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교통사고 사망자 37년만 4천 명대…왜?
입력 2014.12.27 (21:11)
수정 2014.12.27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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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교통사고 사망자는 최근 10년 동안 꾸준히 감소해 왔습니다.
2005년, 6천3백 명이 넘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5천 명대로 줄었는데요,
올해는 사흘 전까지 집계된 사망자가 4천6백 명 정도로, 이 추세라면 올해 4천 명대로 떨어질 것이 확실시됩니다.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4천 명대를 기록하게 되는 건 1978년 이후 37년 만입니다.
이렇게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이 줄어든 이유, 황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속 140km로 달리던 승용차가 화물차를 들이 받고 전복됩니다.
과속 사고의 치사율은 33%, 일반 교통사고의 14배나 됩니다.
올해는 과속 사고 건수가 지난해의 절반 정도로 줄었고, 사망자는 72%나 감소했습니다.
안전거리 미확보나 중앙선 침범으로인한 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이처럼 사고가 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사고들이 대폭 줄어든 것이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크게 감소한 주요 원인입니다.
전체 사망자 수는 줄었지만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오히려 지난해보다 4% 정도 늘었습니다.
운전자들이 과속이나 중앙선 침범 등 사망률이 높은 난폭 운전을 자제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최첨단 단속 카메라와 중앙분리대가 늘어나고 세월호 참사로 안전의식이 높아지면서 난폭 운전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천수(책임연구원/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지난 4월에 있었던 세월호라는 대형 여객선 침몰 사고로 인해서 국민들의 안전의식이 일시적으로 좀 개선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줄고는 있지만 연간 100만 명당 백 명이 넘게 교통사고로 숨져 OECD 평균 63명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안전 운전이 생활화된 교통선진국과는 아직도 거리가 멀다는 이야기입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최근 10년 동안 꾸준히 감소해 왔습니다.
2005년, 6천3백 명이 넘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5천 명대로 줄었는데요,
올해는 사흘 전까지 집계된 사망자가 4천6백 명 정도로, 이 추세라면 올해 4천 명대로 떨어질 것이 확실시됩니다.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4천 명대를 기록하게 되는 건 1978년 이후 37년 만입니다.
이렇게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이 줄어든 이유, 황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속 140km로 달리던 승용차가 화물차를 들이 받고 전복됩니다.
과속 사고의 치사율은 33%, 일반 교통사고의 14배나 됩니다.
올해는 과속 사고 건수가 지난해의 절반 정도로 줄었고, 사망자는 72%나 감소했습니다.
안전거리 미확보나 중앙선 침범으로인한 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이처럼 사고가 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사고들이 대폭 줄어든 것이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크게 감소한 주요 원인입니다.
전체 사망자 수는 줄었지만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오히려 지난해보다 4% 정도 늘었습니다.
운전자들이 과속이나 중앙선 침범 등 사망률이 높은 난폭 운전을 자제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최첨단 단속 카메라와 중앙분리대가 늘어나고 세월호 참사로 안전의식이 높아지면서 난폭 운전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천수(책임연구원/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지난 4월에 있었던 세월호라는 대형 여객선 침몰 사고로 인해서 국민들의 안전의식이 일시적으로 좀 개선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줄고는 있지만 연간 100만 명당 백 명이 넘게 교통사고로 숨져 OECD 평균 63명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안전 운전이 생활화된 교통선진국과는 아직도 거리가 멀다는 이야기입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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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리포트] 교통사고 사망자 37년만 4천 명대…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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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2-27 21:13:52
- 수정2014-12-27 22:11:16
![](/data/news/2014/12/27/2991691_80.jpg)
<앵커 멘트>
교통사고 사망자는 최근 10년 동안 꾸준히 감소해 왔습니다.
2005년, 6천3백 명이 넘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5천 명대로 줄었는데요,
올해는 사흘 전까지 집계된 사망자가 4천6백 명 정도로, 이 추세라면 올해 4천 명대로 떨어질 것이 확실시됩니다.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4천 명대를 기록하게 되는 건 1978년 이후 37년 만입니다.
이렇게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이 줄어든 이유, 황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속 140km로 달리던 승용차가 화물차를 들이 받고 전복됩니다.
과속 사고의 치사율은 33%, 일반 교통사고의 14배나 됩니다.
올해는 과속 사고 건수가 지난해의 절반 정도로 줄었고, 사망자는 72%나 감소했습니다.
안전거리 미확보나 중앙선 침범으로인한 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이처럼 사고가 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사고들이 대폭 줄어든 것이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크게 감소한 주요 원인입니다.
전체 사망자 수는 줄었지만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오히려 지난해보다 4% 정도 늘었습니다.
운전자들이 과속이나 중앙선 침범 등 사망률이 높은 난폭 운전을 자제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최첨단 단속 카메라와 중앙분리대가 늘어나고 세월호 참사로 안전의식이 높아지면서 난폭 운전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천수(책임연구원/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지난 4월에 있었던 세월호라는 대형 여객선 침몰 사고로 인해서 국민들의 안전의식이 일시적으로 좀 개선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줄고는 있지만 연간 100만 명당 백 명이 넘게 교통사고로 숨져 OECD 평균 63명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안전 운전이 생활화된 교통선진국과는 아직도 거리가 멀다는 이야기입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최근 10년 동안 꾸준히 감소해 왔습니다.
2005년, 6천3백 명이 넘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5천 명대로 줄었는데요,
올해는 사흘 전까지 집계된 사망자가 4천6백 명 정도로, 이 추세라면 올해 4천 명대로 떨어질 것이 확실시됩니다.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4천 명대를 기록하게 되는 건 1978년 이후 37년 만입니다.
이렇게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이 줄어든 이유, 황진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속 140km로 달리던 승용차가 화물차를 들이 받고 전복됩니다.
과속 사고의 치사율은 33%, 일반 교통사고의 14배나 됩니다.
올해는 과속 사고 건수가 지난해의 절반 정도로 줄었고, 사망자는 72%나 감소했습니다.
안전거리 미확보나 중앙선 침범으로인한 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이처럼 사고가 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사고들이 대폭 줄어든 것이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크게 감소한 주요 원인입니다.
전체 사망자 수는 줄었지만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오히려 지난해보다 4% 정도 늘었습니다.
운전자들이 과속이나 중앙선 침범 등 사망률이 높은 난폭 운전을 자제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최첨단 단속 카메라와 중앙분리대가 늘어나고 세월호 참사로 안전의식이 높아지면서 난폭 운전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천수(책임연구원/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지난 4월에 있었던 세월호라는 대형 여객선 침몰 사고로 인해서 국민들의 안전의식이 일시적으로 좀 개선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줄고는 있지만 연간 100만 명당 백 명이 넘게 교통사고로 숨져 OECD 평균 63명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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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우 기자 sim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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