늘 수송된 건 30% 정도로 추산됩니다.
시멘트 업계는 2~3일 뒤면, 건설 공사가 중단되는 등 산업 현장이 직접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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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문종 기자 mjcho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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