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3월 개통…서울~광주 ‘93분 시대’
입력 2015.01.15 (19:13)
수정 2015.01.15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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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6년에 가까운 공사 끝에 오는 3월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됩니다.
이제 호남 KTX를 타면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반이면 도착할 수 있는데요.
호남권 주민들의 수도권 접근성이 좋아지는 등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시험운전이 한창입니다.
총사업비 8조 3500억원, 공사기간만 6년이 걸렸습니다.
오는 3월 개통되는 구간은 오송역과 광주송정역을 잇는 182km.
공주와 익산, 정읍에서만 정차합니다.
이제 호남 KTX 를 타면 용산에서 광주송정역까지 1시간 33분이면 도착하게 됩니다.
기존 호남선을 이용할때보다 1시간 6분 단축되는 겁니다.
<인터뷰> 강명일(이사장) : "그야말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전부 진입하게 됩니다. 우리의 생활 패턴을 완전히 바꾸는 그런 계기가 되겠습니다."
KTX 산천의 문제점을 개량한 신형 차량도 투입됩니다.
앞 뒤 좌석 간격이 6cm 넓어졌습니다.
개인별로 콘센트를 설치했고 소음도 줄였습니다.
<인터뷰> 이혜영(한국철도시설공단) : "차량 윗쪽에 방음재를 많이 넣어서 승객이 탑승 했을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가 됐습니다."
오는 3월 정식으로 개통이 되면 서울과 호남을 오가는 길이 한층 더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보완해야 할 몇가지 숙제는 남아 있습니다.
도심 바깥에 건설된 공주역은 연계 교통망이 필요하고, 대전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전을 들러 가는 방안도 강구해야 합니다.
또, 2단계 구간인 광주송정부터 목포까지의 노선도 조속히 확정지어야 합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6년에 가까운 공사 끝에 오는 3월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됩니다.
이제 호남 KTX를 타면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반이면 도착할 수 있는데요.
호남권 주민들의 수도권 접근성이 좋아지는 등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시험운전이 한창입니다.
총사업비 8조 3500억원, 공사기간만 6년이 걸렸습니다.
오는 3월 개통되는 구간은 오송역과 광주송정역을 잇는 182km.
공주와 익산, 정읍에서만 정차합니다.
이제 호남 KTX 를 타면 용산에서 광주송정역까지 1시간 33분이면 도착하게 됩니다.
기존 호남선을 이용할때보다 1시간 6분 단축되는 겁니다.
<인터뷰> 강명일(이사장) : "그야말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전부 진입하게 됩니다. 우리의 생활 패턴을 완전히 바꾸는 그런 계기가 되겠습니다."
KTX 산천의 문제점을 개량한 신형 차량도 투입됩니다.
앞 뒤 좌석 간격이 6cm 넓어졌습니다.
개인별로 콘센트를 설치했고 소음도 줄였습니다.
<인터뷰> 이혜영(한국철도시설공단) : "차량 윗쪽에 방음재를 많이 넣어서 승객이 탑승 했을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가 됐습니다."
오는 3월 정식으로 개통이 되면 서울과 호남을 오가는 길이 한층 더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보완해야 할 몇가지 숙제는 남아 있습니다.
도심 바깥에 건설된 공주역은 연계 교통망이 필요하고, 대전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전을 들러 가는 방안도 강구해야 합니다.
또, 2단계 구간인 광주송정부터 목포까지의 노선도 조속히 확정지어야 합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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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남고속철도 3월 개통…서울~광주 ‘93분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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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1-15 19:16:10
- 수정2015-01-15 19:46:03
<앵커 멘트>
6년에 가까운 공사 끝에 오는 3월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됩니다.
이제 호남 KTX를 타면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반이면 도착할 수 있는데요.
호남권 주민들의 수도권 접근성이 좋아지는 등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시험운전이 한창입니다.
총사업비 8조 3500억원, 공사기간만 6년이 걸렸습니다.
오는 3월 개통되는 구간은 오송역과 광주송정역을 잇는 182km.
공주와 익산, 정읍에서만 정차합니다.
이제 호남 KTX 를 타면 용산에서 광주송정역까지 1시간 33분이면 도착하게 됩니다.
기존 호남선을 이용할때보다 1시간 6분 단축되는 겁니다.
<인터뷰> 강명일(이사장) : "그야말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전부 진입하게 됩니다. 우리의 생활 패턴을 완전히 바꾸는 그런 계기가 되겠습니다."
KTX 산천의 문제점을 개량한 신형 차량도 투입됩니다.
앞 뒤 좌석 간격이 6cm 넓어졌습니다.
개인별로 콘센트를 설치했고 소음도 줄였습니다.
<인터뷰> 이혜영(한국철도시설공단) : "차량 윗쪽에 방음재를 많이 넣어서 승객이 탑승 했을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가 됐습니다."
오는 3월 정식으로 개통이 되면 서울과 호남을 오가는 길이 한층 더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보완해야 할 몇가지 숙제는 남아 있습니다.
도심 바깥에 건설된 공주역은 연계 교통망이 필요하고, 대전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전을 들러 가는 방안도 강구해야 합니다.
또, 2단계 구간인 광주송정부터 목포까지의 노선도 조속히 확정지어야 합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6년에 가까운 공사 끝에 오는 3월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됩니다.
이제 호남 KTX를 타면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반이면 도착할 수 있는데요.
호남권 주민들의 수도권 접근성이 좋아지는 등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시험운전이 한창입니다.
총사업비 8조 3500억원, 공사기간만 6년이 걸렸습니다.
오는 3월 개통되는 구간은 오송역과 광주송정역을 잇는 182km.
공주와 익산, 정읍에서만 정차합니다.
이제 호남 KTX 를 타면 용산에서 광주송정역까지 1시간 33분이면 도착하게 됩니다.
기존 호남선을 이용할때보다 1시간 6분 단축되는 겁니다.
<인터뷰> 강명일(이사장) : "그야말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전부 진입하게 됩니다. 우리의 생활 패턴을 완전히 바꾸는 그런 계기가 되겠습니다."
KTX 산천의 문제점을 개량한 신형 차량도 투입됩니다.
앞 뒤 좌석 간격이 6cm 넓어졌습니다.
개인별로 콘센트를 설치했고 소음도 줄였습니다.
<인터뷰> 이혜영(한국철도시설공단) : "차량 윗쪽에 방음재를 많이 넣어서 승객이 탑승 했을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가 됐습니다."
오는 3월 정식으로 개통이 되면 서울과 호남을 오가는 길이 한층 더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보완해야 할 몇가지 숙제는 남아 있습니다.
도심 바깥에 건설된 공주역은 연계 교통망이 필요하고, 대전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전을 들러 가는 방안도 강구해야 합니다.
또, 2단계 구간인 광주송정부터 목포까지의 노선도 조속히 확정지어야 합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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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우 기자 sim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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