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정비 인력’ 줄여 보조금 챙겨…안전도 위협
입력 2015.05.24 (07:22)
수정 2015.05.24 (14: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서울 시내버스 회사들이 적정 정비 인력을 보유하지 않고 있어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비사들에게 나오는 서울시의 보조금까지 유용하고 있지만, 제재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윤봄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제동장치가 고장난 시내버스가 다른 버스를 들이받아 승객 등 15명이 다쳤습니다.
버스는 사고가 나면 큰 인명 피해가 날 수 있는 만큼, 평소 철저한 정비가 필수적입니다.
서울시는 이런 점을 감안해 시내버스 회사 60여 곳에 버스 100대당 정비사 15명 정도를 두는 걸 기준으로 매년 500억 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버스 회사들은 보조금을 제대로 쓰고 있을까?
한 버스 회사 앞에서 5년째 1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측이 정비사 23명 중 11명을 운전 기사로 전직 발령하면서 시작된 시윕니다.
<인터뷰> 이병삼(전직 **여객 정비사) : "도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사고가 많이 나고... 자꾸 인력을 줄이니까 나머지 그 동안에 진행돼 왔던 예방정비는 꿈에도 할 수 없고"
이 회사는 현재 정비 인력이 15명 뿐이지만, 기준 인력인 23명 분의 보조금을 받고 있습니다.
또 다른 버스회삽니다.
역시 기준보다 3명이 적은 14명의 정비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세차 인력을 정비 인력으로 끼워 넣는 편법으로 할당된 보조금을 모두 받아내고 있습니다.
<녹취> 00운수 관계자 : "(4명의 세차 인력을 정비 인력으로 포함시켜도 상관 없는 건가요) 상관 없는데. 그렇게 해 왔는데."
국민 세금인 보조금이 줄줄 새고 있지만, 서울시는 보조금 지급 기준은 권고 기준일 뿐이라며, 제재 방법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2013년 서울시민감사옴부즈만이 감사를 벌여 시정을 요구했지만, 서울시는 1년이 넘도록 제대로 된 개선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
서울 시내버스 회사들이 적정 정비 인력을 보유하지 않고 있어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비사들에게 나오는 서울시의 보조금까지 유용하고 있지만, 제재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윤봄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제동장치가 고장난 시내버스가 다른 버스를 들이받아 승객 등 15명이 다쳤습니다.
버스는 사고가 나면 큰 인명 피해가 날 수 있는 만큼, 평소 철저한 정비가 필수적입니다.
서울시는 이런 점을 감안해 시내버스 회사 60여 곳에 버스 100대당 정비사 15명 정도를 두는 걸 기준으로 매년 500억 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버스 회사들은 보조금을 제대로 쓰고 있을까?
한 버스 회사 앞에서 5년째 1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측이 정비사 23명 중 11명을 운전 기사로 전직 발령하면서 시작된 시윕니다.
<인터뷰> 이병삼(전직 **여객 정비사) : "도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사고가 많이 나고... 자꾸 인력을 줄이니까 나머지 그 동안에 진행돼 왔던 예방정비는 꿈에도 할 수 없고"
이 회사는 현재 정비 인력이 15명 뿐이지만, 기준 인력인 23명 분의 보조금을 받고 있습니다.
또 다른 버스회삽니다.
역시 기준보다 3명이 적은 14명의 정비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세차 인력을 정비 인력으로 끼워 넣는 편법으로 할당된 보조금을 모두 받아내고 있습니다.
<녹취> 00운수 관계자 : "(4명의 세차 인력을 정비 인력으로 포함시켜도 상관 없는 건가요) 상관 없는데. 그렇게 해 왔는데."
국민 세금인 보조금이 줄줄 새고 있지만, 서울시는 보조금 지급 기준은 권고 기준일 뿐이라며, 제재 방법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2013년 서울시민감사옴부즈만이 감사를 벌여 시정을 요구했지만, 서울시는 1년이 넘도록 제대로 된 개선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버스 정비 인력’ 줄여 보조금 챙겨…안전도 위협
-
- 입력 2015-05-24 07:24:16
- 수정2015-05-24 14:05:52
<앵커 멘트>
서울 시내버스 회사들이 적정 정비 인력을 보유하지 않고 있어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비사들에게 나오는 서울시의 보조금까지 유용하고 있지만, 제재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윤봄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제동장치가 고장난 시내버스가 다른 버스를 들이받아 승객 등 15명이 다쳤습니다.
버스는 사고가 나면 큰 인명 피해가 날 수 있는 만큼, 평소 철저한 정비가 필수적입니다.
서울시는 이런 점을 감안해 시내버스 회사 60여 곳에 버스 100대당 정비사 15명 정도를 두는 걸 기준으로 매년 500억 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버스 회사들은 보조금을 제대로 쓰고 있을까?
한 버스 회사 앞에서 5년째 1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측이 정비사 23명 중 11명을 운전 기사로 전직 발령하면서 시작된 시윕니다.
<인터뷰> 이병삼(전직 **여객 정비사) : "도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사고가 많이 나고... 자꾸 인력을 줄이니까 나머지 그 동안에 진행돼 왔던 예방정비는 꿈에도 할 수 없고"
이 회사는 현재 정비 인력이 15명 뿐이지만, 기준 인력인 23명 분의 보조금을 받고 있습니다.
또 다른 버스회삽니다.
역시 기준보다 3명이 적은 14명의 정비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세차 인력을 정비 인력으로 끼워 넣는 편법으로 할당된 보조금을 모두 받아내고 있습니다.
<녹취> 00운수 관계자 : "(4명의 세차 인력을 정비 인력으로 포함시켜도 상관 없는 건가요) 상관 없는데. 그렇게 해 왔는데."
국민 세금인 보조금이 줄줄 새고 있지만, 서울시는 보조금 지급 기준은 권고 기준일 뿐이라며, 제재 방법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2013년 서울시민감사옴부즈만이 감사를 벌여 시정을 요구했지만, 서울시는 1년이 넘도록 제대로 된 개선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
서울 시내버스 회사들이 적정 정비 인력을 보유하지 않고 있어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비사들에게 나오는 서울시의 보조금까지 유용하고 있지만, 제재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윤봄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제동장치가 고장난 시내버스가 다른 버스를 들이받아 승객 등 15명이 다쳤습니다.
버스는 사고가 나면 큰 인명 피해가 날 수 있는 만큼, 평소 철저한 정비가 필수적입니다.
서울시는 이런 점을 감안해 시내버스 회사 60여 곳에 버스 100대당 정비사 15명 정도를 두는 걸 기준으로 매년 500억 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버스 회사들은 보조금을 제대로 쓰고 있을까?
한 버스 회사 앞에서 5년째 1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측이 정비사 23명 중 11명을 운전 기사로 전직 발령하면서 시작된 시윕니다.
<인터뷰> 이병삼(전직 **여객 정비사) : "도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사고가 많이 나고... 자꾸 인력을 줄이니까 나머지 그 동안에 진행돼 왔던 예방정비는 꿈에도 할 수 없고"
이 회사는 현재 정비 인력이 15명 뿐이지만, 기준 인력인 23명 분의 보조금을 받고 있습니다.
또 다른 버스회삽니다.
역시 기준보다 3명이 적은 14명의 정비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세차 인력을 정비 인력으로 끼워 넣는 편법으로 할당된 보조금을 모두 받아내고 있습니다.
<녹취> 00운수 관계자 : "(4명의 세차 인력을 정비 인력으로 포함시켜도 상관 없는 건가요) 상관 없는데. 그렇게 해 왔는데."
국민 세금인 보조금이 줄줄 새고 있지만, 서울시는 보조금 지급 기준은 권고 기준일 뿐이라며, 제재 방법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2013년 서울시민감사옴부즈만이 감사를 벌여 시정을 요구했지만, 서울시는 1년이 넘도록 제대로 된 개선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