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초기 탈출 쉽게” 구명조끼 갑판 비치
입력 2014.04.19 (21:54)
수정 2014.04.20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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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국제해사기구는 2년 전 이탈리아에서 초대형 유람선 사고 이후 초기 탈출이 쉽도록 안전수칙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에서 엄격히 시행되고 있는 안전 수칙을 김성모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12년, 코스타 콩코르디아 호 좌초 사고.
4천2백여 명의 승객과 승무원들이 앞다퉈 배를 탈출했습니다.
미처 구명조끼도 입지 못하고 바다로 뛰어내린 승객.
구명조끼를 찾으러 다시 선실로 돌아갔다가 탈출을 못한 승객도 있었습니다.
결국 32명이 숨졌습니다.
이 사고 이후 여객선 안전수칙이 강화됐습니다.
프랑스 마르세이유와 코르시카 섬을 오가는 2만천 톤짜리 대형 카페리입니다.
출항 1시간 전, 방재장비 점검을 실시합니다.
방재장비들을 가지런히 놓고, 방재복은 위급시 바로 입을 수 있도록 준비해 둡니다.
이 여객선의 구명조끼는 선실 내부가 아니라 이처럼 갑판 등 모두 선실 외부에 비치돼 있습니다.
갑판에 구명조끼를 두면 승객들이 구명조끼를 찾으러 다시 선실로 돌아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에케르(여객선 선장) : "공황 상태에서는 승객들이 빨리 탈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먼저 갑판으로 나와 구명정도 볼 수 있게 되는 게 (심리적으로도) 좋습니다."
구명조끼는 승객 정원보다 5% 이상 더 많이 비치했습니다.
부족해서 못입는 경우를 근원부터 막는단 겁니다.
이 모든 게 위급상황 초기에 승객들의 탈출을 쉽고 안전하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인명과 직결된 안전수칙, 국제해사기구가 콩코르디아 호가 남긴 교훈을 따라 규정을 바꿨는데, 유럽에선 이대로 엄격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마르세이유에서 KBS 뉴스 김성모입니다.
국제해사기구는 2년 전 이탈리아에서 초대형 유람선 사고 이후 초기 탈출이 쉽도록 안전수칙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에서 엄격히 시행되고 있는 안전 수칙을 김성모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12년, 코스타 콩코르디아 호 좌초 사고.
4천2백여 명의 승객과 승무원들이 앞다퉈 배를 탈출했습니다.
미처 구명조끼도 입지 못하고 바다로 뛰어내린 승객.
구명조끼를 찾으러 다시 선실로 돌아갔다가 탈출을 못한 승객도 있었습니다.
결국 32명이 숨졌습니다.
이 사고 이후 여객선 안전수칙이 강화됐습니다.
프랑스 마르세이유와 코르시카 섬을 오가는 2만천 톤짜리 대형 카페리입니다.
출항 1시간 전, 방재장비 점검을 실시합니다.
방재장비들을 가지런히 놓고, 방재복은 위급시 바로 입을 수 있도록 준비해 둡니다.
이 여객선의 구명조끼는 선실 내부가 아니라 이처럼 갑판 등 모두 선실 외부에 비치돼 있습니다.
갑판에 구명조끼를 두면 승객들이 구명조끼를 찾으러 다시 선실로 돌아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에케르(여객선 선장) : "공황 상태에서는 승객들이 빨리 탈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먼저 갑판으로 나와 구명정도 볼 수 있게 되는 게 (심리적으로도) 좋습니다."
구명조끼는 승객 정원보다 5% 이상 더 많이 비치했습니다.
부족해서 못입는 경우를 근원부터 막는단 겁니다.
이 모든 게 위급상황 초기에 승객들의 탈출을 쉽고 안전하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인명과 직결된 안전수칙, 국제해사기구가 콩코르디아 호가 남긴 교훈을 따라 규정을 바꿨는데, 유럽에선 이대로 엄격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마르세이유에서 KBS 뉴스 김성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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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초기 탈출 쉽게” 구명조끼 갑판 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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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19 22:03:31
- 수정2014-04-20 03:00:46
![](/data/news/2014/04/19/2849066_350.jpg)
<앵커 멘트>
국제해사기구는 2년 전 이탈리아에서 초대형 유람선 사고 이후 초기 탈출이 쉽도록 안전수칙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에서 엄격히 시행되고 있는 안전 수칙을 김성모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12년, 코스타 콩코르디아 호 좌초 사고.
4천2백여 명의 승객과 승무원들이 앞다퉈 배를 탈출했습니다.
미처 구명조끼도 입지 못하고 바다로 뛰어내린 승객.
구명조끼를 찾으러 다시 선실로 돌아갔다가 탈출을 못한 승객도 있었습니다.
결국 32명이 숨졌습니다.
이 사고 이후 여객선 안전수칙이 강화됐습니다.
프랑스 마르세이유와 코르시카 섬을 오가는 2만천 톤짜리 대형 카페리입니다.
출항 1시간 전, 방재장비 점검을 실시합니다.
방재장비들을 가지런히 놓고, 방재복은 위급시 바로 입을 수 있도록 준비해 둡니다.
이 여객선의 구명조끼는 선실 내부가 아니라 이처럼 갑판 등 모두 선실 외부에 비치돼 있습니다.
갑판에 구명조끼를 두면 승객들이 구명조끼를 찾으러 다시 선실로 돌아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에케르(여객선 선장) : "공황 상태에서는 승객들이 빨리 탈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먼저 갑판으로 나와 구명정도 볼 수 있게 되는 게 (심리적으로도) 좋습니다."
구명조끼는 승객 정원보다 5% 이상 더 많이 비치했습니다.
부족해서 못입는 경우를 근원부터 막는단 겁니다.
이 모든 게 위급상황 초기에 승객들의 탈출을 쉽고 안전하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인명과 직결된 안전수칙, 국제해사기구가 콩코르디아 호가 남긴 교훈을 따라 규정을 바꿨는데, 유럽에선 이대로 엄격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마르세이유에서 KBS 뉴스 김성모입니다.
국제해사기구는 2년 전 이탈리아에서 초대형 유람선 사고 이후 초기 탈출이 쉽도록 안전수칙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에서 엄격히 시행되고 있는 안전 수칙을 김성모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12년, 코스타 콩코르디아 호 좌초 사고.
4천2백여 명의 승객과 승무원들이 앞다퉈 배를 탈출했습니다.
미처 구명조끼도 입지 못하고 바다로 뛰어내린 승객.
구명조끼를 찾으러 다시 선실로 돌아갔다가 탈출을 못한 승객도 있었습니다.
결국 32명이 숨졌습니다.
이 사고 이후 여객선 안전수칙이 강화됐습니다.
프랑스 마르세이유와 코르시카 섬을 오가는 2만천 톤짜리 대형 카페리입니다.
출항 1시간 전, 방재장비 점검을 실시합니다.
방재장비들을 가지런히 놓고, 방재복은 위급시 바로 입을 수 있도록 준비해 둡니다.
이 여객선의 구명조끼는 선실 내부가 아니라 이처럼 갑판 등 모두 선실 외부에 비치돼 있습니다.
갑판에 구명조끼를 두면 승객들이 구명조끼를 찾으러 다시 선실로 돌아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에케르(여객선 선장) : "공황 상태에서는 승객들이 빨리 탈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먼저 갑판으로 나와 구명정도 볼 수 있게 되는 게 (심리적으로도) 좋습니다."
구명조끼는 승객 정원보다 5% 이상 더 많이 비치했습니다.
부족해서 못입는 경우를 근원부터 막는단 겁니다.
이 모든 게 위급상황 초기에 승객들의 탈출을 쉽고 안전하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인명과 직결된 안전수칙, 국제해사기구가 콩코르디아 호가 남긴 교훈을 따라 규정을 바꿨는데, 유럽에선 이대로 엄격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마르세이유에서 KBS 뉴스 김성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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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모 기자 ks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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