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개발 무인선박, 세계대회 준우승 쾌거
입력 2014.12.06 (07:42)
수정 2014.12.06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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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무인 항공기와 무인 차량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무인 선박 개발도 시작 단계에 있는데요.
카이스트 연구진이 개발한 무인선박이 올해 처음 열린 세계대회에서, 준우승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양민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람이 타지 않은 작은 배가 수면 위를 미끄러지듯 달립니다.
물에 뜬 둥근 장애물을 이리저리 피하면서 운항하고, 선착장에도 스스로 들어와 정박합니다.
이 모든 움직임이 원격조종조차 없이 이뤄지는 무인 선박입니다.
<인터뷰> 김진환(교수/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바람이나 파도 중에서도 쓸 수 있는 신뢰성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전기모터로 움직이는 이 무인선은 사람 걸음의 최고 2배 속도로 6시간까지 작동할 수 있습니다.
GPS와 빛으로 작동하는 레이더 등이 무인 선박의 핵심기술입니다.
이 무인선에는 스스로의 위치와 주변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센서 6종류가 장착돼 있습니다.
카이스트 연구팀은 이 무인 선박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등 5개 나라 15개 팀이 참가한 국제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인터뷰> 박정홍(KAIST 해양시스템공학전공) : "이번 대회를 통해서 세계적으로도 기술력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 견줄 수 있을만큼의 알고리즘이나 연구가 충분히 되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고 있어서..."
무인 선박은 해양 탐사와 영해 정찰 등 다양한 해양 임무 수행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양민오입니다.
최근 무인 항공기와 무인 차량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무인 선박 개발도 시작 단계에 있는데요.
카이스트 연구진이 개발한 무인선박이 올해 처음 열린 세계대회에서, 준우승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양민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람이 타지 않은 작은 배가 수면 위를 미끄러지듯 달립니다.
물에 뜬 둥근 장애물을 이리저리 피하면서 운항하고, 선착장에도 스스로 들어와 정박합니다.
이 모든 움직임이 원격조종조차 없이 이뤄지는 무인 선박입니다.
<인터뷰> 김진환(교수/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바람이나 파도 중에서도 쓸 수 있는 신뢰성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전기모터로 움직이는 이 무인선은 사람 걸음의 최고 2배 속도로 6시간까지 작동할 수 있습니다.
GPS와 빛으로 작동하는 레이더 등이 무인 선박의 핵심기술입니다.
이 무인선에는 스스로의 위치와 주변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센서 6종류가 장착돼 있습니다.
카이스트 연구팀은 이 무인 선박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등 5개 나라 15개 팀이 참가한 국제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인터뷰> 박정홍(KAIST 해양시스템공학전공) : "이번 대회를 통해서 세계적으로도 기술력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 견줄 수 있을만큼의 알고리즘이나 연구가 충분히 되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고 있어서..."
무인 선박은 해양 탐사와 영해 정찰 등 다양한 해양 임무 수행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양민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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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이스트 개발 무인선박, 세계대회 준우승 쾌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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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2-06 07:45:32
- 수정2014-12-06 08:04:04
<앵커 멘트>
최근 무인 항공기와 무인 차량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무인 선박 개발도 시작 단계에 있는데요.
카이스트 연구진이 개발한 무인선박이 올해 처음 열린 세계대회에서, 준우승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양민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람이 타지 않은 작은 배가 수면 위를 미끄러지듯 달립니다.
물에 뜬 둥근 장애물을 이리저리 피하면서 운항하고, 선착장에도 스스로 들어와 정박합니다.
이 모든 움직임이 원격조종조차 없이 이뤄지는 무인 선박입니다.
<인터뷰> 김진환(교수/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바람이나 파도 중에서도 쓸 수 있는 신뢰성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전기모터로 움직이는 이 무인선은 사람 걸음의 최고 2배 속도로 6시간까지 작동할 수 있습니다.
GPS와 빛으로 작동하는 레이더 등이 무인 선박의 핵심기술입니다.
이 무인선에는 스스로의 위치와 주변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센서 6종류가 장착돼 있습니다.
카이스트 연구팀은 이 무인 선박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등 5개 나라 15개 팀이 참가한 국제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인터뷰> 박정홍(KAIST 해양시스템공학전공) : "이번 대회를 통해서 세계적으로도 기술력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 견줄 수 있을만큼의 알고리즘이나 연구가 충분히 되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고 있어서..."
무인 선박은 해양 탐사와 영해 정찰 등 다양한 해양 임무 수행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양민오입니다.
최근 무인 항공기와 무인 차량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무인 선박 개발도 시작 단계에 있는데요.
카이스트 연구진이 개발한 무인선박이 올해 처음 열린 세계대회에서, 준우승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양민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람이 타지 않은 작은 배가 수면 위를 미끄러지듯 달립니다.
물에 뜬 둥근 장애물을 이리저리 피하면서 운항하고, 선착장에도 스스로 들어와 정박합니다.
이 모든 움직임이 원격조종조차 없이 이뤄지는 무인 선박입니다.
<인터뷰> 김진환(교수/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바람이나 파도 중에서도 쓸 수 있는 신뢰성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전기모터로 움직이는 이 무인선은 사람 걸음의 최고 2배 속도로 6시간까지 작동할 수 있습니다.
GPS와 빛으로 작동하는 레이더 등이 무인 선박의 핵심기술입니다.
이 무인선에는 스스로의 위치와 주변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센서 6종류가 장착돼 있습니다.
카이스트 연구팀은 이 무인 선박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등 5개 나라 15개 팀이 참가한 국제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인터뷰> 박정홍(KAIST 해양시스템공학전공) : "이번 대회를 통해서 세계적으로도 기술력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 견줄 수 있을만큼의 알고리즘이나 연구가 충분히 되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고 있어서..."
무인 선박은 해양 탐사와 영해 정찰 등 다양한 해양 임무 수행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양민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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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민오 기자 yangmin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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